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CEO를 위한 성공적인 팀 조직 방법 3가지

2016.06.14

|

1922

20160614_wishket_GC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중소기업의 운명은 ‘인재(Talent)’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좋은 인재를 얻는 것’이 강력한 비전을 세우는 것이나, 넉넉한 자금을 마련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말하지요.
페이스북을 포함한 메이저 브랜드를 위해 팀을 조직해주는 기업인 Museum Hack의 CEO인 Nick Gray는 중소기업 CEO에게 세 가지의 주요 의무가 있다고 말합니다.
첫째, 적절한 인재를 고용해야 합니다.
둘째, 상호 신뢰와 존중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최선을 다해 일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시간과 아이디어를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데에 투자해야 합니다. 사람들과 회사 전체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업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지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중소기업 CEO가 성공적으로 팀을 조직하기 위한 조언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적절한 인재를 고용하라

Hire the right talent
팀의 규모가 작을수록 개개인이 회사와 회사의 성공 궤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커집니다. 풀타임 직원을 고용하든 임시 직원을 고용하든, 여러분은 언제나 회사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최상의 사람들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업을 시작하면 언제나 고용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중요한 인재들을 고용하려면 먼저 돈부터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데려오고 싶은 인재들의 목록을 먼저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회사가 성장하는 대로 곧바로 고용할 수 있지요.
현재 가지고 있는 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채용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현재 있는 팀이 할 수 있는 것, 즉 그들의 능력 범위를 판단하는 일을 포함합니다. 새로운 직원을 채용할 만한 돈이 없다면, 감당이 되지 않는 업무는 아웃소싱을 통해 외부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팀 내에 어떤 분야에 대해 실력이 없다면, 누군가를 데려와서 필요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Cooperate Together Team Teamwork Partnership Concept

2. 팀원에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라

Empower your team to make decisions
재능 있는 사람들을 모았다면, 이제 그들에게 자율권 존중을 줄 차례입니다. 그들이 최선을 다해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팀원들에게 습관적으로 지금 당장 필요한 도움이 있는지를 묻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팀원들은 이 질문을 통해 질문하지 않았더라면 모르고 지나갔을 많은 이슈들을 스스로 발견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되지요.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팀원들이 문제의 근본 원인을 다시 평가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같은 문제가 또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시스템을 떠올리는 기회를 주는 것이지요.
항상 기업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대두되는 ‘고객과의 관계’만큼이나 직원을 신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의 성공은 팀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좋은 사람들이 회사를 살아있게 만듭니다. 직원들의 재능이 없다면 기업은 더 이상 존속하지 못하겠지요. 따라서 상호 신뢰와 존중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사람과 프로세스에 투자하라

Invest in people and processes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그들에게 미션을 주었다면, 이제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작된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려면 프로세스가 명확해야 합니다. 일단 사업이 추동력을 얻어 뻗어 나가기 시작하면, 그 동력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업무를 관리하는 절차를 확정해야만 하지요. 아무리 뛰어난 사람들이라도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면 사기가 꺾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확한 프로세스야 말로 회사 성장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가 명확할수록 새로 투입되는 직원들이 빠른 속도로 팀에 흡수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이 처음 사업을 시작했다면,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를 알아내고 재빨리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야 말로 핵심이라 말합니다. 무엇이 고객에게 반응을 얻는지를 찾아냈다면, 최대한 빠르게 움직여서 실행해야 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합니다.
또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이 기업의 오너로서 세상에 어떤 영향을 주고 싶은지를 생각해보세요. 소기업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봉사할 수 있는 멋진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스타트업 팀 조직 방법위시켓위시켓 그린 클라이언트위시켓 블로그중소기업 ceo중소기업 인재 고용중소기업 채용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