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효율을 높이는 10가지 방법

2014.08.14

|

1521

800-400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우리는 모두 하루를 생산적으로 보내길 원하지요. 어떨 때 보면 효율을 높이는 게 불가능해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미팅이며 마감 직전 프로젝트며 하는 일들로 스케줄이 꽉 찼을 때 그렇지요.
하지만 여러분에게는 항상 효율을 높일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여지는 분명히 있으니 이제 여러분이 할 일은 그 여지가 어디에 있나 찾아보는 겁니다.

어떻게 하면 하루를 더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까?

우리는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들 합니다. 이 일 끝나면 바로 저 일이 시작하지요. 그리고 하루가 끝날 쯤 되돌아보면 계획대로 못 끝낸 것들이 수두룩합니다.
이렇게 매일을 쫓기듯이 살다 보면 어떻게 해야 하루 동안 조금이라도 더 많은 일을 끝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지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남들이 다 따르는 규범 따위는 무시하고 여러분만의 방법으로 일을 하라.”
하루는 모두에게 똑같이 24시간을 줍니다. 그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가 차이를 만들어 내지요. 그게 바로 시간관리입니다.
 

작업 효율을 높이는 10가지 방법

1. 하루를 빨리 시작하기

남들이 일어나기도 전에 일을 다 끝내놓는다면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요. 잠자리에 일찍 들고 아침 일찍 일을 끝내 놓으면 남들보다 진도가 빠릅니다. 이미 가장 중요한 업무를 끝내놓고 하루를 시작한다는 건 참 기분 좋은 일입니다.

2. 통근 시간 활용하기

매일 출근하는 데 시간을 쓰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이 통근시간마저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을 피하기 위해 통근시간을 바꿔보세요. 그러면 일단 통근시간이 줄어들 겁니다. 만약 러쉬아워에 통근하는 걸 피할 수 없다면 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회사로 가는 동안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겁니다. 라디오 같은 것을 듣지 말고 영어청취나 교육 팟캐스트를 들어보세요. 아니면 라디오와 핸드폰은 꺼 놓고 침묵 속에서 명상하며 정신적 에너지를 재충전해보세요.

3. 미팅시간 단축하기

미팅시간은 하루 중 많은 시간이 훌떡 지나가게끔 합니다. 만약 미팅을 피하는 게 불가능하다면 미팅시간을 반으로 줄이세요. 각각의 미팅이 차지하는 시간을 줄여보는 겁니다. 만약 미팅자체가 생산적이라면 미팅에 충분한 시간을 쏟고 다른 스케줄에서 시간을 절약해야겠지요.

4. 점심시간 활용하기

점심시간이 너무 길면 그것도 시간낭비입니다. 머리를 한번 굴려보세요. 책상머리 앞에 앉아만 있거나 나가서 동료들과 살찌는 음식을 먹는 것은 그만하고 먹는 동안 교육 팟캐스트를 듣거나 강연을 보는 등 생산적인 활동을 해보세요. 아니면 점심 시간 간단히 운동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잠깐 동안 걷는 것도 운동이지요.

5. 거절하기

누가 뭘 부탁할 때마다 승낙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일입니다. 그걸 지양한다고 이기적인 게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보다 여러분 앞에 닥친 일을 먼저 처리해야 하는 건 당연한 이치지요. 만약 스스로의 일부터 처리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 일도 결국 못 도와주게 될 겁니다.

6. 조용한 장소에 가기

조용한 장소는 생산성이 올라가는데 제격입니다. 소음이나 방해 그리고 사무실에서의 발자국 소리에서 벗어나세요. 조용한 회의실이나 도서관 혹은 야외 벤치에 앉아서 일해보세요. 평화와 고요함은 여러분이 아무 방해 받지 않고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도록 도와줄 겁니다.

7. 스케줄을 숙지하기

사람들은 스케줄 표를 보고 그제서야 할 일이 있다는 걸 깨닫기 일쑤입니다. 다른 장소에서의 스케줄을 알려주는 알람이 울리면 그제서야 놀라 출발하지요. 그러지 말고 중요한 업무가 있으면 그날그날 어떤 약속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8. 이메일 확인 그만하기

이메일 수신란을 자꾸 들여다 보는 건 비생산적인 짓입니다. 아마 여러분은 쓸데없는 이메일들을 처리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을 공산이 큽니다. 중요한 것만 처리하고 나머지 이메일들은 무시하세요.

9. 음악 활용하기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고 동기부여가 잘되는 음악을 들으세요. 좋은 음악만큼 활기를 주는 게 또 없지요. 또한 헤드폰을 쓰면 이런저런 방해요소로부터 자유로워 집니다.

10. 하루를 마칠 때 조금만 더하기

‘오늘은 이쯤에서 그만’이라는 생각이 들면 업무 딱 한 가지만 더 하고 그만하세요. 그렇다고 주구장창 늦게까지 사무실에 남아서 일하란 얘기가 아닙니다. 딱 하나만 더 하세요. 매일매일 딱 하나만 더하다 보면 1년이면 몇 백 개의 일을 더하고 끝낸 게 됩니다.


위시켓이 추천하는 “작업 효율” 관련 포스팅

– 생산성을 높이는 시간관리 시스템 Tips
– 작업 시간을 현명하게 쓰는 팁


생산성을 올릴 여지를 찾고 난 후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 여지는 항상 남아있습니다. 가끔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 그 남아있는 여지가 보이지요. 어쩌면 그 여지란 것은 여러분이 평소 눈 여겨 보지 않은 부분에 있을 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작업방식을 바꾸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분명한 건 그 여지가 항상 있다는 것입니다. 그 여지를 찾아낸 후에는 최대한으로 활용하세요. 항상 매일매일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 봅시다.
여러분은 하루를 더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 어떤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하나요?

블로그하단이미지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 외주개발 프로젝트디자인 프로젝트생산성위시켓위시켓 블로그작업 효율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가이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