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를 그만두지 않는다. 다만 프리랜서를 해고할 뿐!

2014.04.04

|

400

[위시켓]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를 그만두지 않는다. 다만 프리랜서를 해고할 뿐!

How to get more clients. Video: Alex Beadon. http://www.alexbeadonphotography.com/blog/2012/11/06/how-to-get-more-clients/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오래도록 불변의 진리로 전해 내려오는 격언이 있습니다. “피고용인은 일을 그만두는 게 아니다. 매니저를 그만둘 뿐이다.” 이 말 속에 담긴 의미는 사실 기본적인 것으로, 작업환경의 변화는 대체로 실제 작업보다는 사람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이 철학은 프리랜서가 비즈니스를 운영할 경우 정말 꼭 맞아 떨어집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은 프로젝트를 그만두지 않는다. 다만 프리랜서를 해고할 뿐!” 그렇죠.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프리랜서를 고용합니다. 이 때는 이미 이전에 만족스럽지 못했던 에이전시를 해고한 상태겠군요. 그렇다면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해고당하지 않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방법이 아닐까요? 결국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한다면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찾느라 쓰는 시간은 줄어들뿐더러 굳이 찾지 않아도 새로운 프로젝트의 기회가 끊이지 않을 테니까요.

 

 

지금부터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쏙 드는 프리랜서가 되는 네 가지 팁을 주목해보세요.

 

첫째, 듣는 법을 배워라

 

어떤 종류의 고객이든 그들이 가장 불만을 느끼는 것들 중 하나는 그들의 이야기에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회사들은 에이전시에 프로젝트를 맡겼다가도 이 이유 하나만으로 프리랜서에게 발걸음을 돌리곤 합니다. 프리랜서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인 셈입니다. 우선 듣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당신이 귀를 더 기울일수록,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질은 높아집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무조건 수용하는 을의 입장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제공하는 유능한 프리랜서가 될 수 있지요.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프리랜서는 전문가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세요.

 

둘째, 열정을 고수하라

 

누구에게나 무조건적인 사랑이나 열정을 쏟을만한 그 무언가는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무엇이 됐든 그것을 추구할수록 일에 대한 당신의 능률도 몰라보게 오릅니다. 그 결과 당신의 클라이언트는 더 나은 결과물을 얻게 될 것이고 이는 다시 당신의 행복한 삶과 직결될 것입니다. 사실 마음속에 와 닿지는 않아도 많은 수익이 나는 일에 끌리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프리랜서로 일을 한다는 것은 당신이 즐길만한 종류의 일만 맡는 것에 더욱 신중해야 함을 뜻하기도 합니다. 가끔 굽혀야 할 경우도 분명 존재하겠지요. 그렇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당신의 열정은 훌륭한 결과물로 이어지고, 이에 새로운 클라이언트들은 줄을 설 것이며 당신은 넘치는 스케줄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바쁜 프리랜서가 될 것입니다.

 

셋째, 결과에 집중하라

 

당신이 하는 일의 종류에 따라 결과에 집중하라는 이 말이 쉬울 수도, 매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는 당신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작업의 매 결정 순간마다 클라이언트의 최종 결정을 다뤄야 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당신이 프리랜서 웹 디자이너라고 가정해봅시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은 대부분 그들의 고객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리고 실질적이고도 유형의 목표에 근접하게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단순한 방문객이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는 고객으로 바뀌는 그 전환점을 찾아보면 좋습니다. 정말 기본적이고 당연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많은 이들이 이 방법을 간과하곤 합니다. 결과에 집중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클라이언트가 당신을 대하는 태도가 점차 달라지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주어진 일 이상! 그 너머를 보라

 

클라이언트를 잃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주어진 일 이상, 그 너머를 보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고객 감동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은 당신에 대한 투자의 대가로 만족을 느낄 것입니다. 이는 앞을 내다보고 계획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대체로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적용도리 수 있는 두 세 가지의 보너스를 미리 준비하세요. 미리 준비해놓음으로써 당신의 고객 감동 요소들은 당신이 들인 적은 시간과 돈에 불구하고 훌륭한 가치를 지니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이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새로운 사이트를 개설해줬다고 가정합시다. 완성된 프로젝트 결과물만 내놓는 것이 아니라 후속 아이템 혹은 사이트 리뉴얼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를 준비한다면 클라이언트는 당신에게 큰 감동의 표현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방법을 모르겠다고요? 당신의 클라이언트 회사명에 대해 구글 경보를 써보세요. 흥미로운 이슈를 알게 된다면 클라이언트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당신이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으로 컨택할 명분을 제공해줌과 동시에 당신이 그들을 진정 위해주고 있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당신의 클라이언트가 웹과 얼마나 친숙한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방법은 간단하며 효과적입니다. 물론 약간의 창의적 사고는 필요하겠네요. 하지만 매일 매일 고객 감동 요소를 찾는 일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여러분, 더 이상 해고당하는 프리랜서가 되지 맙시다.

오늘은 대형 에이전시와의 경쟁에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개발자디자이너아웃소싱어려운 일위시켓프로그래밍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