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를 신뢰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2013.11.05

|

809

클라이언트를 신뢰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TheeBlog-ClientsFromHell

위시켓을 운영하며(http://wishket.com , 회원가입좀 해주세요^^) 많은 클라이언트들을 만났습니다. 스타트업, 중소기업, IT 전문회사 등등. 운이 좋았던 건 흔히 개발.디자인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많은 글에서 언급되는 악성 클라이언트(?)들보다 좋은 클라이언트가 훨씬 많았다는 사실입니다.

직장 상사를 험담하는 직장인들처럼, 많은 프리랜서들이 싫어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곧잘 불평하곤 하죠. 물론 싫어할 만한 클라이언트도 도처에 널렸습니다. 하지만 미리 클라이언트에 대해 많이 알고, 일을 시작하기전에 계약서를 잘 작성하면 대부분의 일이 좋게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이번 글에서는 클라이언트를 믿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흔히 프리랜서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걱정하는 사항들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왜 클라이언트를 신뢰해야 하는가

침대에 누워 클라이언트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생각하며 침대에서 뒤척여보지 않은 프리랜서가 어디 있을까요? 그렇게 밤을 새울 때면 항상 최악의 상황을 떠올리기 십상이죠. 다음 번에 또 그런 상황이 찾아오면, 이 글을 떠올려보세요. 아래의 내용들이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1. 그들은 이미 당신에게 투자한 상태입니다.
클라이언트들은 당신이 일을 시작하도록 이미 선금을 지불한 상태입니다.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 시작전에 에스크로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선입금을 받습니다.)  즉, 이미 당신의 성공에 재정적으로 투자한 상태라는 말이지요.

2. 당신을 고용한 건 바로 클라이언트입니다.
현실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는 많은 프리랜서들이 존재하죠.  그리고 다들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고요. 그 많은 프리랜서들 중에 클라이언트는 바로 당신을 선택했습니다.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됐든, 웹사이트가 됐든, 혹은 위시켓 프로필이 됐든 간에 어쨌든 마음에 들었다는 겁니다.

3. 클라이언트들도 바쁩니다.
클라이언트로부터 연락이 없다며 혹시 연락을 끊어버린 건 아닌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장이 아직 없다고 해서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들지 않은 거라고 속단하면 안됩니다. 마음에 안 들었다기 보다는 클라이언트들도 그들 나름대로 할 일이 많아서 아직 답을 안 했을 가능성이 더 높으니까요.

4. 수정해 달라는 요청 하나하나에 큰 의미를 두지 마세요.
제안할 때 듣기 좋게 잘 돌려 말할 줄 모르는 사람들 꼭 있지요. 그냥 당신의 클라이언트가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넘기세요. 그런 사람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수정 사항을 엄청 중요한 것처럼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사항을 수정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이유로 클라이언트가 나를 안좋게 생각하는 게 아닌가 걱정하지 마세요. 그냥 단순히 수정해 달라는 의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겁니다.

5. 클라이언트는 질문 좀 한다고 화내지 않습니다.
질문하기가 조심스러울 수도 있지만 사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당신이 멋대로 프로젝트를 잘못 처리하느니 질문하는 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할 겁니다. 질문할 때 생각을 잘 정돈해서 질문해야 한다는 점만 유의하면 됩니다. 질문이 떠오를 때마다 메일을 보내지 말고 여러 질문을 한데 모아 리스트를 만든 후 이메일 하나에 통합해서 보내세요.

shutterstock_39370537

6. 클라이언트가 당신에게 바라는 건 하루도 안 빼고 24시간 동안 일하는 게 아닙니다.
혹여 클라이언트가 업무시간 외에 질문을 한다 하더라도 클라이언트와의 생활패턴 차이 때문에 그런 거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아니면 그냥 질문이 떠올랐을 때 바로 보내야 잊어버리지 않을 것 같아서 그런 걸 수도 있고요.

7. 클라이언트가 당신이 실패하길 바란다고 착각하지 마세요.
그들은 당신이 실패하는 걸 원하지 않아요. 당신이 일을 제대로 해내길 원해서 고용한 겁니다. 당신이 성공적으로 일을 끝내지 못한다면 그들도 피해를 보겠지요. 그러니 긴장 마세요! 클라이언트는 당신이 성공하길 바랍니다.

8. 클라이언트는 당신을 싫어하지 않아요. 
사실 클라이언트가 친한 친구나 가족이 아니고서야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사적으로 잘 알지도 못합니다. 당신과 클라이언트는 사업상 만나는 거지 사적인 관계 속에서 만나는 게 아닙니다. 그들이 당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은 대부분의 경우 긍정적이거나 중립적이거나 둘 중에 하나입니다.

9. 당신의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을 찾으려고 혈안이 되어있다고 오해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일을 잘 해왔다면 아마 당신과 계속 함께 일하기를 바랄 겁니다. 물론 널린 게 프리랜서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프리랜서들이 모두 믿을 만한 건 아니니까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믿고 맡길 수 있는 프리랜서와 계속 일하려고 하지 다른 모르는 사람과 일하며 위험을 무릎 쓰려고 하지 않습니다.

10. 클라이언트와 협상을 해 본다고 해서 계약이 파기되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를 잃을까 두려워서 계약조건을 협상하지 못하는 프리랜서들을 많이 봤습니다. 새로 들어온 프로젝트가 진작에 계획해 놓은 휴가기간과 겹친다고 해도 클라이언트를 잃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일단 일을 맡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물론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라면) 계약 조건을 함께 논의하고 조정하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또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게 될 때, 모든 클라이언트들이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당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걱정거리는 뭔가요? 클라이언트와 일을 잘 마무리했던 긍정적인 경험이 있나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로그래머가 갖춰야 할 세가지 덕목

‘프로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프리랜서 경력 개발을 위한 최고의 조언

프리랜서의 시대

클라이언트와 친구가 되는 것, 친고와 거래를 하는 것의 위험성

한 명의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의 전부가 될 때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프리랜서입니까?

풀타임 프리랜서로 일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

클라이언트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위시켓클라이언트파트너스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