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의 7가지 습관

2014.01.15

|

2367

창의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의 7가지 습관

창의력은 사고 방식의 결과물입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불가능의 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나은 프리랜싱 기술, 보다 나은 프로젝트를 얻을 수 있고 위기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은 물론,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프리랜서분들 께선 이미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프리랜서는 실제로 하루 종일 무언가를 창조하며 창의적인 생각을 계속 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럼 이제 부터 모든 프리랜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의력 향상을 위한 습관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어 사진


1. 매일매일 새로운 것들을 배워라

뛰어난 프로젝트를 단기간에 수행해내는 다른 프리랜서를 만나게 되면 대게 저 사람은 창의력을 타고 났다고 생각하며 내가 그와 같이 해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단정 짓습니다. 그런데 창의력의 대가인 스티브 잡스는 아주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현실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들을 만든 사람들은 우리보다 똑똑하지 않습니다. 우리도 현실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도 현실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들을 우리만의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

그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책하거나 단념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눈앞에 있는 모든 것들이 우리와 같이 평범한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여러분에게 놀라움을 주는 그 물건을 만든 사람은 단지 진심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창의적 사고를 훈련한 사람들입니다.

창의력을 기른다는 것은 매일매일 새로운 것들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 인터넷 사이트 중 정기적으로 전문 분야의 새로운 기술이나 새로운 생각을 소개하는 아티클을 챙겨서 읽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프로젝트 사이에 쉬는 시간을 활용해 새로운 기술을 배워 보세요. 이렇게 배운 기술을 현재 제작중인 작품에 사용해보는 노력을 통해 기술이 지식으로 머물지 않고 작업의 지혜가 되고, 궁극적으론 자기 발전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매일매일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시도해보려는 노력은 창의력을 낳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반복하는 것이 바로 창의적 사고의 습관화 입니다.

 2. 여러 점을 하나의 선으로 이어라

다시 한 번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하게 되네요. 그에게 창의력이란 또한 여러 점을 하나의 선으로 잇는 것에 불과합니다. 창의적 사고가 습관화 된 사람들은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들 사이의 관계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냅니다. 사실만으로는 가치가 없을지 몰라도, 다른 것과의 연관 속에서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여러 사실들을 적절히 연관 지을 수만 있다면, 색다른 것을 창조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에게 바라는 점입니다.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사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가치있게 연결할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여러 아이디어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저희가 준비한 한 가지 팁은 ‘원래부터’ 잘하는 것에만 너무 매달리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웹 디자이너라면, 조금만 시간을 내서 코딩하는 법을 배워본다면 훨씬 더 좋은 디자인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너무 동떨어진 기술이 아니냐구요? 그러나 이것은 기존에는 몰랐던 기술을 배워서 디자인과 기술 사이에 창의력이 싹 틀 수 있게 합니다. 가령, 예전에는 수직적 텍스트(vertical text)를 사용해서 웹 사이트를 디자인할 생각을 전혀 못했다고 생각해봅시다. 하지만 HTML와 CSS에 대해 조금만 알게 된다면 CSS를 이용해서 수직적 텍스트를 구성하는 기술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 디자인 작업 중에도 수직적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창의력 또한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 다른 아이디어들 간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서는 1번 습관이 필수적입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능력을 갈고 닦으면서 동시에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새로운 기술도 익혀보십시오. 항상 기존의 것을 앞서고 넘어서는 프리랜서의 능력에 클라이언트는 고마워하는 마음까지 갖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조차도 몰랐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있는 프리랜서로 성장 할 것입니다.

list

3. 자신의 잠재성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어보라

지금 당장 자신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해주는 기술등을 배울 자금과 시간이 없다고 해서 창의적 사고를 멈추면 안 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얼마나 깊게 시간을 두고 생각하며 구체화 시켰는지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과는 달라집니다. 아이디어가 생각 나면 기록해 두고 그 리스트를 두뇌 활동의 나침반으로 삼아 보세요.

아이디어를 리스트에 적어두면 시간이 지나 그것을 잊어버리게 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는 떠오른 생각을 적어둘 수 있는 리스트를 만들어도 좋고, 영감이 떠올랐을 때 재빨리 그릴 수 있도록 스케치패드를 들고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을 때, 시작부터 이미 과거에 떠올랐던 영감이 눈앞에 글과 그림으로 남겨져 있다면 프로젝트를 창의적으로 이끌어나가기가 훨씬 더 수월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리스트를 활용하는지 알아볼까요? 프리랜서로서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사업을 꾸려나가고 싶은지, 목표는 무엇인지를 가지고 리스트를 만들어 보십시오. 글을 다듬을 필요도, 실행가능성 여부를 따져볼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생각나는 대로 한 번 써보세요. 다음에는 만들어진 리스트를 찬찬히 살펴보고, 창의적 사고의 습관을 적용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리스트에 있는 것들 중에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것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시간을 두어 생각하고 솔루션을 찾는 과정 속에서 자연 스럽게 창의력이 뛰어난 프리랜서로 성장 할 것 입니다.

4. 창의적인 사고의 가능성을 언제나 열어두어라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은 중요합니다. 작업 중에 놓쳤던 사실을 발견 할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누군가가 자세한 내막도 잘 모르면서 뭔가가 불가능하다느니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느니 하는 부정적인 말을 한다면 꼭 귀담아들을 필요는 없습니다. 외부의 이야기를 선별적으로 수용하는 것 역시 창의적 사고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제대로 힘을 발휘해보기도 전에 다른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무너뜨릴 여지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프리랜서는 아이디어가 창의적이다 못해 지나치지 않도록 조절 할 필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조심성을 기울여서 창의적인 생각을 미리부터 막을 필요는 더욱 없습니다. 만약에 클라이언트가 로고 디자인을 의뢰하면서 구체적인 부분까지 어떻게 해달라는 식으로 요구를 한다면 처음부터 그 요구를 모두 따르지는 마십시오. 일단은 처음 손이 가는 대로 디자인을 한 번 해보십시오. 자신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초안을 착성 한 뒤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에 맞추어 작품을 조금씩 수정해나가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초안을 보고 클라이언트가 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 때 중요한 점은 작업의 큰 방향이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과 일치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태도 입니다.

언제나 창의적인 사고의 가능성을 완전히 포기하지 마세요. 창작이 먼저고 편집은 나중입니다. 창의력이 언제 반짝일지 혹은 가라앉을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5. 폭 넓은 시야를 가져라 

프리랜싱은 일인 회사를 운영 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규모의 기업과 마찬가지로 일인 회사도 발전을 거듭해야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사고방식을 깨야지만 어려움을 이겨내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발맞춰 변화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한 곳에 정체되어 있다면 색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를 통해 얻은 것을 자신만의 자산으로 구축 할 때 입니다.

이 방법은 많은 예술가들이 사용 한 방법입니다. 피카소는 일생 동안 여러 예술 사조가 유행하는 것을 지켜봤습니다. 그는 하나의 예술 사조에 갖힌 것이 아니라 자신이 느끼고 경험한 외부 세계를 캔버스에 녹여냈습니다. 창작을 하는 프리랜서도 예술가 처럼 폭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합니다. 창의적 사고력이 습관화 된 사람은 세계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이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거래를 해야 한다는 프리랜서의 특징을 생각할 때 더욱 유용한 습관입니다. 계약을 맺는 클라이언트들은 각양각색이고 상당수는 프리랜서와 상당히 다른 모습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고의 카피를 쓰기 위해서나, 최고의 웹 사이트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넓은 시각을 가지고클라이언트의 사고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6. 과감히 아니라고 말해라

효과가 있는 전략을 꾸준히 수행하는 것만큼 잘 풀리지 않는 것을 과감히 제쳐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창의력을 향상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게 단호히 아니라는 말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습관은 모든 것을 받아들여 업무량이 지나치게 늘어나 이미 작업중인 프로젝트의 수준을 떨어뜨리는 것을 방지 할 목적도 있습니다. 이 습관이 창의력 향상과 관련있는 이유는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 결국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욱 가다듬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자유롭게 상상하세요. 그 다음은 아니라고 말 할 때입니다. 자신이 이 프로젝트를 맡을 때 생각 했던 궁극적인 목표와 어긋나는 아이디어나 그렇게 디자이닝 된 부분이 있다면 과감히 아니라고 말 하세요. 결국은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중 가장 빛나는 것들만 남은 휼륭한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7. 영감을 얻은 그 순간을 다른 이들과 나누어라

한 사람보다는 두 사람이 힘을 합치는 것이 낫습니다. 협동은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 아이디어를 가치있게 활용하기 위한 비결입니다. 친구나 직장동료, 파트너와 대화를 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생각지 못했던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원래의 아이디어와는 차별화되는 또 다른 여러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습관은 2번 습관 즉, 여러 점을 하나의 선으로 잇는 것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떠오른 새로운 아이디어의 점들을 이어서 또 하나의 선을 그어 더 깊이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앞에 화이트 보드가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거기에는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5분 동안 당신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써보라고 한다면 몇 개나 쓸 수 있을까요? 이제 당신을 포함한 5명의 동료들이 화이트보드에 5분동안 각자의 아이디어를 적는다고 생각해봅시다. 혼자서 써내려 간 화이트보드와는 분명 다른 가득찬 화이트보드가 머릿속에 떠오를 것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이렇게 하면 더욱 새로운 것, 더욱 폭 넓은 것을 접할 수 있게 됩니다.

프리랜서는 다른 프리랜서와 협동함으로써 얻어낼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프리랜서 개개인이 작업하고 있는 일의 수준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프리랜싱 사업 전반의 가치를 높여줄 수도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창의력을 북돋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프리랜서와 아이디어를 나누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프리랜서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나면 그 만큼 자신의 결정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brain-in-cogs

저희가 준비한 이야기 잘 읽어 보셨나요? 여러분도 창의력을 쌓기 위해 지금 노력하십시오. 영감은 그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영감은 자기 자신의 노력에서 나옵니다. 창의적 사고를 습관화하려고 노력한다면 프리랜서의 작업 수준이 눈에 띄게 좋아질 것입니다.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물론 적잖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렇지만 한 번 그 노력이 시작되면 쉽게 멈추지 마세요. 이제 당신이 할 일은 우리의 팁을 이용해 창의적 사고를 습관처럼 길들이기만 하면 됩니다. 창의력만 있다면 더 훌륭한 프리랜서가 되는 길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창의력은 프리랜서의 전문적 기술만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그 외 모든 능력들을 키워줄 것입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블로그 내 인기 글>

프리랜서의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를 위한 프로젝트 제안서 쓰는 법

필요 이상으로 힘든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6가지 방법

프리랜서가 포트폴리오에 담아서는 안 될 문구

프리랜서를 망하게 할 수 있는 습관들

프리랜서들을 위한 업무 시스템 설정 방법

프리랜서라면 절대 하면 안 되는 이메일 관련 실수 13가지

작업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팁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비용은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기!

당신의 능력에 날개를 다는 인맥구축 팁 7가지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ekt.comwishket개발 프로젝트개발자디자이너디자인 프로젝트상상력위시켓창의력프로그래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