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PHP프레임워크, '라라벨'(Laravel) 알아보기

2020.10.22

|

17401

최고의 PHP프레임워크, '라라벨'(Laravel)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W3테크(W3techs)가 최근에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PHP는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의 79%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IT관련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PHP수요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하는 것과 대조되는데요. PHP 프레임워크들 가운데서도 유난히 두드러지는 것을 꼽자면, 라라벨(Laravel)을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프레임워크란, 개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재사용 가능한 하나의 소프트웨어 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특정한 도구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장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죠. 라라벨과 같은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의 목적은 이미 만들어져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모든 요소들을 일일이 만들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프레임워크로써의 라라벨은 굉장히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 위시켓이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라라벨(Laravel)에 대한 모든 것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 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라라벨(Laravel)이란?

'라라벨'(Laravel)이란 무엇일까요?
라라벨은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2011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모델-뷰-컨트롤러(MVC) 아키텍쳐 패턴을 따르고 있죠. 2020년 현재 라라벨은 깃허브(GitHub) 사용자들 사이에서 60000개 이상의 별점을 받으며,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PHP프레임워크입니다. 두번째로 인기있는 프레임워크, 심포니(Symfony)는 라라벨보다 4년 일찍 출시되었지만, 별점의 갯수가 겨우 3분의 1에 불과하죠. 그 밖에 PHP개발 프레임워크들도 점점 더 인기가 떨어지고 있는 추세라, 현재로서는 라라벨이 전세계 웹 개발자들에게는 가장 필수적인 프레임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 라라벨일까?라라벨이 사랑받는 이유.

'라라벨'이 개발자에게 사랑받는 이유.
01. 모델-뷰-컨트롤러(Model-View-Controller) 아키텍쳐 패턴 지원

MVC아키텍쳐 패턴은 컨트롤러(Controller)라는 렌즈를 통해서 로직(모델)과 표현(뷰) 사이를 명확하게 연결시켜주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고 기록된 내용을 보다 읽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라라벨은 모델-뷰-컨트롤러(MVC) 아키텍쳐 패턴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대형 어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 중소규모의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자들에게도 매우 편리한 방식을 제공하죠.
​모델-뷰-컨트롤러 패턴에는 많은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것으로는 완벽한 인증 시스템, 페이지 처리, 엘로퀀트(Eloquent) ORM(Object Relational Mapping, 객체관계매핑), 간소화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등이 있는데요. MVC 패턴은 우리가 대규모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작업을 하고 있을 때에도 자신의 논리적 디렉토리 안에서 파일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게 해주며, Eloquent ORM과도 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MVC 패턴을 활용하면, PHP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어떤 특정한 웹 어플리케이션이 실제로 어떻게 표현되는 지를 잘 컨트롤할 수 있고, 이에 맞춰서 적절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02. 객체지향(object-oriented) 라이브러리

라라벨 프레임워크는 단지 MVC의 원칙에 의해서만 코드를 구조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PHP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개발자들은 이미 설치되어 있는 20가지 이상의 모듈형 객체지향 라이브러리와 함께, 강력한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추가적인 도구들도 얻게 됩니다. 덕분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PHP 언어의 최신 원칙들을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고, 반응형 웹 페이지 및 모듈형 웹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죠.
​라라벨의 개별 모듈 가운데에는 아주 독창적이어서 다른 PHP 프레임워크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라라벨의 인증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암호화 및 CSRF(사이트 간 요청 위조) 보호와 같은 기능의 도움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보안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03. 명령 줄 인터페이스(command-line interface)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CLI(명령 줄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은 개발자들이 특정한 프로그래밍 및 유지관리 업무를 보다 쉽게 만들어주는 기능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대화형 창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인 텍스트로 명령을 처리하기 때문에, 설치 및 업데이트는 물론이고 전반적인 개발 프로세스에서 아주 많은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티즌(Artisan)은 라라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 줄 인터페이스이자 전역(global) 명령 줄 도구입니다.
​아티즌을 사용한 일반적인 사례로는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관리, 인증 및 승인, 라라벨 개발 서버 구동 시작, 다양한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위한 구조물 구축, 그리고 새로운 컨트롤러, 모델, 마이그레이션 생성 등이 있습니다.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정도로, 라라벨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움이 되는 수많은 명령들이 있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자들이 직접 사용자 명령을 지정해서 라라벨의 기능성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04. 라라벨의 템플릿 엔진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다 보면 가끔씩 소스 템플릿 안에 있는 코드를 처리한 다음, 그 결과물을 해당하는 텍스트 파일 또는 프로세스에 전달하기 위해 템플릿 엔진을 사용해야합니다. 라라벨의 내장 템플릿 엔진은 템플릿들을 평범한 PHP 코드로 컴파일하고, 성능 개선을 위해서 캐싱(caching)을 함으로써 뷰를 생성하는 작업을 수행하죠.
​다른 유명한 PHP 템플릿 엔진과는 다르게, 블레이드는 어플리케이션에 오버헤드(overhead)를 추가하지 않고 템플릿을 데이터 모델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템플릿 상속(template inheritance)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블레이드는 라라벨 개발자들에게 조건문(if), 루프(loop), 주석(comment)과 같은 일련의 제어구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제어구조는 내부적으로 PHP에 매핑(mapping)되어 대응하게 되는데요. 이 모든 특징들이 블레이드를 매우 강력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미리 설계되어 있는 패키지만 사용하더라도 예정된 일정보다 훨씬 앞서서 뛰어난 레이아웃을 가진 최고의 웹사이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05. 효율적인 ORM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라라벨 프레임워크는 엘로퀀트(Eloquent)라고 하는 ORM(Object Relational Mapping, 객체관계매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엘로퀀트 ORM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할 때의 어려움을 덜어줍니다. 엘로퀀트는 데이터베이스 쿼리 실행을 쉽게 해주는 편리하면서도 기능이 많은 추상적인 인터페이스(abstract interface)로 기능하죠.

물론 SQL 쿼리를 길게 코딩하지 않고도 간단한 PHP 문법을 사용해서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객체와 원활한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엘로퀀트는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및 마이SQL(MySQL)과도 매끄럽게 동작합니다. 게다가 개발팀이 라라벨의 액티브레코드(ActiveRecord)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는 라라벨에서 모델(model)을 제작하고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하는 작업이 더욱 자연스러워진다는 것입니다. 엘로퀀트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경우에 있어서 테이블(table)들 사이의 간단한 관계를 매핑(mapping)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어떠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도 주어진 데이터베이스 스키마(schema)를 수정하고, 서로 공유하며, 조작할 수 있습니다.

06. 효과적인 단위 테스트를 위한 적절한 지원.

라라벨 프레임워크는 특별한 테스트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PHP코드는 단위 테스트(unit test)를 실행할 때에도 문제가 덜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프레임워크 안에서 회귀(regression)를 찾아내고, 방지하는 테스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위에서 설명한 아티즌(Artisan) 명령 중 유틸리티를 통해서 단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라벨은 PHP용으로 개발된 안정된 단위 테스트 패키지인 PHP유닛(PHPUnit)을 통해서 단위 테스트를 위한 특별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단위 테스트를 위해서 phpunit.xml 파일이 자동으로 설정되고 나면, 라라벨은 Feature와 Unit이라는 디렉토리에서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Feature 디렉토리는 다수의 객체들을 포함하는 보다 커다란 코드베이스(codebase)를 위한 곳이며, Unit 디렉토리는 크기가 보다 작은 코드를 위한 디렉토리입니다. PHPUnit을 통한 단위 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라라벨 개발자들은 웹 어플리케이션의 특정한 기능들을 확실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라라벨을 활용하면 Feature와 Unit 디렉토리의 효과적인 테스트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제3의 도구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소프트웨어의 품질 관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07. 라라벨은 100% 오픈소스이다.

구글에 라라벨을 검색해보면 처음 알 수 있는 사실은, 이 프레임워크가 오픈소스 프로젝트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정말 중요한데, 오픈소스라는 특성은 이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해줍니다.

– 개발에 있어서 완전한 투명성으로 협업이 이루어진다
– 라라벨 개발자 전용의 커뮤니티를 지원한다
– 새로운 모듈과 플러그인들이 주기적인 간격으로 설치된다
– 필요한 경우에는 모호한 부분들이 제거된다
– 계속해서 성장하는 거대한 커뮤니티에 의해서 만들어진 훌륭한 튜토리얼이 존재한다
– 다른 프레임워크들에 비해서 사용자 지정을 하고,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훨씬 더 많다
– 전 세계 라라벨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문제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개발자들이 다른 프레임워크가 아닌 라라벨을 선택하는 이유가 더욱 분명해집니다. 라라벨은 다양하면서도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모인 강력한 커뮤니티가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의해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수정할 때에도 매우 중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라라벨 기반 프로젝트, 위시켓에서 빠르게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위시켓은 약 8만명 이상의 개발 업체와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는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개발 프로젝트 시작을 위해 여러 곳을 컨택해볼 필요없이 검증된 전문가를 만나볼 수 있죠. 빠르고도 안전한 외주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위시켓에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이 글은 ‘WHY LARAVEL IS THE BEST PHP FRAMEWORK’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LARAVELphp laravelphp 라라벨라라벨라라벨 프레임워크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