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2012.12.17

|

1647

프로그래머 / 에이다 러브레이스 / 최초의 프로그래머 / 위시켓 / wishket.com

wishket_ada_lovelace3

에이다 러브레이스 – Ada lovelace

( 1815 ~ 1852 )

wishket_ada_lovelace

‘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누구인가? ‘ 라는 논쟁에서 가장 강력한 후보로 불리우고 있는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에이다는 1815년 영국 낭만파 시인 바이런의 딸로 태어났으며, 일찍이 수학에 남다른 재능을 보인다.  하지만 러브레이스 백작과의 결혼 이후에 자신의 재능을 펼칠 기회를 얻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러던 중 영국의 발명가 찰스 베비지(Charles Babbage)와의 만남은 그녀의 운명을 바꾸게 된다. 찰스 베비지와의 만남 이후에 에이다는 그의 후원자 겸 동료가 되는데, 차분기관(Defference Engine)과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베비지의 해석기관에 대한 분석’을 출판하게 된다.

이 책에서 에이다는 해석기관의 개념을 설명하며 프로그래밍 언에서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인 루프(loop), 서브루틴(subroutine), 점프(jump)와 조건식IF문을 고안해 낸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는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을 작곡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일도 가능할 것으로 예견한다. 이러한 생각은 후세에 앨런 튜링 등 많은 과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에이다 러브레이스를 세계최초의 프로그래머로 여기게 되었다.

하지만 에이다는 도박에 빠져 재산을 탕진하고, 36세의 젊은 나이로 죽고 만다.

   

 

 

 ADA 언어 (Ada language)

에이다가 사망한지 100년이 훨씬 지난 1975년 미 국방부는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에 착수하였고, 경쟁계약을 통해 언어 설계방식을 선택했다. 그 결과 파스칼 언어를 기반으로 설계한 언어가 채택 되는데, 이 언어의 이름을 에이다를 기리고자 Ada로 정한다.

Ada언어는 병렬처리나 프로그램의 모듈분할, 예외처리, 다양한 데이터 표현 등이 포함되어 강력하고 광범위한 기능을 가진다. 특히 대규모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지보수를 위해 선언에 의해 프로그램의 사양을 명시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1983년 1차 표준안이 발표 되었고, 꽤 훌륭한 이론적 토대를 갖춘 언어지만 Cobol, Fortran, Pascal, C 언어등이 인기를 끌어 대중화에는 실패한다. 1995년 그동안 발전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도입 해 2차 표준안 발표. 당시 C는 객체지향 기술은 커버 하지 못하였고, C++은 매우 복잡하고 정리가 되지 않고 Java 는 Microsoft 에 견제를 받고 있던 상황이었다. 2000년대에 들어 C++ 언어가 아직은 복잡하지만 나름 정리된 표준을 내놓았고 Java 언어가 상향세를 타면서 또 한번 대중화에 실패 하지만 2005, 2012 년 개정된 표준안을 제시하였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da Lovelacewishket.com에이다 러브레이스여성 프로그래머위시켓최초의 프로그래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