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4가지 방법

2015.12.29

|

1863

20151222_wishket_FG_f_일의 능률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는 항상 많은 업무량을 짊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쌓인 업무가 많다고 해서 스스로를 너무 가혹하게 다그치는 것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는 없지요. 만약 여러분이 스스로의 능력 이상으로 노력한 탓에 녹초가 된다면, 다시 힘을 내기 위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러면 결국 일의 리듬이 깨지게 되고 그 동안 해야 할 일은 점점 쌓여 갈 것입니다. 이는 절대 여러분이 원하는 그림은 아니겠지요. 항해를 할 때 키의 방향을 조금만 돌려도 전혀 다른 경로를 따라가게 되는 것처럼, 하루 업무에 조금의 변화를 준다면 전혀 다른 생산적인 결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바로 지속적으로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일의 능률 높이는 4가지 방법

1. 환경 바꾸기

Tweak Your Environment
자기수양(Self-discipline)은 근육과 같습니다. 하루에 근육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회복이 되기 전까지 근육을 온전히 사용하기 힘들지요. 마찬가지로 하루에 쓸 수 있는 자기수양능력을 모두 소진한다면, 그 날 하루는 어떤 일도 불가능 할 것입니다. 이럴 때는 환경(External Discipline)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환경은 습관 형성에 매우 중요하기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러닝화를 침대 옆에 두는 것은 운동하는 습관을 들일 때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옆에 놓인 러닝화와 운동복을 마주한다면, 밖으로 나가 운동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외면하기란 매우 힘들 것입니다.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을 스스로 상기시키는 아주 강력한 방법이지요.
작지만 핵심적인 변화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행동을 취하도록’하는 외부자극이 됩니다. 환경을 바꾼다면 이제 더 이상 일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거나 바닥난 의지력을 억지로 짜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2. 작은 목표들을 세우기

Set Tiny Goals
‘나이 서른에 백만장자 되기’,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기타리스트가 되기’ 등과 같이 아주 거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을 피하세요. 물론 큰 꿈을 갖는 것은 여러분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거시적으로 보게 해주며, 이미 많은 사람들이 큰 목표를 통해 희망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고 막연하기만 한 목표는 여러분의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해주지 못합니다.
좋은 목표가 되기 위해서는 측정 가능하고 실행 가능하며 구체적인 성격을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고의 기타리스트가 목표라고 한다면, 먼저 ‘더 많은 연습을 하겠다’보다 좀 더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2016년에는 매주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마다 2시간씩 기타연습을 하겠다’ 처럼 이 목표를 실행하는 것이 생생히 그려져야 할 정도로 실행 가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목표를 통해 무엇을 성취하려고 하는지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든 예로 이어가면, ‘2016년에 매주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마다 2시간씩 기타연습을 해서 스팅(Sting)을 마스터하겠다’가 되겠지요. 이제 목표가 완성된 것입니다.
무언가를 하고 싶어하는 마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실제로 하기 위해 측정 가능하고 실행 가능하며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3. 믿을만한 친구를 조언자로 두기

Find Accountable Friends

여러분이 목표를 향해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체크해줄 조언자 및 동료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배우자나 부모님, 가까운 친구나 여러분이 고용한 비서가 될 수도 있지요. 여러분이 한 일의 결과에 대해 서로 정직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조언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해야만 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을 받았을 때는 그 사실을 인정하고 그들의 비난과 채찍질을 달게 받는 것이 가장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조언자를 두는 것이 좋은 이유는 우리는 스스로를 너무나도 잘 속이기 때문입니다. 나름대로의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믿을만한 사람에게 이 시스템에 근거하여 체크해달라고 부탁하세요. 이것만으로도 하루 동일 빈둥대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이지요.
여러분이 하는 일을 감독해줄 누군가가 있다면 여러분은 일에 조금 더 많이 헌신적으로 시간을 쏟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똑똑하게 일하기

Work Smarter, Not Harder
많은 사람들이 자주 잊는 ‘적을수록 더 좋다(Less is more)’라는 말에 들어 맞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건강과 웰빙은 절대 사소한 문제가 아닙니다. 로봇이 아닌데 로봇처럼 일할 이유는 전혀 없지요. 가까운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등 휴식을 취하며 가까운 친구와도 연락하며 지내세요.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일하는 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일하고, 일정 시간은 쉬는 방법인데요. 이전에 살펴본 뽀모도로(Pomodoro)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사람이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것은 짧은 찰나입니다. 적정하게 일하고 필요할 때 휴식을 취하세요. 쉬는 시간이 아무렇게나 낭비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늘 살펴본 방법은 아주 간단해서 누구라도 할 수 있는 하루에 좀 더 일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며 여러분을 지치지 않게 해주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이 글을 읽은 후, 위의 네 가지 중 하나를 적고 그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단 하나의 구체적 행동을 적어보세요. 여러분은 방금 여러분의 삶을 더 풍요롭고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은 것입니다. 스스로 따라야 하는 일의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여러분이 할 일을 해내기가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생산적인 업무활동과 능률을 높여줄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팁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똑똑하게 일하기프리랜서 목표 설정프리랜서 생산성프리랜서 생산성 향상프리랜서 성공 비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