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를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만드는 4 STEP

2015.09.22

|

612

20150918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 시장에 뛰어드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서로 자신만의 구별되는 특장점을 가지기 위해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 참신하고 특별한 디자인에 집중하여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지요. 클라이언트들은 끊임없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원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프리랜서들에게 주어지는 외로운 싸움, 바로 창의력과의 싸움이지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머릿 속이 백지 상태가 되어 어떠한 그림도 그려지지 않는 것은 가장 힘든 순간입니다. 더군다나 어떻게 시작할지 감조차 잡히지 않는다면 정말 막막하지요. 이런 경우에 백지상태인 자신의 모습을 비난하고 채찍질하며 조바심을 내는 것은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창의력은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련글창의력에 대한 오해 5가지)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네 가지 단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프리랜서를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만드는 4 STEP

1. 이해하기

Debrief
본격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프로젝트에 대해 완전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빠짐없이 클라이언트에게 물어보며 최대한 많은 것을 파악하세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불확실한 부분이 없도록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정확히 알고 싶은 부분들’에 대한 목록을 미리 작성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차후에 정보가 부족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보이는 정보까지도 세세하게 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 정보가 모호하거나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맞닥뜨릴 수도 있는데요. 이 때는 주저 없이 클라이언트를 만나거나 기타 소통을 통해 필요한 질문을 하고 정확한 답변을 들어야 합니다.

2. 쏟아내기

Ideation
아이디어가 전혀 떠오르지 않는 상황은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단계에서 흔히 겪는 일이지요. 하지만 이런 일은 아이디어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오는 게 아니라 ‘그럴 듯한’ 아이디어가 없는 것 같은 조바심에서 비롯됩니다. 이 세상에 쓸모 없는 아이디어는 없습니다. 아무리 유치하고 상투적이며 보잘것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들이라고 해도, 일단 머리 속에서 쏟아내어 떠오르는대로 그리거나 자유롭게 표현해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창의성’이 깃들어 있는 거친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다듬어야 좋은 아이디어가 될 지 그 길이 보일 것입니다. 떠오르는 대로 쏟아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조사하기

Investigation and Research
구글이든 네이버든 가능한 모든 검색엔진을 총 동원하여 프로젝트 주제에 관해 다양한 소스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배워야 합니다. 앞서 살펴본 “쏟아내기”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면 상투적이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글이나 그림같은 정보들을 상관없이 모두 스크랩해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그 주제에 관련해서 만들어낸 창작물들도 유심히 살펴보세요. 머리말에 언급했듯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창의력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힘이 아닙니다. 따라서 기존에 있는 것들에서 잘못된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 등을 살려서 참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그대로 ‘복사하고 붙여 넣는’ 것을 장려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에 있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하되, 그 위에 여러분만의 아이디어를 새로 세워야 합니다.

4. 조직하고 다듬기

Brainstorming and Visualizing
프로젝트의 방향을 파악하고 관련된 아이디어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치셨다면 이제 모든 자료와 생각들을 하나의 멋진 결과로 묶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앞서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들을 모두 준비해놓았기 때문에 잘 조직해서 하나의 형태로 만드는 것에 집중하세요. 누구나 여러분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구구절절 설명해야 하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너무 디자인에 치중하여 프로젝트의 본래 목적이 모호해지거나 불명확해지지는 않았는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세요. 여러분이 만든 웹사이트의 정보전달이 편리하고 직관적인가요? 아니면, 여러분이 만든 로고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잘 담고 있나요? 메시지의 명확성은 여러 차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단순히 ‘보기 좋은 것’에 만족하는 대신, 프로젝트를 통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들이 이를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지요. 장르를 불문하고 여러분의 창의성은 ‘소통과 전달’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는 여러분의 머릿속 어딘가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를 끄집어내고 쓸모있는 아이디어로 만들기 위해선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막막할 때,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 소개해드린 팁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길 바랍니다.
위시켓의 파트너님들이 항상 창의력이 넘치는 멋지고 참신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길 응원합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디자인 프로젝트 아이디어디자인 프리랜서 창의성디자인 프리랜서 팁아이디어 구상법위시켓위시켓 디자인 프리랜서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아이디어프리랜서 창의력프리랜서 창의력 훈련프리랜서 창의성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