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

2013.12.11

|

930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

 

keep-calm-and-focus-on-your-ability-5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하나 이상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당신이 웹 디자이너라면 뛰어난 디자인 능력이 필요한 것은 두말할 것 없겠지요. 개발자라면 당연히 뛰어난 코딩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겁니다. 작가라면 글을 잘써야 하구요.

그런데 그게 다가 아닙니다.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한 종류의 능력만 가지고는 부족합니다. 프리랜서는 물론이고 프리랜서가 될 사람이라면 여러 방면에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17가지 능력을 소개합니다.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능력

프리랜서에게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게 생소하다면 프리랜서들이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능력들이 얼마나 다양한지 듣고 놀랄 겁니다.

여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프리랜서로 일할 때 필요하리라고는 생각 못할 능력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1. 회계 분야 능력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작은 사업체 하나를 운영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까 간단한 회계장부 정도는 작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세금도 스스로 내야 하는데 세금을 내는 것은 다른 개인 사업자들에 비해 프리랜서에게 특히 더 복잡한 과정입니다.

2. 의사소통 능력  프리랜서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한 의사소통입니다. 프리랜서로 일을 한다면 자신의 생각과 요구사항을 계약을 앞둔 클라이언트, 현재 계약 중인 클라이언트 그리고 함께 일하는 다른 프리랜서들에게 정확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3. 견적 능력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고 싶다면 한 프로젝트가 얼마나 걸릴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으니까요.

4. 대인관계 프리랜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은 혼자 일하는 사람들이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고정관념은 잘못된 오해입니다. 프리랜서라면 클라이언트 혹은 다른 프리랜서들과 소통할 줄 알아야 합니다.

5. 수익 창출 능력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능력 하면 아마 이 능력이 제일 먼저 떠오르실 겁니다. 누가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일한다, 작가로 일한다, 프로그래머로 일한다 그래도 사실은 디자인하는 능력, 글 쓰는 능력 등이 대표적인 능력인 것뿐이지 그 외에도 여러 능력을 가지고 있으니까 프리랜서로 일하는 겁니다.

6. 경영관리 능력 프리랜서라면 종종 다른 사람들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업체에 일을 프로젝트를 맡기거나 하청업자를 고용할 수도 있으니까요. 혹은 평소 일을 도와줄 어시스턴트를 고용해야 될 수도 있겠지요.

7. 협상 기술 협상 역시 프리랜서 일에서 중요한 부분이지요.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로 합의할 수 있는 계약내용을 협상할 줄 알아야 하니까요.

8. 인맥관리 능력 성공적인 프리랜서들은 인맥관리를 잘합니다. 프리랜서들은 온라인에서도 그리고 오프라인에서도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쌓을 줄 알아야 합니다.

9. 문제해결 능력 좋은 프리랜서라면 문제를 잘 해결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중에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흔합니다. 그리고 프리랜서는 이런 문제들을 잘 해결해야겠지요.

d0113571_4f0a5176d6bd5

10. 프로젝트 관리 능력 프리랜서들마다 각자 맡게 되는 프로젝트가 있겠지요. 프리랜서라면 계약내용에 맞춰서 제시간에 일을 끝내야 합니다.

11. 퇴고 능력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는 오류가 없는지 잘 검토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그 말인즉슨, 제출하기 전에 실수가 있지는 않나 꼼꼼히 살펴야 한다는 뜻입니다.

12. 홍보 능력 프리랜서로 일한다는 것은 자신의 사업을 직접 홍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만의 브랜드를 구축해서 홍보할 책임이 있는 거지요.

13. 연구 능력 프리랜서 일은 일 자체가 하나의 연구과제고 프리랜서 한 명만으로도 일인 연구개발부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동향을 파악해서 어떤 능력이 당신의 작업에 제일 적합할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계약을 진행할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조사를 할 필요도 있겠지요.

14. 영업 능력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들은 대개 스스로를 영업에 능한 사람으로 보지 않죠. 그러나 뛰어난 영업 능력이야말로 계약을 따내는데 필요한 능력입니다.

15. 계획을 세우는 능력 프리랜서라면 약속한 마감일을 지킬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무리한 약속을 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16. 스트레스 관리 능력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처리해야 하는 모든 일들을 생각해 보면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작업속도가 느려지고 지치게 됩니다.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17. 시간 관리 능력 프리랜서에게는 시간을 낭비할 여유가 없습니다. 어깨 너머로 일이 진척되는 속도를 감시하는 상사도 없으니 스스로 시간관리를 잘해야 좋은 프리랜서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미 알고 있겠지만, 대기업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능력을 각 부서가 혹은 개인이 전담하지만 프리랜서들의 경우 혼자 다 해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해내지 못하면 그 일을 도와줄 다른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능력 중 위에서 미처 언급하지 않은 능력이 있나요? 어떤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로그래머가 갖춰야 할 세가지 덕목

‘프로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프리랜서 경력 개발을 위한 최고의 조언

프리랜서의 시대

클라이언트와 친구가 되는 것, 친고와 거래를 하는 것의 위험성

한 명의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의 전부가 될 때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프리랜서입니까?

클라이언트를 신뢰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com개발자견적디자이너아웃소싱외주위시켓의사소통작가프로젝트프리랜서회계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