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만한 비즈니스 트렌드 5

2014.08.19

|

404

800-400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매년 여러 비즈니스에서는 새로운 트렌드가 쏟아져 나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성공을 이끌어 내지요.
물론 모든 트렌드가 여러분의 지금 상황에 맞아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미래를 위해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요. 요즘 수면위로 떠오르는 게 뭔지 알아둬서 손해 볼 건 없으니까요.
다음은 여러분이 성공하기 위해서 알아두어야 할 “5가지 비즈니스 트렌드”입니다.

1. 한층 유연해진 업무상황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사적인 삶과 직장인으로서의 삶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건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스마트폰에 스카이프까지 있으니 24시간 중 언제든지 미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장점이라고 한다면 집에서 잠옷이나 목욕가운을 입은 채로도 업무에 임할 수 있다는 점이겠지요.
여러 회사들이 사무실을 따로 마련해서 직원을 두는 돈을 절감하기 위해 재택근무를 한 방편으로 눈 여겨 보고 있습니다. 몇몇 대기업들은 사무실을 점점 줄이고 꼭 필요한 지사만 남겨둔 채 가끔 본부에 임시 사무실을 설치하는 방향으로 옮겨가는 추세지요. 부엌이나 심지어 지하실에서 마저 일할 수 있게 된 직원들에게 있어 난제는 사생활과 일 사이에 경계선을 명확히 함으로써 일에 집중하는 게 힘들어졌다는 점입니다.

2. 직업 책무성

고용주들이 직원들에게 유연한 업무시간을 허용하는 건 맞지만 그와 동시에 책무성 역시 요구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들은 여러분이 어디서 얼마나 자주 일하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성과만 제대로 내 준다면 말이지요. 이는 다시 말해서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고 집에서 일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스스로 일을 끝낼 동기를 찾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스스로를 잘 감시함으로써 본부에서 마감일을 넘겼다는 전화를 반복적으로 받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일례로 야후 관리자는 재택 근무하는 직원들 사이에서 성과가 안 나오는 걸 보고 뭐라고 한 마디 할 건수를 잡았다고 생각했지요. 처음에는 성과가 안 나오는 몇 명만 없애려 했는데 나중에는 이게 확산이 되어 결국 모든 재택근무를 중지하고 말았답니다.
책무성을 강조하는 추세가 되면서 고용주들은 직원들에게 스스로의 업무성과를 잘 조절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스스로의 업무훈련에 대해 조사하고 계획하는 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재택근무를 하게 될 경우 고용주가 이걸 대신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니까요.

3. 여성들의 지위 상승

비즈니스 계에 떠오르는 신성 셰릴 샌드버그나 제너럴 모터스의 새 CEO인 메리 바라처럼 시간이 갈 수록 여성이 패권을 잡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녀들처럼 리더의 자리에 오르기를 열망하는 여성이라면 유리천장을 깨고 경영자로 도약하기 위해서 자신의 의지는 물론이고 때로는 저돌적인 모습도 증명해야 합니다. 남들보다 앞서고 싶다면 현 상태에서 벗어나 최고의 경영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자질이 있다는 걸 증명해야겠지요.
남자들에게 있어 힘든 점이라고 한다면 예전과 다르게 많은 여성들이 계급구조에서 상승해서 기업 경영진의 자리에 올랐다는 걸 받아들이는 것일 겁니다. 그리고 여성의 지위가 상승한 만큼 가정에서 할 일도 늘었겠지요.

4. 프리랜싱

포브 지의 한 기사에 따르면 미 노동통계부가 추산하기로 2020년쯤이면 6천5백만 가량의 미국인들이 프리랜서나 계약직, 임시직으로 일하거나 아니면 자영업을 할 거라고 합니다.
미국이나 다른 여러 선진국에서 알 수 있듯이 회사에 취직하는 전통적인 직업양상은 옛말입니다. 점점 더 위에서 언급한 직종 중 하나에 종사하는 추세로 가고 있지요. 이는 다시 말해 여러분이 스스로 작은 회사의 소유주나 경영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열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은 가까운 곳이든 먼 곳에 있든 다양한 회사로부터 프로젝트를 맡아 여러분의 전문분야에 알맞게 프리랜서 일을 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명심하세요. 이쪽 길을 걷기로 결심했다면 4대보험이나 연금은 안녕입니다. 그리고 세금도 직접내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5. 기술관련 변화

기술은 항상 변화하며 많은 방식으로 현대인의 직장생활을 개선시켜 줍니다. 업무 관련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이는 동시에 여러분의 출석률과 성과, 생산성은 물론이고 직장에서 SNS를 하느라 버리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까지 이 새로운 기술들을 통해 다 추적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용주들이 채용 시 SNS를 통로로 이용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링크드인과 같은 비즈니스 SNS에 보기 좋은 프로필을 올려 놓는 거 잊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기술도 변화하기 때문에 기존의 혹은 신생의 플랫폼을 다루는 방법을 꿰뚫고 있어야 커리어를 쌓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러니 이 5가지 트렌드들을 잘 기억하세요. 성공의 물결을 놓치지 않길 원한다면 말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비즈니스 트렌드가 또 있나요? 아는 게 있다면 함께 공유해 주세요.

블로그하단이미지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메리 바라비즈니스 트렌드셰릴 샌드버그위시캣위시켓위시켓 블로그재택근무프리랜서프리랜서 상식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가이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