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엔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

2013.11.19

|

738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엔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

full-time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에 타고난 체질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무리 당신이 파트타임 프리랜서로 일한 경력이 있다고 해도 아직은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엔 준비가 덜 됐을지 모릅니다.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 위해서는 끈기, 헌신, 그리고 열정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프리랜서로 일하기에 적합한 건 아닙니다.

만약 프리랜서로 일해본 적이 전혀 없다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는 게 옳은 선택인지 더더욱 알기 어렵습니다.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는 게 자신에게 맞는지 안 맞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런 결정은 쉽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당신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할 준비가 안 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10가지 증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만약 이 증거들 중 하나 이상이 스스로에게 발견된다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게 좋겠지요.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엔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

누가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면 성공하고 누가 실패할지 감쪽같이 예측할 수 있는 수단은 없지만, 프리랜서가 되기 전에 고려해 봐야 하는 몇 가지 항목이 있기는 하지요.

(아래 목록을 보며 스스로를 평가해 볼 때, 제대로 된 결정을 내리고 싶다면 잔인할 정도로 솔직하게 평가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차피 평가결과는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는 한 자기자신만 알고 있는 거니까요.)

여기 풀타임으로 일하기엔 아직 부족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는 10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1. 현재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다.
파트타임 프리랜서로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프리랜서 일로 들어오는 추가수입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이 때 수입은 말 그대로 ‘추가’일 뿐입니다. 반면에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 모든 수입이 전적으로 프리랜서 일에 달려있게 됩니다. 새롭게 프리랜서일을 시작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불규칙한 수입을 견딜 준비가 안 돼 있습니다. 만약 이미 빚이 산더미라면 프리랜서 일은 재정상황에 악순환만 가중시킬 것입니다.

2. 혼자서는 일을 잘 하지 못한다.
일을 끝내려면 재촉하는 목소리가 필요한가요? 상관이나 동료의 피드백 혹은 지시사항에 많이 의존하는 편인가요? 아니면 지켜보는 눈이 없어도 잘 일하는 편인가요? 만약 일을 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의존하는 편이라면, 프리랜서로 일할 준비가 덜 됐을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프리랜서 일이란 결국에는 다소 독립적인 면이 있거든요. 빨리 끝내라고 압박하는 상관도 없고 질문에 답해줄 동료도 없습니다.

3. 스스로를 홍보할 마음이 없다.
프리랜서 될 사람들은 홍보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은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스스로를 매일매일 알려야 합니다. 홍보를 해야 클라이언트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프리랜서 사업을 홍보하는 게 불편하다거나 아니면 그럴 마음이 없다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입니다.

4.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풀타임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외향적이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만 사회성이 어느 정도 필요한 건 맞지요. 기본예의와 존중은 필수요건입니다 당신은 또한 반대의견을 가진 사람과도 잘 소통할 줄 알아야 합니다. 프리랜서로서 혼자 일을 할 때도 있지만 프리랜서 사업의 성공여부는 여전히 상당부분 다른 사람과의 소통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5. 특별한 기술이 없다.
당연한 말이지만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려면 수익을 낼 만한 전문기술이 필요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프리랜서가 온라인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일을 시작하지만 현실에서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아직 그 분야에 대해서 배우는 중이고 잘하는지 못하는지 잘 모른다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엔 부족한 단계입니다. 수업을 좀 듣거나 다른 사람 밑에서 먼저 일해 보세요.

naver_com_20130118_134524

6. 쉽게 포기한다.
끈기는 프리랜서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프리랜서 일을 하려 하지만 첫 번째 난관에 부딪히자마자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공한 프리랜서의 이야기에는 항상 견딜 줄 알고 실수로부터 배워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일찍 포기하는 프리랜서라면 성공하기 어렸겠지요. 쉽게 포기하는 편이라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는 건 좀 유보하세요.

7. 시간 관리를 잘 못한다.
시간 관리는 프리랜서에게 중요한 기술입니다. 새로 시작한 프리랜서라면 옆에서 도와줄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지요.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할 생각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시간 관리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평가해 보세요. 시간 관리 시스템이나 툴을 사용하려 한다면 풀타임으로 일하기 전에 먼저 테스트해 보세요.

8. 개인적인 스케줄이 예측불가능하다.
프리랜서에게는 마감이 전부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클라이언트가 당신과 계약을 맺는 이유는 온라인 상에서 당신에 대한 기록을 찾아본 결과 정해진 기한까지 프로젝트를 완수할 거라고 믿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프리랜서로서의 책임감은 약속한 마감일을 지키느냐 못 지키느냐하는 문제입니다. 개인 스케줄이 지나치게 유동적이라면, 그 마감일을 지키기가 어렵겠지요.

9. 필요한 장비가 없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게 다른 사업을 시작하는 것보다야 창업비용이 적게 들긴 하지만, 여전히 필요한 장비들이 있기는 합니다. 예를 들면, 고사양의 노트북이 필요하다던지, 태블릿 같은 장비들이 필요할 수도 있고, 당신의 분야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특정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장비를 구입하는데 투자를 할 수 없다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할 수 없습니다.

10. 비판을 수용할 수 없다.
프리랜서의 세계에는 각양각색의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그들 중 몇몇은 함께 일하는 게 매우 즐겁습니다. 사기를 북돋아 주고, 이해심 많고, 격려해 주며, 관대합니다. 클라이언트 가운데 한 두 명은 친구로 알고 지내게 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함께 일하는 게 쉽지 않은 클라이언트들도 분명 있습니다. 거의 모든 프리랜서들이 만족할 줄 모르는 클라이언트 때문에 애를 먹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 클라이언트들로부터 받는 비판을 잘 수용하지 못한다면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할 수 없습니다.

11. 보너스 팁: 일을 한 만큼 가격을 높게 부르지 못 한다.
프리랜서라면 얼마 받을 지는 스스로가 결정하는 문제지요. 만약 가격을 너무 높게 부르면 클라이언트들이 피하겠지요. 너무 낮게 부르면 수익을 내기가 힘듭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가격을 너무 낮게 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당한 시장가격으로 가격을 불러서 자신이 일한 만큼 당당히 대가를 요구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풀타임 프리랜서가 되기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되는 것들 중 이 글에 언급되지 않은 게 있나요? 이미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면, 풀타임으로 일해도 되겠다고 스스로 결심한 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로그래머가 갖춰야 할 세가지 덕목

‘프로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프리랜서 경력 개발을 위한 최고의 조언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프리랜서입니까?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아웃소싱위시켓풀타임 개발자풀타임 프로그래머풀타임 프리랜서프로그래머프로젝트프리랜서플타임 디자이너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