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성공을 위해 버려야 할 5가지 습관

2015.12.22

|

675

20151218_wishket_FG_f_프리랜서 안좋은 습관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에게 주어지는 일이 항상 즐겁고 자유롭기만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일을 잘 해내는 프리랜서들은 각자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며, 실패할 수도 있다는 중압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동기부여 능력을 가지고 있지요. 또한 프리랜서로서 안정된 삶을 얻고 싶다면, 나름의 규칙을 정하고 안좋은 습관은 스스로 고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능력을 갖춘다면 프리랜서로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프리랜서가 얻는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보상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지요.
그래서 오늘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프리랜서 성공을 위해 버려야 하는 5가지 습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프리랜서가 성공을 위해 버려야 하는 5가지 습관

1. 하루 계획을 지키지 않는다

Failing to Follow a Daily Routine
시간 관리는 프리랜서로 일할 때 겪게 되는 가장 아이러니한 경험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사무실에서 보내는 단조롭고 고된 업무 시간이 싫어서 프리랜서로 전향하지만, 전문 프리랜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업무 시간과 비슷하게 하루 일과를 정확히 정해 두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탄탄한 주중 일과 계획을 정해 그것에 따라 일하세요.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계획한 업무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마감 시한을 넘기는 일도 없을 것이며 나아가 더 많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고 입니다.

2. 집안일과 사무간의 경계가 모호하다

Blurring the Line Between Home and Work
많은 프리랜서들이 재택근무를 합니다. 그 중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공과 사를 확실하게 구분한다는 점이지요.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업무와 집안일을 구분하지 않는 것은 큰 손실을 야기합니다.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업무 일정은 자주 지연되며, 원치 않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요.
따라서 여러분은 여러분과 같은 공간에 사는 가족들과, 또 스스로와 약속을 해야 합니다. 업무 시간에는 모두가 여러분이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업무가 곧 궁극적으로 집의 수입을 책임진다는 것을 꼭 상기시키세요!

3. 너무 많은 일을 떠안는다

Accepting Too Many Clients
일이 많다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죄송하지만 안되겠습니다”라고 말하지 못하는 프리랜서들은 과중한 업무 스케줄 때문에 곤란한 처지에 놓일 위험이 있습니다. 해야 할 프로젝트가 쌓이고 마감 기한이 겹치기 시작하면 업무의 질이 떨어질 위험이 높고, 끊임없이 일하다 녹초가 되기도 쉽지요. 일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무조건 OK하는 것은 업무 관계에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 상에서 아주 유명한 프리랜서 작가인 조드레드몬드(Jodee Redmond)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먼저 안 된다고 말하기 전에, 정말로 거절하고 싶은 것인지를 스스로에게 물어 보세요. 만약 그 프로젝트에 관심은 있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라면, 고객에게 대안을 제시하세요. 때때로 마감 기한을 조정하는데 있어 유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클라이언트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여러분이 15일까지는 일이 꽉 차 있어서 프로젝트를 당장 맡기는 힘들지만 15일 이후라면 꼭 그 프로젝트를 맡아보고 싶다고 말하는 것은 전혀 해가 되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이 시간적인 문제만 아니라면 즐겁게 프로젝트에 동참했을 것이라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은 클라이언트가 결정할 차례입니다. 여러분이 일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거나, 아니면 다른 프리랜서를 찾는 거죠. 어쨌든 여러분은 ‘절대 안되겠습니다. 힘들겠어요’ 라고 말하지 않고, ‘지금은 안됩니다’라고 말함으로써 미래의 프로젝트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둔 것입니다.”

4. 스스로를 고립시킨다

Isolating Yourself
재택근무는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물론 여러분에게 친근하고 편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하긴 해도, 정신적으로 오랫동안 동료도 없이 혼자 일하며 무기력함을 느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지요.
아무리 일이 바빠도 친구의 회사 사무실에서 일하거나 카페에서 낯선 사람들과 일하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업무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어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무엇을 하든 언제나 혼자 업무를 하는 것만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동안 고립되는 것은 업무의 질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5. 빠른 시일 내 큰 결과를 기대한다

Expecting Too Much, Too Soon
프리랜서로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 큰 결과를 빠른 시일 내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 초기에 많은 수익을 올리며 좋은 결과를 얻는 사람은 거의 없지요. 단골 클라이언트를 만들고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여러분과 함께 일을 진행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걱정하는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세요. 시간이 흐를수록 기존 클라이언트들의 긍정적인 추천과 소개만큼 여러분의 사업을 단단히 만들어 주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겁니다. 오늘 여러분의 긍정적인 에너지로 클라이언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면, 내일의 사업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미국의 경우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인구가 5,300만에 달한다고 합니다(Edelman Berland, 2014) 2010년 프리랜서 협회에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세계 프리랜서 중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이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는 전세계에 1억에 가까운 프리랜서가 활동 중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수치를 통해 많은 함정들과 위험, 걱정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프리랜서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는 중임을 알 수 있지요. 그러니 여러분도 잘할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하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가이드it 프리랜서 생활it 프리랜서 습관wishketwishket.com성공하는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성공프리랜서 조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