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만들기, 실패하고 싶지 않다면 꼭 봐야할 조언들.

2020.05.18

|

5970

시장에 출시된 IOS용 앱은 220만개 이상이고, 안드로이드 앱은 210만개 이상이다.

– 독일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r)

스마트폰을 보유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매달 30개의 앱을 사용하고,
매일 9개의 앱을 이용하며, 매일 2시간 이상 앱을 본다.

– 세계 최대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App Annie)

앱이 우리 일상생활에 점점 더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앱만들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 출시된 많은 앱들은 구매나 다운로드로 이어지지 않고 실패할 가능성이 훨씬 더 큽니다. 다시 말해, 시장에는 이미 수백만 개의 앱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사람들이 사용하는 앱들은 그중 극히 일부분에 불과한 것이죠. 신중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아무리 디자인을 잘했더라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이번 시간 위시켓은 앱이 실패할 수 있는 4가지 치명적인 이유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앱만들기 전, 다음의 사항들을 유념하시고, 위시켓과 함께 앱만들기에 성공하세요!

1. 실제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앱

01
실제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앱은 의심의 여지없이 시장에서 외면받게 될 것입니다. 게임 앱조차도 사용자들에게 즐거운 오락거리로써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앱 개발자인 존 셀라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모바일 앱의 컨셉이 실제 마켓에서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여러분과 그 팀원들은 몇 가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아야만 합니다.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모바일 앱이 필요한가? 다른 수단들보다 우리 앱을 사용해서 더 많은 가치들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는 소비자들에게 이 앱을 다운로드하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보면 너무나 근본적인 질문이지만, 여러분은 대상 고객층이 마주한 문제들을 보다 깊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현실 세계의 솔루션을 어떻게 디지털로 바꿀 수 있을지, 앱을 통해서 그 솔루션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소셜미디어와 포커스 그룹 등을 활용해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한다면, 여러분의 대상 고객층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잠재 고객들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앱

02
앱만들기에 성공하려면 적절한 타깃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그 대상을 너무 한정적으로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테면 타깃을 국내 고객들에서 해외 고객들까지로 확장한다면 더 큰 시장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 전 세계에 설치된 200억 개의 앱들을 추적한 기록을 담은 퍼포먼스 인덱스(Performance Index)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아프리카/ 중동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해당 지역의 경제개발이 지속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이 지역 마케터들에게는 새로운 고객들을 유인하고 확보할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이 되고 있다.”
시야를 넓혀서 전 세계 시장에서 여러분의 앱이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국내 소비자들이 경험한 문제들은 해외에서도 똑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을 찾으면 경쟁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여러분의 앱 컨셉이 커다란 관심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앱 개발 사인 치타 모바일은 자국 밖의 덜 포화된 시장에 집중하면서 4억 5천만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 마케팅에 투자를 하지 않는 앱

03
새로운 앱은 시장에 출시된 순간부터 수많은 경쟁자들을 마주하게 되기 때문에 벼락같은 성공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광고 예산을 어느 정도 확보해두고, 개발 단계에서부터 앱을 출시할 때까지 마케팅 전략을 세워두세요. 여러분이 광고를 해야 고객들이 앱이 가진 가치와 특별한 기능들을 알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에서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활용하여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얼리어답터들에게 프리미엄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면서 초기 사용자층을 구축해보세요.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 테크 블로그들에 대한 지원과 유료 광고 등이 모두 필요할 것입니다. 일찍부터 마케팅에 투자를 한다면, 출시일 당일에는 다운로드 랭크 상위에 오르게 할 수 있고, 그 후에는 광고를 보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도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수익창출이 어려운 앱

04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앱이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가의 여부입니다. 어느 정도의 수입원이 없다면 업데이트를 할 수 없게 되고, 더 많은 고객들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드롭박스(Drop box)와 같은 ‘프리미엄’앱들은 수익성을 내고 있는 매우 좋은 성공사례입니다. 사용자들은 기본 버전의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특정한 기능들은 유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에서 사용자들은 그 앱을 기본 버전으로 사용할지, 아니면 추가적인 콘텐츠에 돈을 내는 것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앱 내 구매(in-app purchase) 방식은 게임 앱들에서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 조사업체 센서 타워(Sensor Tower)의 보고서에 따르면, 닌텐도의 스마트폰 게임 파이어 엠블럼 히어로즈(Fire Emblem Heroes)는 전 세계적으로 5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이 앱은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앱 내 구매를 통해서 추가적인 캐릭터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이후로도 추가적인 지출을 야기하게 됩니다. 반면에 같은 닌텐도에서 출시한 슈퍼 마리오 런(Super Mario Run)은 유료 앱이고 앱 내 구매는 없는데, 이 게임의 수익은 6800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03_본문 이미지-2@1x

1. 프로젝트 내용 작성

어떤 앱을 개발하고 싶은지 작성해보세요
앱만들기 막막하신가요? 우선 여러분이 어떤 앱을 만들고 싶은지부터 정리해보세요. 모든 분야를 잘 다루는 개발 업체는 매우 드뭅니다. 개발 업체마다 주력 분야가 다르고 가지고 있는 경험/노하우가 다르므로, 어떤 앱을 개발하고 싶은지에 따라 적합한 업체가 달라지지요. 의뢰자의 요구사항이 구체적일수록 업체들이 진행 가능 여부를 더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의뢰자의 상황에 맞는 제안을 하기 수월해집니다.
어떤 앱을 개발하고 싶으신가요? 앱의 주요 기능, 현재 준비 상황 등을 ‘프로젝트 등록’ 가이드에 맞춰 작성해주세요. 작성하신 내용은 위시켓 전문가와 상담 후에 수정/보완됩니다. 부담 갖지 않고 편하게 작성해주셔도 됩니다.

2. 전문가와 프로젝트 상담

어떤 업체를 만나야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지 상담받아보세요
원하는 앱을 어떻게 설명하든지 개발 업체가 한 번에 이해하고 개발해주면 좋겠지만, 외주를 처음 맡겨보거나 IT를 잘 모르는 의뢰자의 경우, 원하는 바를 완벽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위시켓은 클라이언트(의뢰자)와 작업자 사이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기 위해 사전 상담을 드립니다. 프로젝트를 등록하시면, 위시켓 전문가가 유선 상담을 드립니다.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님의 현재 상황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작업자들도 프로젝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 시 나눈 대화들을 작업자의 용어로 변경합니다.
만들고 싶은 앱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시켓 전문가는 이미 2만 건의 다양한 IT 프로젝트를 상담해본 경험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님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맞춤 상담해드릴 수 있습니다.

3. 앱 개발 업체 모집

7만 개의 개발 업체 중에 프로젝트 진행 가능한 업체들의 지원을 받아보세요
위시켓과 상담한 후 프로젝트가 공개되면, 위시켓에 가입한 7만 명의 파트너 중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는 작업자들이 지원합니다. 지원자들은 프로젝트 분석/제안 내용과 관련 경험, 포트폴리오를 담은 지원서를 제출합니다. 이 외에도 계약한 프로젝트 수, 평가 등을 확인하고 지원자들의 실력을 일차적으로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03_지원자 목록
(이미지 : 한번에 여러 업체를 비교해볼 수 있는 ‘지원자 목록’ 페이지)

4. 미팅

마음에 드는 업체를 검증하고 안전하게 계약하기 위해 미팅을 합니다
지원자들 중에 마음에 드는 파트너와 미팅을 합니다. 미팅 때 작업자와 대화해보며, 프로젝트를 잘 진행할 수 있는 곳인지 한 번 더 검증하고, 계약하기 전에 최종적으로 업무 범위와 금액/기간을 협의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 매니저는 미팅 자리에 동석해서 원활한 미팅이 되도록 미팅 진행자 역할을 하고, 작업자와 협의가 완료된 내용은 계약서에 모두 기재하므로 안전하게 계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실력 있는 앱 개발 업체, 지금 바로 찾고 싶으신가요?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프로젝트에 맞는 최적의 파트너를 만나보세요.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위시켓 고객센터(02-6925-4849 / help@wishket.com)로 편하게 연락해주세요. IT 전문가가 아닌 분들도, 외주를 처음 맡겨보는 분들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위시켓이 도와드리겠습니다.

RE_위시켓 하단 블럭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앱만드는법앱만들기앱만들기 위시켓앱만들기 의뢰앱만들기 조언앱만들기 팁앱만들기 하는 법앱만들기방법앱만들기업체앱만들기제작업체앱만들기하는법앱만들기후기앱제작앱제작 앱만들기위시켓 앱만들기위시켓 앱만들기 조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