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의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체크리스트 8

2015.11.06

|

1004

20151108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일하는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는 프리랜서들은 재택근무의 형태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집은 이성보다는 감성 지배적인 공간이지요. 사무실처럼 방해요소가 철저히 통제되는 안정된 작업환경이 존재하지 않는 집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더욱 어렵기 마련입니다.
집에서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지 잘 감이 오지 않는다면 다음의 리스트를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바로 프리랜서의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체크리스트입니다.

프리랜서의 성공적인 재택근무 위한 Checklist

1. 일하고 싶은 환경 만들기

Workplace: Honored to Work in
충분한 휴식 및 카페인 섭취를 마치셨나요? 이제 본격적으로 일을 할 차례입니다. 왜 이 일을 끝내야 하는지 그 이유와 동기를 여러분 스스로에게 상기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 사항을 포스트잇에 적어 책상 등에 붙여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업실은 여러분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수시로 청소해서 항상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기분 좋은 향기가 나는 향초를 피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색이나 캐릭터가 있는 사무용품을 구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작업실을 누구라도 앉아서 작업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 일하는 것을 알리기

State “I’m Now Working”
만약 여러분이 룸메이트나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면, 그들에게 여러분이 현재 중요한 업무를 완료해야 한다고 알리세요. 일을 끝내기 위해 필요한 예상소요시간을 미리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전에 그들과 함께 해야 할 일들에 대해 논의하세요. 예를 들면,  함께 해야 할 일들에 대한 룰을 정한다거나 공과금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등의 집안일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먼저 해결하지 않고서는 일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겠지요.

3. 핸드폰은 잠시 멀리하기

Leaving Your Phone Out of Sights
중요한 연락을 기다리는 중이라면 핸드폰을 아예 끄는 것은 힘들겠지요. 그럴 때는 벨소리를 크게 키운 채 멀리 두세요. 그 외의 사소한 연락에는 신경을 아예 끄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에서 벗어나게 방 밖에 두고 소리만 들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핸드폰과 다른 공간에 있는 것 자체만으로 외부의 연락과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법칙은 TV나 노트북에도 적용 되는데, 특히 노트북의 경우 재미있는 앱이나 흥미로운 웹사이트는 반드시 꺼두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온전히 집중할 준비를 마치세요.

4. 25분 간격으로 알람 설정하기

Alarming Every 25 Minutes
일을 하는 도중에 핸드폰을 자꾸 들여다보는 것은 금물입니다. 얼마나 일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계를 들여다 보는 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알람 웹사이트를 활용하세요.
알람을 설정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하든지 눈에 띄지 못하도록 하세요. 대신 볼륨은 충분히 크게 해야 합니다. 25분 간격으로 알람이 울리도록 하면 일한 시간을 측정하고 스스로 주의를 환기시키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5. 제대로 쉬기

Having a Proper Break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만약 업무 스케줄에 휴식시간이 없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추가해보세요. 일의 능률도 오르고 삶도 더욱 행복해질 것입니다.
25분동안 일에 몰두했다면 5분간은 아무런 죄책감 없이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즐기세요. 이 시간에 핸드폰을 체크하고 간식을 먹고 화장실에 다녀오면 됩니다. 어떤 방해도 없이 25분간 열심히 일했다면 5분은 긴장을 풀어줘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이전에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이라는 시간 관리 방법을 프리랜서 가이드에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20151106_wishket_FG_image1

6. 필요한 것은 미리 준비하기

Prepare Everything for Your Work
프로젝트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것들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작업 공간을 떠나자마자 편한 소파와 TV가 유혹하고, 부엌에서 나는 음식 냄새 들에 정신을 빼앗기기 십상입니다. 때문에 작업 도중에 필요한 것을 찾으러 작업실을 벗어나는 것은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미리 체크한 모든 필요한 것들을 여러분과 가까이 두세요.

7. 음악의 필요성 체크하기

Deciding What to Listen or Not to Listen
각자의 작업 스타일에 따라 음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배경 음악은 일의 능률을 올려준다고 하지만, 지나치게 나긋나긋한 음악은 졸리고 늘어지게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 빠른 비트의 음악은 대부분의 경우 사고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을 들어야 할지 막막하다면 영화 OST나 클래식을 추천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작업에 집중하는 것에 자신이 없다면 과감히 음악을 끄세요. 사실 여러분이 집중 하기만 한다면 음악이 있든 없든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8. 스스로에게 보상을 약속하기

Promising Yourself  a Reward
프로젝트가 끝나고 모든 작업이 마무리가 되었을 때를 위해 여러분 스스로에게 줄 보상을 약속하세요. 5분의 휴식이 끝난 뒤 다시 작업을 시작할 때가 가장 심적으로 힘든 순간일겁니다. 이 때 그 보상을 떠올린다면 마음을 다잡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렇듯 ‘고생 끝에 낙’은 고된 업무를 처리하는데 큰 원동력이 되니 꼭 기억하세요.

위와 같은 리스트를 모두 유념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다면 이제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어야겠지요. 오늘 소개해드린 8가지 팁들을 기억하고 활용한다면, 클라이언트들에게 여러분이 편한 환경에서도 프로페셔널하게 일을 끝마치는 사람이라는 좋은 인상을 심기에 충분할겁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어줄 다양한 팁들과 함께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가이드it 프리랜서 재택근무it 프리랜서 재택근무 팁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개발자 재택근무디자이너 재택근무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재택근무 잘하는법프리랜서 재택근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