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비용으로 스타트업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8가지 팁

2021.07.20

|

1045

최소한의 비용으로 스타트업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8가지 팁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스타트업 제품의 개발

오늘날 시장에는 1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유니콘 기업이 500개에 달합니다. 이러한 성공사례를 보고 있노라면 통계를 과소평가하기 십상이지만 포브스의 조사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90%가 실패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최소한의 투자로 성공 가능성을 높이면서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를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와 유용한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규 창업자의 70% 이상이 신제품 개발, 마케팅, 제품 출시에 이르기까지 개인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이러한 권장 사항을 숙지하고 적용한다면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시장의 요구사항을 먼저 분석할 것

미국 벤처캐피털 전문 조사 기관인 CB Insight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원인의 42%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잘못된 분석과 시장에서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전문가를 찾기 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봐야 합니다.

· 타겟 청중이 누구인가?

· 목표로 하는 시장 점유율은 얼마인가?

· 주요 경쟁자는 누구인가?

이러한 질문에 답할 수 있고 출시할 제품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면 다음 비즈니스 분석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이 필요할지 산정해야 하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2. 위임하라!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담 개발팀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타트업’에 가장 적합한 인력 운영방식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아웃스태핑(Outstaffing)1 또는 아웃소싱(Outsourcing)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전문가에게 개발을 맡길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미국이나 유럽에서 창업한다면 우크라이나 개발사에 아웃스태프나 아웃소싱을 맡기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인건비가 미국이나 서유럽 국가에 비해 훨씬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분야의 IT 전문가와 높은 코딩 품질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일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는 20만 명 이상의 IT 전문가가 있으며, 국가의 전체 수출 중 IT 서비스가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MVP 제작하기

처음부터 제품에 모든 기능을 넣으려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소 기능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2은 여러분이 출시할 제품의 초안과 같습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때 MVP를 먼저 제작하고 배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MVP를 제작하는 것은 복잡한 기능으로 가득한 애플리케이션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저렴합니다.

4. 크로스 플랫폼으로 개발하기

iOS와 안드로이드 중 어느 플랫폼이 더 나은지에 대한 논쟁은 끝이 없지만, 모두가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크로스 플랫폼이 최고의 선택이라는데 이견이 없습니다. 타겟 청중이 iOS와 안드로이드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단일 플랫폼으로도 충분하지만, 모든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자 한다면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많은 개발사가 모바일앱 개발에 리액트(ReactJS)3플러터(Flutter)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으로 개발하기

5. 애자일 방법론 채택

애자일 선언문(Agile Manifesto)에 따르면, 개발팀을 위한 최고의 워크플로우는 팀이 스스로 선택한 워크플로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직접 개발자를 고용하거나 다른 개발사에 아웃소싱할 수 있지만, 어느 경우라도 진행 중 수정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하십시오. 물론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을 세우면 좋겠지만 프로젝트 진행 중에 새로운 기능이나 데이터 유형이 추가될 수 있으며, 사용자의 피드백을 중간에 반영함으로써 제품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이미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기

무료 템플릿,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미 구현되어있는 API 등 이미 존재하는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앱 개발 비용을 낮추고 개발 프로세스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자바스크립트와 루비 온레일즈(Ruby on Rails)5를 사용한다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7. 철저한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개발 초기에 경험 많은 QA 전문가를 고용함으로써 제품 출시 단계에서 발견될 수 있는 치명적인 버그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기능과 UI/UX 모두에 대해 자동 및 수동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한 테스트하기

8. 고객의 목소리 경청하기

위에서 언급했던 CB Insights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4%의 ‘스타트업’이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아 파산했습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개발팀은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유지하는 한편, 고객의 피드백에 따라 지속해서 제품을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1 프로젝트 수행이나 서비스 운영 등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제 3자를 통해 직원을 고용하는 형태의 인력운영 방식

2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최소한의 기능으로 구현한 제품.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향후 개발 방향을 정할 수 있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해 페이스북에서 만들고 공개한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4 구글에서 개발하고 오픈소스로 공개한 크로스 플랫폼 UI 프레임워크

5 루비(Ruby)를 사용하는 풀스택 웹 프레임워크로 덴마크의 David Heinemeier Hansson이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줄여서 레일즈(Rails)나 RoR이라고도 부른다.

출처: https://mwdn.com/8-tips-on-minimizing-costs-for-your-startup-app-development/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mvp개발스타트업애자일크로스플랫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