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스택 프리랜서'의 부상

2022.01.06

|

1181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현대 직장에 대한 접근을 다루는 포트폴리오

과거에, 프리랜서가 된다는 것은 전문가가 된다는 것을 의미했었다.

당신이 프리 에이전트로서 충분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고도로 수익 창출을 하는 하나의 능력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카피라이팅, 코딩, 그래픽 디자인, 사진, 기사 또는 번역과 같은 능력 말이다.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협업하는 것은 너무 많은 마찰을 발생시켰기에, 이러한 능력을 홀로 수행할 수 있어야 했다. 따라서 역설적으로, 프리랜서가 되는 것은 전통적으로 일을 더욱 예측 가능하고 구조화되게 하였다. 당신은 단지 일 자체를 더 엄격하고 단조롭게 만듦으로써 생활방식을 더 유연하게 할 수 있을 뿐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지속적으로 프리랜서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의 수를 항상 제한해왔다. 고도의 특화된 능력을 발전시킬 열정과 치열함을 갖춘, 더 나아가 그런 능력을 혼자 몇 년의 시간동안 발전시킬 의사가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그러나 또다른 더 깊은 단점이 있다: 프리랜서들은 자영업의 예상치 못한 유리한 점들을 이용하기 어려운 한편, 동시에 불리한 점들(소득 불안정성, 안전망 없음, 이점 없음, 시장 니즈의 가변성)에 항상 노출되어왔다. 그들의 소중한 능력에 집중하기를 강요 받으면서, 관련 영역으로의 이동, 상승 추세에 올라타기 또는 새로운 능력 훈련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런 어떠한 이동도 즉각적인 소득 저하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새로운 직종의 부상을 목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풀스택 프리랜서이다.

풀스택 프리랜서들은 기술을 위협이 아닌 기회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하나의 좁은 기능에만 집중하지 않고 능력들의 전체 스택을 직렬적으로 통합한다. 이는 그들이 창출하는 가치의 훨씬 더 많은 부분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풀스택 프리랜서들은 기술로부터 유도된 일련의 트렌드들(임시 고용, 고도화된 세계화, 자동화)에 반응한다. (이의 반대측면의 장점을 가져가면서: 기술은 한 개인이 생산적으로 배포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마침내 충분히 강해지고 있고, 저렴해지고 있고, 이용자 친화적이게 되고 있음)

그들은 기술 스타트업들, 디지털 유목민들, 생활 방식 디자이너들, 독립된 계약자들, 공유 경제, P2P 경제로부터 자유롭게 빌린다. 그러나 그것들을 정확하게 이러한 카테고리들의 어떤 것 안에 두는 것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풀스택 프리랜서들은 한 세트의 기술들에 기반을 둔 직업이 아닌 수입원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은 잠재적으로 제품-서비스, 온라인-오프라인 사업, 디지털-물리적 제품들, 능동적-수동적 수입원들, 대면-원격 상호작용, 개인적 기여-단체 협업, 낮은 마진-높은 마진의 제안들, 대량생산-맞춤형, 고위험-저위험, 직접 감시-간접 감시, 단기-장기, 또는 나열한 것 같의 어떠한 조합도 모두 포함한다.

불가능하게 들리는가? 그렇지 않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누구도 교육받지 않은 능력을 요구한다: 바로 포트폴리오 사고이다.

포트폴리오 사고

‘딥워크’의 세계적 우월성을 주장하는 것은 현재 유행이다. 우리는 모든 방해물들을 없애고 한 타임에 한 프로젝트에 완전히 정착하고, 길고 긴 집중에 최적화할 것을 충고받는다.

이러한 충고는 틀린 것이 아니다: 단지 제한적인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당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직원이 되는 것이라면 적절한 충고이다. 반면 당신이 관리자가 되고 싶고, 사업을 운영하고 사이드 프로젝트들을 발전시키거나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고 싶은 것이라면 최악의 충고이다. 이런 충고는 당신에게 아무런 작업할 포트폴리오도 제공하지 않는다.

포트폴리오 사고는 여러 병렬의 프로젝트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서로 방해할 필요가 없고, 개별 프로젝트들의 합 그 이상의 더 뛰어난 무언가로 합쳐질 수 있다. 각각은 서로를 더 쉽고, 재밌고, 수익성 있게 만들 수 있다.

올해 4년 째에 들어선 내 프리랜서 사업인 Forte Labs를 예로 들어보겠다. 내 포트폴리오는(추가 된 순서로) 공개 워크숍, 자기주도 온라인 수업, 기업 교육,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상담, 일대일 성과 지도, 내 블로그 멤버십 구독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은 지난 4년 간의 총수입원 내역이다.

'풀스택 프리랜서'의 수입원

이 차트는 엄청난 월별 및 연도별 변동성을 숨기고 있지만, 결론은 분명하다: 내 수입의 대부분은 기업 교육과 온라인 수업, 둘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교육과 수업, 둘 다 내가 이들의 확장 가능성을 높이고 더 자동화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제품화하였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들은 내가(온라인 수업의 경우) 반수동적으로, (기업 교육의 경우) 매번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게 해주면서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주기에 명백히 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나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본다면, 교육 사업으로서 무엇을 하는지를 기술하는 것은 별로 옳지 않은 것 같다.

'풀스택 프리랜서'의 시간관리

내 수입의 81%를 차지하는 두 가지 수입원들은 내 시간의 34%만을 차지한다. 세 번째로 큰 수입원인 상담은, 수입의 13%를 차지하지만 내 시간의 24%를 차지한다. 그리고 가장 적은 수입원들-공개 워크숍, 멤버십 구독, 지도 등은 수입의 6%를 차지하지만, 내 시간의 42%를 소요한다.

이에 대한 한가지 방식의 생각은 기술을 통해 일주일 총 3일 동안 충분한 레버리지를 생성하여 즉각적인 수익 없이 활동에 2일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그래프는 잠깐보면 멀티태스킹의 전형인 것처럼 보인다. 내가 직원이라면 너무 많은 우선 순위들에 내 시간을 할당하고 있기에 황금티켓인 전문분야를 개발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풀스택 프리랜서로서, 이러한 분배는 딱 적절해 보인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사고가 작동하게 하는 핵심 원칙을 더 가까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회주의적인 추가

포트폴리오 사고는 기회주의적 추가의 원칙을 이용한다: 적당히 하면 부가 가치를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러한 것들을 더 많이 할수록 그 수익은 빠르게 감소한다.

James Clear은 연설도 하는 책 작가의 사례를 든다. 책을 적게 쓰는 것은 말할 거리를 확보하는 능력에 분명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말을 적게 하는 것도 그에게 상처가 될 것이다. 그런 연설을 1년에 몇 번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수천달러의 수익을 벌 수 있다. 이런 추가 비용이 없다면 그는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해서 글을 쓸 시간이 줄어든다.

즉 때때로의 연설은 이 작가에 대한 방해 요소가 아니고 깊은 글쓰기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는 그의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이는 무관한 사례처럼 보일 수도 있다. 나는 당신에게 그러한 기회들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완전히 만연하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임을 확신시키고 싶다.

예를 들어, 순수한 상담은 수익성 있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극히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 새로운 고객과 백지 상태로 각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는 것은 막대한 시작 비용,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없는 장기간의 탐색과 실험, 그리고 결코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린 프로젝트가 있음을 의미한다. 내 시간을 직접 파는 것은 사소한 부탁에 쉽게 이루어지기 너무 쉽다. 매일 최고로 창의적인 사고를 해내는 것의 어려움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분기마다 한 번 정도 적당히 수행하면, 상담 작업은 탐색과 학습의 엄청난 원천이 된다. 가장 최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은 단순히 블로그 게시물들과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찾을 수 없다. 그들은 현실 세계에서 실제 제품을 구상하고, 설계하고, 생산하고, 판매하는 혼란스러운 과정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런 지저분하지만 귀중한 배움에 접근하려면 제작자와의 어느 정도의 참여가 된다. 급여를 받으면서 이를 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코칭도 마찬가지이다. 성과 지도자로 전업 생활을 해야 한다면 스케줄이 꽉 찰 때까지 시급을 낮춰야 하고 다른 프로젝트를 할 시간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코칭을 가끔씩만 하는 것은 누군가의 생산성 시스템을 깊이 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해준다. 그들의 경험과 그들이 직면한 특이한 문제들에 대해 듣는 것은 마치 내 공감 센터에 아드레날린이 분출되는 것과 같다. 이는 내가 나만의 관점을 벗어나 나의 것과 다른 아이디어와 믿음을 항상 발견하는 것에 놀라는 다른 사람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에 도움이 된다.

포트폴리오 제작

이러한 활동들 각각이 그 자체로 가치가 있음은 믿기 어렵지 않겠지만, 대체 어떻게 한 사람이 그 많은 위협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궁금할 것이다.

핵심은 기업 교육 및 고급 온라인 수업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에는 긴 판매 주기가 요구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들은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 고객은 당신을 알고, 당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이애하고, 당신을 신뢰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당신이 쓴 글을 읽고, 당신의 영상들을 보고, 당신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읽고, 더 저렴한 제품들을 시험해보는 풍부한 대화형 프로세스(interactive process)가 필요하다.

대기업에서는 이 대부분을 영업사원과 마케터가 수행한다. 그들은 긴 대화를 나누고, 저녁 식사를 확인하고, 무료 콘텐츠 마케팅을 시행하고, 이벤트와 데모를 조직하는데 전념할 수 있다. 그들은 사업의 또다른 부분인 제품이 그들의 노력으로 수익화 할 것임을 알고 그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풀스택 프리랜서로서, 당신은 이 판매 프로세스를 스스로 수익화해야 한다. 편하게 그것을 “관계쌓기 순서(relationship builder sequence)”라 불러도 괜찮다. 언젠가 성과가 있을 것임을 바라는 것만으로는 엄청난 일을 할 수 없다. 당신이 내놓는 것 중 일부는 물론 무료여야 한다. 그러나 5달러라도 빨리 지불해야 할수록 더 빨리 배우기 시작할 것이다. 유료 고객의 말은 관중의 말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판매 프로세스를 수익화하고 그로부터 가치를 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은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있는 아이템들이다.

소셜 미디어 공유와 무료 블로그 게시물들은 사람들을 당신의 청중으로 만들 수 있는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수집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를 통해 당신은 틈새 시장을 넘어 더넓은 세계에 노출될 수 있다.

당신의 소개 서비스는 당신의 자격과 필터링 시스템으로, 당신의 메시지에 가장 전념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최상의 아이디어와 형식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캐시카우(cash cow)로, 시간을 최대한 가치 있게 제공해주고 이에 다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

즉각적으로 분명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것은 위의 모델이 단지 일방향적으로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과정(funnel)이 아니라 네트워크라는 것이다. 주어진 고객은 서비스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하고 다양한 경로를 따를 수 있다. 각각의 추가적인 서비스는 네트워크에 대한 또다른 진입 지점을 제공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와 다양성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고객만이 모든 방향으로 네트워크를 가로지르는 것은 아니다. 정보와 가치도 마찬가지다.

나는 종종 몇 달간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상담 일에서 새로운 주제나 트렌드에 대해 배우고 멤버십에 가치를 더한다. 공개 워크숍에서 배운 진행 능력은 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형식을 결합한 최상의 형식인 라이브 온라인 부트캠프를 편하게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거의 모든 지도 대상 고객은 생각치 못한 새로운 전술을 보여주고, 나는 이를 패키지화해서 실제 구현 조언으로 기업 교육에서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물론 모든 종류의 ‘무급’ 활동들은 모든 대화가 누군가를 내 네트워크로 데려올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알 때 갑자기 가치 있게 된다.

이 모든 것들은 내 경험의 실제 사례들이며, 모두 multifinality(다중종결: 한 가지 원인으로 다양한 결과를 낳는 특성)의 원칙 사례들이다. 하나의 서비스만 있는 경우 새로운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의 가치는 하나의 노드에만 전달된다. 만일 5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그 하나의 웹사이트는 한 번의 노력으로 모든 5개 노드에 가치를 더한다.

내 포트폴리오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이는 네트워크 효과를 나타낸다: 더해지는 각 서비스는 다른 모든 서비스의 가치를 증가시킨다. 왜 그럴까? 내 청중과의 다중 접점 관계를 갖는 것과 관련된 유형 브랜드 자산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다른 목표를 가진 다른 환경에서 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신뢰를 쌓는다. 이러한 신뢰는 더 많은 사람들이 새 제품에 기회를 주려고 하기에 결국 새제품의 출시를 더 쉽게 만든다.

무한한 학습

정규 학교 교육은 우리의 직업 선택을 극명하게 표현한다. 원하는 하나의 영역에 올인해서 향후 몇 년 간 관련이 있기를 기도하며 초 전문화 하거나, 극한의 조건 하에서 당신의 회복력과 위험에 대한 내성을 시험하면서 자영업에 대한 도박을 하라고 한다.

아마 풀스택 프리랜싱의 가장 매력적인 측면은 잠재적으로 두 세계의 장점이 있는 중간 지점을 제공한다는 점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제너럴리스트(모든 일에 능숙한 사람)임을 생각하면 이는 실용적이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유연성이 필요함을 생각하면 이는 야망적이기도 하다.

풀스택 프리랜서는 ‘자유 계약직 VS 임금 노예’라는 흑백 세계를 보지 않는다. 그들은 정규직 고용이 그들을 정의하지도 제한하지도 않음을 알면서 일시적이든 장기적이든 기꺼이 포트폴리오의 한 아이템으로 정규직 고용을 통합하는 것을 초월한다. 이 장벽을 허물면, 풀스택은 모두가 사용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이는 단지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 기술에 참여하는 정도만 필요하다. 보다 더 근본적으로, 기존의 강점이 아닌 불확실성과 불편함의 영역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나는 이것이 실제 포트폴리오 접근 방식의 가장 지대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개인적 성장, 창의성, 학습의 영역에서 근본적으로 무한하다. 방향을 바꾸는 것은 포트폴리오에서 아이템을 더 하거나 삭제하는 문제일 뿐이고, 극적으로 고통스러운 직업 변경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심지어 보수가 좋은 직업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깊이 지속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Full-Stack Freelancing이 작동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스택의 요소들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출처: https://medium.com/praxis-blog/the-rise-of-the-full-stack-freelancer-c14a375445d9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풀스택 프리랜서풀스택 프리랜서 급여풀스택 프리랜서 장점풀스택 프리랜서 포트폴리오풀스택 프리랜서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