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프리랜서? NO! 개인 사업가? YES!

2014.02.19

|

423

[위시켓] 프리랜서? NO! 개인 사업가? YES!

사업가라는 말을 들으시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노트북과 서류가방을 들고 바이어를 만나는 모습, 회의실에서 프리젠테이션하는 모습, 지주들을 만나는 모습이 떠오르신다구요? 네. 모두 사업가의 한 측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사업가라는 생각은 안 해보셨나요? 전용 사무실이 없더라도 팀원이 없더라도 자신의 이름을 걸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당신은 이미 사업가입니다. 당신의 머리에 떠오르는 성공한 사업가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프리랜서로 시작했을 것입니다. 자신 스스로 사업가라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업무 규칙이 있어야하고 사업의 모델이 있어야 합니다. 눈치주는 상사가 없는 만큼 자신을 통제하고 업무에 있어서 만큼은 자신과 타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자타공인 개인 사업가로 거듭나기 위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YouMightBeAnEntrepreneurIf...


1. 스스로를 셀링(selling)하세요

  당신은 애플 수석 디자이너 뺨치는 디자인닝 스킬을 가지고 있을수도 있고 키보드에 손만 대면 코드가 줄줄 써지는 코딩 천재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이 없다면 어떤 클라이언트도 당신을 찾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기업에 마케팅부서가 있는 것 처럼 자신을 셀링 하는 시도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모든 프리랜서는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온라인 창구가 필요합니다. 모든 종류의 SNS와 개인 블로그 그리고 디지털 포트폴리오까지 말이죠. 이런 과정을 통해 프리랜서는 자신을 브랜딩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경쟁자와 자신을 구별시키고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을 인식시키는 것입니다.

HOW? 
가장 쉽게 다수의 사람들에게 당신을 알리는 방법은 당신의 SNS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긴 글을 쓸 필요도 없고 검색어 광고에 돈을 쏟을 필요도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SNS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그것을 모두 관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때 유용한 툴이 바로 HootSuite와 Buffer입니다. 이 사이트는 당신의 온라인 계정들을 관리하고 최신 알림을 모아서 관리해줍니다.

개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은 표적 타겟층에게 집중적으로 당신을 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Linkedin, Wix, WordPress, About me와 같은 툴은 단 몇 분만에 당신만을 위한 사이트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2. 스케줄과 목표를 정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대를 충족시키세요.

프리랜서라고 일에 대한 책임감 마져 프리해져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프리랜서 일수록 업무에 있어서는 강한 책임감을 보여준는 것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완성된 프로젝트의 모습과 최대로 걸리는 기한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중간에 진행상황을 보고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높여 줄 것입니다.

HOW?
Visual.ly의 Project Center는 각각의 프로젝트의 타임라인과 마감일짜를 시각적으로 표현 해 한 눈에 보이게 합니다. Podio와 Asana는 당신이 팀으로 일할 때 유용합니다. 각자의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프로젝트를 정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당신의 아이디어를 모두 기록해두세요

많은 프리랜서들이 동시에 여러 업무에 매달립니다. 프로젝트 마다 진행상황과 성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많은 아이디어가 산발적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아무래도 여러 생각이 교차하기 때문에 하나의 프로젝트에 집중해 있을 때 보다 더 좋은 생각도 날 것 입니다. 이런 아이디어들이 정리되고 누적된다면 프리랜서에겐 무엇보다 강력한 도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HOW?
에버노트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양한 ‘노트’소프트웨어가 등장했지만 에버노트 만큼 직관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없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용도 있고 모바일용도 있어서 언제나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그것을 기록 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4.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세요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사업을 성공하는데에 기반이 됩니다.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에게는 해당이 안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프리랜서에게 역시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 고용을 꺼리고 계약직으로라도 사내 업무를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유용성 때문입니다. 당신이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터득하고 있다면 클라이언트와 당신간의 물리적인 거리를 넘어서게 할 것 입니다. 이메일과 전화는 필수적이고 화상 채팅 어플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OW?
Skype는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화상채팅 어플입니다. 상대와 내가 간단한 가입만 한다면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 할 수 있죠. Skype가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한다면 Screenhero와 Join me는 화상채팅을 자주 사용하는 파워유저들에게 알맞는 어플입니다.

5. 간단한 인사로 네트워크를 만들고 당신의 사업을 키워가세요

이것은 정말로 간단한 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는 있지만 잘 행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프로젝트가 끝나고 클라이언트에게 송장을 보냈다면 클라이언트와 당신의 관계가 종료되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조금만 노력을 한다면 얼마든지 이어나갈 수 있는 관계가 될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와 모든 계약관계가 끝나고 일 이주 뒤 클라이언트에게 메일을 보내세 피드백을 보내 달라고 말해보세요. 그들의 피드백이 긍정적이라면 당신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해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피드백을 요구하는 자세에서 클라이언트는 당신에게 전문성을 느끼고 당신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 할 것입니다.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it개발자wishekt.comwishket개발자디자이너리더십사업가아웃소싱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