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스타트업과 함께 일하는 것의 장단점

2016.02.11

|

769

20160211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들은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선정하기 전에 작업 기간과 예산을 비롯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클라이언트 회사가 요구하는 일이 자신의 전문 분야인지, 클라이언트 회사가 해당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지 등이지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 기업의 프로젝트는 어떤가요? 스타트업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은 많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신생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일하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일하는 것의 장단점

장점 Pros

흥미로운 프로젝트 Fun Projects
스타트업 기업들은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이들은 언제나 오늘이 아닌 내일을 생각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오늘의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미리 생산하는 것이지요. 만약 여러분이 스타트업 기업(특히 기술분야)과 일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먼저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접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적인 소통 Fewer Middlemen
스타트업 팀은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규모가 작은 팀은 간략한 절차를 기반으로 매우 신속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고용한 프리랜서가 해당 클라이언트 회사의 CEO나 회장과 직접 소통하며 일하는 등의 일반적인 큰 규모의 회사라면 상상할 수 없는 일들도 가능하지요. 중간에서 확인하는 절차가 적기 때문에 피드백이 빠르고 승인 절차가 간소화되어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잠재성 Potential Growth
지금 당장 회사의 규모가 작다고 해도 시간이 지났을 때 어떻게 성장해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미래에 크게 성장할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일한 경력이 포트폴리오에 남는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지요. 우버(uber)나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이 처음에는 작았으나 현재는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갖는 거대 회사들이 바로 그 사례들이지요. 여러분도 이런 회사들의 이름과 로고가 적힌 포트폴리오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계 Ongoing Work
신생 스타트업과의 관계를 잘 다져두면 이후 그 기업과 많은 프로젝트를 함께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러분이 스타트업 기업의 목표와 문화, 비전 등을 잘 이해하고, 그것들을 프로젝트에 잘 녹여서 전달하면 그 기업이 굳이 다른 작업자를 찾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렇게 사업 초기에 일찍 맺어둔 관계는 아주 강력하며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보장하게 됩니다.

단점 Cons

위험부담 More Risks
앞서 많은 장점들을 살펴보았으나, 스타트업 기업이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통계적으로 열에 아홉은 실패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스타트업과 함께 일하기로 마음을 먹는다면, 이정도 위험은 감수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이 장기적으로 수익을 가져다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심지어 보수를 받기 전에 주저앉는 스타트업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적은 예산 Small Budget
스타트업 기업들은 한정된 예산 내에 사업을 하기 위해 혹은 매우 적은 돈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요구하는 만큼의 보수를 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산이 빠듯하면 업무량이 비교적 적을 수 밖에 없고 예상하지 못한 난관에 부딪힐 수도 있지요. 특히 작은 회사들은 그래픽 디자인 같은 서비스를 과소평가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설령 스타트업 기업이 여러분이 제시한 금액에 합의하더라도 보수 이상으로 여러분을 착취할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에 대한 경험 부족 Lack of Experience in Outsourcing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은 아웃소싱에 대한 경험이 전무합니다. 따라서 아웃소싱에 대한 규정이나 과정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기업들과 함께 일한다면 일의 효율을 떨어지고 보수는 늦어지며 일반적 업계의 관습에 대해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요. 예를 들어, 스타트업 기업은 계약에 명시되어 있는 것 보다 더 많은 수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리랜서들은 종종 스타트업 기업과 일할 때 좀 더 과도한 일을 한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문제 Communication Challenges
직접적인 소통을 장점에 포함시켰지만, 이렇게 중간 과정에 사람이 적어 직접적 소통의 기회가 많다는 점은 양면적으로 작용합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스타트업 기업은 매우 바쁜 소수 멤버로 구성된 소규모 팀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이야기 나누어야 하는 상대를 가만히 앉혀놓고 긴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누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한 부분에 대한 명쾌하고 자세한 설명을 듣기 더 힘들어질 것이며, 전화나 이메일에 대한 회신이 늦을 수도 있지요. 신속하고 지속적은 커뮤니케이션을 못하게 되면 프로젝트의 중요한 변동사항 및 수정 요구도 늦게 전달 받게 될 것입니다.

불분명한 비전 Unclear Vision
몇몇 스타트업은 모호한 방향성을 갖고 있지요. 스타트업 기업이 발전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것도 흔합니다. 그들은 여전히 브랜드 이미지를 구체화시켜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프리랜서에게 있어서 그러한 모호한 비전과 잦은 변화는 원하지 않는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를 가져다 줍니다.

각각의 스타트업은 모두 다른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스타트업은 장점이 단점보다 많을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도 물론 존재하지요. 오늘 소개해드린 항목들을 고려해서 여러분이 각 프로젝트마다 장단점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현명한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 위시켓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스타트업 프로젝트 장단점스타트업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클라이언트프리랜서 클라이언트 선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