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시간 관리: 선택과 집중의 미학

2022.01.13

|

960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

저는 현재 로맨스 소설을 집필 중인 작가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고객이 의뢰하는 글을 쓰며 피버(Fiverr)에서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연초에 세웠던 계획을 한꺼번에 실천하고 있습니다. 정말 멋진 일이지만 덕분에 숨 쉴 틈조차 없어졌습니다. 아마도 아무생각 없이 다음과 같은 새해 목표를 세웠던 것 같습니다.

1. 작가로 억대 수익 올리기

2. 블로그 시작하기

3. 피버에서 프리랜서 시작하기

]]-->

미디엄(Medium)에서 다른 작가들이 쓴 글을 보며 이렇게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었다는 것에 스스로 화가 났습니다. 로맨스 스릴러 소설이라는 장르는 제 계획에 없었지만 안될 이유가 있을까요? 그래서 미공개 원고를 구하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그저 3만~5만 단어의 초안만 보내면 됐습니다. 사실 저에게는 그리 부담되는 양은 아니었죠. 하지만 그건 큰 착각이었습니다. 곧장 숨쉴 틈도 없이 일에 치였습니다. 하루 종일 일하고도 잠 못 이루는 밤이 이어졌습니다. 로맨틱한 러브씬을 써 내려가는 와중에도 메일함으로 고객의 요청사항이 날아들었습니다.

피버의 고객은 특히 더 어려웠습니다. 심지어 스토킹 당하는 기분이 들 때도 있었죠.

우선, 저는 피버라는 플랫폼과 그곳에서 얻고 있는 부수입에 매우 만족합니다. 피버에서 첫 주문을 따내는 것이 어렵지는 않지만, 화상 채팅을 통해 낯선 사람을 상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평소에도 메시지에 대한 답변이 늦어지면 등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프리랜서라면 누구나 겪는 어려움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제 직업이 주는 자유를 사랑하지만 힘든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저는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싶습니다. 사실 저는 철저하게 시간을 관리하는 타입이 아닙니다. 결과물은 빠르게 뽑아재미나, 항상 직장 생활과 여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하죠. 지금까지는 저에게는 항상 일이 우선순위였습니다. 고객이 의뢰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기꺼이 주말 계획을 취소할 의향이 있지만, 피버는 제가 지금까지 가졌던 나쁜 습관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지난 2주 동안 저의 시간 관리는 엉망진창이었습니다. 일찍 일어나서 밤늦게까지 일하고, 하루 종일 일에 치여 살았죠. 피버와 기존 고객의 의뢰 사이에 균형을 맞추는 동안, 미디엄에서 최소한 두 개의 기사를 작성하거나 편집했습니다.

이런 생활을 몇 달 겪으니 작업 품질에도 영향이 가는 것이 보였고, 저는 결국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고안한 것은 우선 순위에 따라 고객의 의뢰를 거르는 것이었습니다. 예전에는 들어오는 모든 작업을 수락했었기 때문에 이는 제 커리어에서 처음있는 큰 변화였습니다. 먼저 저 자신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선을 그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1. 밤샘 금지

2. 적은 보수의 공연 거르기

3, 명확한 우선순위

작가로서 저를 지탱해 주는 두 개의 축이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소설 집필을 추가했습니다. 첫째는 프리랜서 공연이고, 둘째는 블로그 활동입니다. 저는 프리랜서 활동을 통해 수익 대부분을 올리고, 블로그를 통해 약간의 부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많이 고생했지만, 마침내 그 늪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좀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으로 바꾸는데 아래와 같은 문구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행한 것뿐만 아니라 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대가를 치르지 않는다는 것은 당신의 선택지에 없다. 결국 어떤 독을 먹을지 당신이 선택해야 한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Jordan B. Peterson

적은 돈을 받고 일할 필요가 있을까요? 아니요!

내가 더 잘할 수 있을까요? 네!

고백하지만 저는 프리랜서로 여러 번 실패를 맛봤습니다. 실패를 인정하는 것은 나의 오래된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야 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아주 힘든 일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된 것은 일단 제가 가진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소설을 쓰고 싶었습니다. 지금까지는 현실에 붙잡혀 발조차 내딛지 못한 꿈이었습니다. 기회가 여러번 왔었지만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이를 무시했습니다. 내가 하고 싶던 소설을 쓰면서 고객에게 돈도 받을 수 있을까? 전에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더이상 꿈을 피하는 것에 지쳤기 때문입니다.

어깨에 많은 짐이 있다는 사실 때문에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또한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 자신과 일에 대해 더 긍정적인 기운을 얻기위해 엉망으로 엉킨 실타래를 풀고, 더 이상 가지고 있을 수 없는 가지들을 쳐나가야 했습니다. 덕분에 저는 좀 더 자유로워졌고, 꿈을 향해 좀 더 빨리 나아갈 수 있게 됐습니다.

시간이 너무 없다는 것이 때로는 여러분에게 가장 큰 선물일 수도 있습니다. 기회를 잡고 진심을 다해 노력해 보세요!

출처: https://medium.com/writers-blokke/managing-your-time-as-freelancer-means-saying-no-to-weak-projects-67f9d2a9bb22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프리랜서 시간 관리프리랜서 시간 관리 꿀팁프리랜서 시간 관리 노하우프리랜서 시간 관리 방법프리랜서 시간 관리 예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