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프리랜서는 놀면서 편하게 일하는 직종이라구요?

2014.03.26

|

675

[위시켓] 프리랜서는 놀면서 편하게 일하는 직종이라구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이 예전보다 늘긴 했지만, 여전히 많은사람들이 프리랜서의 업무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선입견을 가지고 “그게 해 봤자 얼마나 어렵겠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은 이 말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 말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단순히 재택근무를 한다는 이유로 프리랜서가 “직업다운 직업”이라고 생각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너무나도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되죠. 오늘글은 혹시라도 프리랜서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서 준비해 봤습니다. 만약 당신의 일을 무시하는 사람을 만낙 된다면 이 글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말하세요. 저기요 저도 열심히 일하고 있답니다!

1. 프리랜서도 절대로 놀면서 일할 수 없다

프리랜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프리랜서가 좋아하는 일만 골라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럽다고 말합니다. 이런 말은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를 거절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나온 오해입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가 많지도 않고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재미있지도 쉽지도 않습니다. 만약 재미있고 쉬운 프로젝트였다면 클라이언트가 회사의 자체 인력으로 처리했을 것입니다.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이유는 할 줄 모르거나 하기 싫은 프로젝트를 맡기기 위해서입니다. 자연히 프리랜서의 프로젝트는 대부분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많게 됩니다.

2. 프리랜서에게는 여러명의 상사가 있다

프리랜서에 대한 또 다른 흔한 오해는 프리랜서에게는 상사가 없다는 것입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틀린 말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프리랜서가 일의 성과를 보고해야 할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프리랜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마음에 들지 않아하면 언제든지 프로젝트를 수정할 준비를 해야하죠. 그리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을 경우 생계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은 여러 명의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일합니다. 그러므로 상사가 한 명도 없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동시에 여러 명의 상사를 상대하는 기분이 들지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요? 당신 직장내의 상사가 5배 늘어난다고 생각해보세요.

3. 일거리가 너무 많거나 아예 없거나 둘 중에 하나다. 

정기적으로 돈을 버는 것은 프리랜서에게 있어서 또 다른 난관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안정적인 수입을 받는 게 익숙합니다. 프리랜서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달은 감당 못 할 정도로 일이 많이 들어와서 수입도 많은 반면, 어떤 달은 아무 일도 안 들어와서 수입이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프리랜서들이 풍족했다 기근에 시달렸다를 반복하는 주기에 대처할 방법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런 방법들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진 않습니다. 안정적이지 않은 생활은 언제나 스트레스가 되니까요.

4. 프리랜서에겐 특별한 휴가가 없다 

대부분의 회사는 휴가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랜서에겐 특별한 휴가제도가 없습니다. 유급으로 쉴 수 있는 날이 없다는 뜻이지요. 만약 프리랜서가 하루라도 일을 안 했다면 그 날은 수입이 전혀 없는 것이지요. 그 결과 프리랜서들은 휴가철은 물론 아플 때도 일을 합니다.

5. 직접 영업을 해야 한다

사내 영업부서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영업을 어려워합니다. 영업은 프리랜서가 해야 하는 일 중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입니다. 그러나 프리랜서로서 사업을 계속 해나가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클라인언트와 만날 때 마다 프리랜서는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홍보하고 이 정도의 금액을 줄 만한 가치가 있다는 걸 설득해야 합니다. 이제 막 프리랜싱을 시작한 프리랜서들이 놀라는 부분이 바로 영업을 계속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영업만큼 성장이 더디고 적응이 힘든것도 없습니다.

6. 업무외에도 항상 할 일이 끊이지 않는다

프리랜서라면 항상 뭔가를 하고 있게 됩니다. 일에 “끝”이라는 건 없지요. 아무리 느긋이 작업하고 있다 하더라도 항상 할 일이 있곤 합니다. 최신 작업을 정리해 넣어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한다던가 블로그에 포스트를 작성 한다든가 아니면 SNS 프로필을 채워 넣는다든가 하는 일들이지요. 더불어 사업을 운영하는데 동반되는 행정이나 회계 업무도 항상 해야 합니다.

7. 세금계산이 복잡하다

마지막 난관은 프리랜서 사업을 할 때에 항상 동반되는 회계문제입니다. 모든 수입과 지출 기록을 보기 좋게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다른 직장인에 비해 세금문제도 훨씬 까다롭습니다. 만약 공동 사업자 없이 혼자 사업을 꾸려 나가고 있다면 자영업자를 위한 납입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마 세금을 4분기에 걸쳐 내야 할 거구요. 게다가 자영업자에게 따로 붙는 세금을 추가로 계산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개발자디자이너아웃소싱어려운 일위시켓프로그래밍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