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성공 전략, 목표를 '시각화' 하라

2015.06.04

|

889

150604_wishket_FG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미리 떠올려보는 것은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목표를 이룬 스스로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은 실제로 그 목표를 이루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떠올리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그 목표가 굉장히 먼 미래의 일이라면 더욱 그렇지요.
따라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의 성공한 미래를 조금 더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랜서로의 전향을 꿈꾸고 있는 분들이나, 이미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결과’ 시각화 전략?

이전의 성공을 시각화하는 전략들은 목표를 이루고 난 뒤의 결과를 상상해보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예를 들면, 프리랜서로서의 전향을 꿈꾸는 분들은 언젠가 회사에 사표를 내고, 전업 프리랜서로 사는 모습이 어떨지에 대해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이지요.

집에서 편안하게 일하는 모습
커피 한 잔 가져다 놓고 책상에 여유롭게 앉아서 즐겁게 일하는 모습
수업이 꽤나 짭짤한 프로젝트의 계약을 따내는 모습 등…

150604_wishket_FG_image1

하지만 이런 ‘결과 시각화 전략’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머릿속으로 그리는 결과라는 것이 너무 비현실적으로 느껴져, 잘 와닿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먼 미래의 결과를 동기부여로 삼기에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프리랜서로의 전향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 중에는 이제 막 파트타임으로 일할 거리를 찾기 시작했거나, 파트타임 프리랜서로는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지만, 막상 풀타임으로 전향하기가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성공한 이후의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봤자 그야말로 그림의 떡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요.

새로운 형태의 성공 시각화 전략 :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시각화하자!”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 중간중간에도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으려면 ‘과정 시각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조나단 필즈(Jonathan Fields)는 『커리어 탈출(Career Renegade)』에서 과정 시각화 전략이 얼마나 큰 심리적 효과를 갖고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일례로 한 연구팀은 84명의 대학생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첫 번째 그룹에게는 매일 어떤 프로젝트를 끝마치기까지 필요한 중간 작업이나 단계를 머릿속으로 떠올리도록 했습니다(과정 시각화). 두 번째 그룹은 프로젝트를 다 완수하고 난 뒤의 모습을 머릿속으로 떠올려보기로 했지요(결과 시각화). 세 번째 그룹은 대조 그룹으로, 시각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결과 시각화를 시행한 그룹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그룹보다 훨씬 더 높은 비율로 프로젝트를 완수했습니다. 그런데 과정 시각화를 시행한 첫 번째 그룹은 결과 시각화를 한 두 번째 그룹보다도 더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었는데요. (1) 제한 시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비율과 (2) 프로젝트 완수에 대한 체감 난이도 측면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실생활에서 ‘과정 시각화 전략’ 실천하기

앞에서 언급했던 『커리어 탈출(Career Renegade)』의 내용에 근거한 몇 가지 실천 전략을 알아볼까요? 만약 목표가 굉장히 원대한 것인데 그 목표를 위한 노력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과정 시각화를 시도하되, ‘결과’에 대해서는 아예 잊어버리는 것이 낫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를 그만두고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이 여러분의 목표라면, 일단은 풀타임 프리랜서로 전향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일들을 하는 모습만 그려보는 것이지요.


1. 여러분만의 홈오피스를 꾸며봅니다.
2. 새로운 기법을 배우기 위해 강의를 듣고,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커뮤니티에서 활동합니다.
3. 여러분만의 특색있는 프로필과 포트폴리오를 만듭니다.
4. 위시켓에 가입해서 다양한 개발, 디자인 프로젝트를 찾아 계약하여 경력을 쌓습니다.


이런 중요한 일들을 어느 정도 거쳤다고 생각되면, 이제 ‘결과’를 살짝 섞어보는 것이지요. 이루고 싶은 ‘결과’를 어디에 적어보는 것도 좋고, 과정 시각화와 별도로 결과 시각화를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보물지도: 당신의 소중한 꿈을 이루는라는 책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보물지도’를 통해 목표를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보물지도’는 여러분의 꿈과 관련된 구체적인 이미지와 사진들을 이용해서 목표를 만들고, 긍정적인 말들로 꾸민 커다란 보드를 뜻하는데요. 이 보드를 눈에 짤 띄는 곳에 붙여놓고 항상 보는 것만으로도 목표를 이루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요.  목표를 시각화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 책을 소개해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위시켓의 인기글

 ▶ 프리랜서 생활을 도와줄 유용한 소프트웨어 4가지

▶ 클라이언트를 유혹하는 지원 내용 작성법

 성공하는 프리랜서의 프로젝트 정복하는 비법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가이드it 프리랜서 정보it 프리랜서 팁wishket성공 시각화 전략성공하는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목표 설정프리랜서 성공프리랜서 성공 비결프리랜서 성공 전략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