집안의 사무실, 홈오피스를 만드는 세 가지 방법

2014.11.12

|

633

1112_wishket_homeoffice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7년 넘게 기업 사내 변호사의 인생을 산 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시계가 8시를 가리키면 어김없이 직장에 가 스트레스를 받으며 지루한 업무를 하곤 했죠.
결국 법조인으로서의 삶을 그만두고 프리랜서 작가로의 전향을 결심하게 됩니다. 그런데, 재택근무를 하게 되어 업무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기대와는 달리 일하고 있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과연 무엇이 그를 더 비효율적으로 만들었을까요?
비즈니스를 하면서 해야 할 일은 한 둘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들을 나눠 처리해줄 직원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업무 효율을 훨씬 더 높여야만 했습니다. 이를 간과했던 그는 심지어 집안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두지도 않았지요. 뭔가 대책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프리랜서 생활이 비효율적으로 지속된다면 지루한 출퇴근을 또 시작하게 될 수 밖에 없으니까요.
집중력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은 꼭 필요하지만 굳이 집 밖이 아니어도 됩니다.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면 집안에 있는 어떤 방이라도 훌륭한 홈오피스가 될 수 있으니까요.

홈오피스에 빛을!

집밖에서 일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오며 가며 바깥 공기를 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잠깐이라도 햇빛을 쬐는 시간을 가진다는 것이 업무 효율에 얼마나 지대한 공헌을 하는지 체감하는 사람들은 극히 드물지요.
물론 장시간 자연광에 노출되는 것은 집중력을 흐릴 수 있지만 집안에만 갇혀 일한다면 시간의 흐름에 무뎌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창문이 있는 공간에 홈오피스를 마련하세요. 블라인드나 커튼처럼 집중이 반드시 필요한 시간에는 자연광을 가리다가 틈틈이 햇빛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아침: 이 시간에는 홈오피스에 최대한 많은 빛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만큼 뛰어난 각성제는 없으니까요.
오후: 날이 좋아 직사광선이 비친다 해도 빛을 모두 가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통의 홈오피스라면 컴퓨터나 기타 장비의 열기가 있기 때문에 환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창문을 열되 모니터나 기타 반사면에 빛이 비치지 않을 정도로만 가리면 됩니다.
저녁: 해가 떨어지기 직전까지 다시 아침처럼 모든 막을 걷고 자연광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등을 킬 정도로 어두워지거나 날이 흐리지만 않는다면 실내등은 최대한 적게 받는 것이야말로 피로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빈 방을 홈오피스로!

집안에 남는 빈 방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유공간으로 쓰는 곳이나 손님용 침실 등 말 그대로 가구나 살림살이가 거의 없어 빈 공간을 의미합니다. 문만 닫으면 오롯이 개인 공간으로 쓸 수 있고, 산만한 장식이 적은 공간이야 말로 최적의 홈오피스가 될 수 있습니다. 깨끗하고 정리도 잘 되어있으면 업무를 처리하기에는 더없이 좋지요.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가장 사람의 발길이 적게 닿는 곳이면 됩니다. 동선을 고려했을 때 특별한 용도가 없을수록 비어있을 확률이 높지요.
그마저도 아니라면 그냥 가장 비어있는 벽을 찾으면 됩니다. 여기에 편안한 의자와 책상만 갖다 놓아도 홈오피스의 절반은 완성입니다. 다른 가구 때문에 도저히 공간의 여유가 없다면, 벽장에 책상을 넣어 포켓 오피스를 만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벽장 문을 열면 홈오피스가 나타나는 것이지요. 업무 공간은 항상 정리정돈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파일과 서류 보관함 정도는 구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만 갖춰져도 손쉽게 홈오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방은 최고의 비즈니스 본부!

아침 식사가 끝나면 주방은 비즈니스 본부로 사용하기에 충분하게 바뀔 수 있습니다. 식탁에 있는 것들을 한쪽으로 밀어 넣고 업무 공간을 확보해보세요. 식탁 위의 공간을 세 개의 공간으로 분리하고 각각 집무실, 자료실, 용품 보관실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쪽에 마련된 홈오피스 외에 비즈니스 본부를 따로 두면 업무 효율이 훨씬 증가합니다.
쓰레기통과 스탠드 하나만으로도 주방은 자료실이 될 수 있으며, 비품실, 탕비실 등 일반 사무실에 있는 모든 환경을 갖출 수 있습니다.

거실을 홈오피스로 사용한다면?

많은 프리랜서들이 침실에서 나와 거실에 있는 책상에 앉아 작업을 시작하곤 합니다. 거실이 홈오피스로도 손색없는 공간이라고 흔히 착각하지만 업무와 사생활이 뒤섞여버릴 수 있는 위험도 높지요. 그럼에도 거실을 홈오피스로 제대로 활용하려면 다음 같은 내용을 명심해야 합니다.
접이식 책상을 이용해보세요. 책상을 폈을 때 거실에서 행동하는 것이 약간은 불편할 정도로 만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홈오피스를 따로 마련한다기보다 작업 시간에 맞춰 거실이 제 기능을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선반이 아니라 닫을 수 있는 캐비닛에 파일을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상을 접고 거실에서 휴식을 취할 때 눈앞에 자료를 두지 않음으로써 업무 시간과 휴식 시간을 완전히 분리시키기 위해서지요.

재택근무는 그야말로 엄청난 장점을 지닙니다. 하지만 재택근무를 한다고 해서 휴식의 공간을 포기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적절한 방이나 벽, 자투리 공간을 골라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를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봅시다. 홈오피스만 잘 꾸며놓아도 편안함과 업무 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하단이미지4

* 본문 내용은 http://www.businessnewsdaily.com/7169-work-from-home.html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 외주개발 프리랜서사무실인테리어위시켓위시켓 블로그집안의사무실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상식프리랜서정보홈오피스홈오피스꾸미기홈오피스만들기홈오피스인테리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