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프로젝트 성사율을 높이는 간단한 팁 3

2014.05.29

|

693

  [위시켓] 프로젝트 성사율을 높이는 간단한 팁 3

images

요즘 제가 아는 거의 모든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에게 조건이 좋은 계약서를 받지만 확실히 프로젝트를 성사시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수 차례, 많은 프리랜서들은 어떻게 조건이 좋은 클라이언트와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지 물어오곤 했어요. 실제로 프로젝트 성사율이 높은 파트너들은 말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조만간 거래를 성사시키겠구나 하는 감이 옵니다.”
만약 프로젝트를 당신에게 맡길지 고민하는 클라이언트를 만난다면, 특히! 당신이 한동한 일이 끊겼던 경험이 있다면 생각해보세요. 당신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클라이언트는 당신에게 좌절만 불러일으킬 뿐이라는 것을.
잠재적인 클라이언트와 친해지고, 그들의 일을 맡을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모두가 마음에 쏙 드는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이번 글에서는 왜 클라이언트가 당신을 선택하지 않는지, 이를 반전시킬 방법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를 제안 받았을 때 꼭 기억해야 하는 3가지
 
당신을 염두에 두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있나요?
먼저, 여러분이 보낸 제안서들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따 낼 수 없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오히려 매번 클라이언트로부터 거절 받는다면 다행이라고 할 수도 있어요. 거절은 기분 나쁘지만 적어도 여러분은 클라이언트가 왜 거절하는 지 알아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거절의 의사표시도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보통은 제안서를 보내더라도 클라이언트가 무응답으로 일관하거든요.
이 때가 중요합니다. 많은 프리랜서들이 어떻게 하면 그들의 클라이언트와의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을 지 냉철히 판단해볼 수 있는 시점이니까요. 무응답으로 일관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당신에게 전혀 흥미를 가지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래가 성사될 확률은 없다고 보면 되고요.
클라이언트가 원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들에게 프로젝트를 달라고 강요할 수 없어요. 하지만 클라이언트들이 당신과 일하도록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팁은 있습니다.
 

1. 일을 맡길 것을 부탁하라.
당신에게 일을 맡겨야 하는 이유를 제안서에 포함시켜보세요. 프로젝트를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을 어필하는 것이죠.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하는 데 있어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이 일해보고 싶어요.” 정도의 간단한 말로도 무게중심을 당신에게 기울게 할 수 있습니다. 열정이 보이거든요.

 
2. 어떤 반대표시도 잘 짚어내라.
클라이언트들은 이의를 제기하는 데 익숙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이 알아서 잘 해주기를 원한다고 볼 수 있죠. 그럴수록 당신은 클라이언트들의 걱정과 이의제기를 촉각을 곤두세워 받아들일 필요가 있어요.
“혹시라도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문제가 있거나 이의가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라고 말하는 것에서 클라이언트들은 당신에게 강한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이 제시한 어떤 문제라도 성심 성의껏 처리하는 것은 더 얘기 안 해도 잘 아시겠죠?

 
3. 연락의 끈을 놓지 마라.
많은 프리랜서들이 이 것을 간과하곤 합니다. 당신이 제안서를 보낸 뒤 며칠 후에 다시 한번 클라이언트에게 연락하세요. 지속적으로 당신의 존재를 상기시키는 것이죠.
“저는 가능한 빨리 이 프로젝트를 맡고 싶네요” 정도의 코멘트를 하는 것입니다. 때론 이런 작은 유도가 굳히기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위 세가지 팁은 당신에게 프로젝트 성사를 반드시 보장해준다고 할 수는 없지만 당신을 클라이어트에게 어필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분만의 프로젝트 성사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개발 외주계약 노하우계약 체결디자인 아웃소싱디자인 외주리소스아웃소싱위시켓위시켓 노하우위시켓 리소스위시켓 클라이언트위시켓 파트너스위시켓 프로젝트프로젝트 체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