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를 위한 프로젝트에 적정한 금액을 협상하는 방법

2016.03.18

|

1721

20160318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모든 프리랜서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해주고, 프로젝트에 적정한 금액을 주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프로젝트의 금액을 최대한 낮추려고 하지요. 만약 여러분이 이번 달에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여러분이 제시한 가격 범위보다 10%~25% 가량 낮은 금액을 제시한다고 해도 해당 프로젝트를 맡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급여는 적지만 생활비에 보탤 수 있고 포트폴리오에도 남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여러분 스스로가 그 분야의 전문가라고 생각하신다면 쉽게 타협하셔선 안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수 차례 가격을 협상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스스로의 신념을 지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사례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계속 되는 협상에서 원하는 급여를 지켜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에 적정한 금액을 협상하는 방법

프리랜서 디자이너인 A는 새로운 로고 디자인을 의뢰하는 프로젝트에 지원해서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은 모노그램이 포함된 손 글씨로 적힌 새로운 로고를 디자인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로고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 추가로 상품 디자인을 진행해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프리랜서 A는 로고와 티셔츠 디자인 전문가였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는 A와 딱 맞는 프로젝트였지요. A는 작업 범위에 적정한 급여를 계산한 뒤 클라이언트 B와 미팅을 가졌습니다.
Businessman and businesswoman having interview in the office

프리랜서 A

반갑습니다 클라이언트님. 저는 흔쾌히 함께 로고 작업을 진행하고 싶으며, 제안해주신 제품 디자인 건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먼저, 로고 디자인 건은 제가 충분히 잘 할 수 있는 내용이고, 이미 여러 차례 생각해보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믿고 맡겨주신다면 클라이언트님의 브랜드에 정확히 필요한 로고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B

네, 금액은 협상 가능한가요?

A는 굉장히 진행하고 싶었던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갈등했습니다.
‘원래 제시한 가격과 가치를 고집해야 한다.’
‘합리적인 이유로 책정된 가격이다.’
A는 이 두 가지 생각을 바탕으로 솔직함과 프로페셔널함을 내세워 대답했습니다.

프리랜서 A

먼저, 저는 언제나 금액에 대한 문의에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가격은 요청하신 작업에 정확히 맞는 가격입니다. 클라이언트님께서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브랜드 규모가 커지더라도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로고를 요구하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프로모션 아이템, 아트워크, 제품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로고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때의 투자는 장기간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금액과 이유에 합의를 볼 수 있길 바랍니다.

이렇게 대답한 뒤, A는 불안해졌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다른 프리랜서를 찾겠다고 할까봐 겁이 났지요.

클라이언트 B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저는 예산을 프리랜서 A께서 제시한 금액의 절반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가능할까요?

제시한 금액의 절반은 A의 입장에선 터무니 없는 것이었습니다. 요청한 작업은 절반의 가격으로는 진행할 수 없는 종류의 작업이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A는 프로젝트를 거절할 수도 있었지만, A에게 그 일은 매우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A는 다시 솔직한 심정을 전달하기로 합니다.

프리랜서 A

저는 클라이언트님의 회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금액을 낮춰드리기 어렵습니다. 저는 클라이언트님이 제시해주신 업무량에 맞춰 금액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금액만큼의 최종 결과물을 드릴 자신도 있습니다.
제가 금액을 낮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로고에 들어갈 브랜드 개성을 살린 디테일들을 삭제하는 것’뿐입니다. 예를 들면, 손글씨로 작업하는 것이 아니고, 프리미엄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확실히 이 방법은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주기 때문에 금액을 50% 정도 낮출 수는 있습니다.

이렇게 대답한 프리랜서 A는 클라이언트 B가 어떻게 반응할 지 걱정되었습니다. 하지만 B는 다른 협상안을 제시했지요.

클라이언트 B

저희는 브랜드 개성을 살린 디테일들이 들어간 로고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원래 구상했던 로고 아이디어 작업을 25% 낮은 금액에 진행하는 건 어떤가요?

B의 새 협상안을 받자 A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고 싶은 유혹에 갈등합니다. A는 당장 수입이 필요했고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를 꼭 맡고 싶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잃는 것이 두려웠지요.
‘조금만 타협하는 건 어떨까?’
이와 같은 내적 갈등 속에서 A는 합리적으로 계산을 해 결국 ‘업무량을 줄이지 않는 다면 가격을 낮출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프리랜서 A

저는 클라이언트님의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이 있고, 요청하신 로고 작업을 잘 해낼 능력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금액을 낮출 유일한 방법은 프로젝트의 범위를 줄이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풀 커스텀한 특별한 로고이기 때문에 금액을 낮추는 다른 방법은 모노그램 버전 작업을 제외하는 것입니다. 25% 낮은 가격으로 전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는 이유를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제시하신 금액은 저의 입장에서는 합리적이지 않을뿐더러, 이와 같은 가격에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저의 신념에 맞지 않습니다.
결국 저의 목표는 클라이언트님의 회사가 더 발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그리고 이번 한 번의 투자로 얻게 되시는 로고는 광고, 포스터, 제품, 그리고 온라인 사이트에 두루두루 사용하실 수 있으며 끊임없는 수입원이 될 것입니다.

A는 초조하게 B의 반응을 기다렸고 결국 B는 이 제안을 승낙하기로 합니다.

클라이언트 B

좋습니다. 처음 제시한대로 진행하기로 합시다.

20160318_wishket_FG_image2_프리랜서 가격 협상

보시다시피  A는 양측이 최대한 명확하게 조건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오늘 살펴본 프리랜서 A의 경우는 어느 한 상황일 뿐이며 모든 상황에 완벽하게 적용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분명 배울 점은 있습니다.

  • 돈이 급할 때 약한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되도록 가격을 낮추려고 합니다. 이를 이해하고 가격 협상을 공격적으로 받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계속해서 프로페셔널한 자세를 유지하세요.
  • 클라이언트가 낮은 가격을 제시한다고 해도 여전히 원래의 가격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 절대 여러분이 합리적으로 결정한 가격을 타협하지 마세요. 필요하다면 ‘프로젝트의 범위’등과 같은 업무량을 수정하여 타협하세요.
여러분이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결과물입니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다른 정보보다도 가격 문제를 먼저 이야기하려고 한다면 솔직히 말하세요.
“가격은 이후에 협상해도 늦지 않습니다.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클라이언트님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업무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모두 이해해야만 프로젝트의 금액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프로젝트가 생각대로 흘러가진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집중해서 정확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여러분의 목표이며 언제나 프로페셔널하고 솔직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이 합리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로젝트 금액 협상프로젝트 적정 금액프리랜서 단가협상프리랜서 정보 공유프리랜서 협상프리랜서 협상 잘하는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