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 건의 프로젝트 데이터로 알아본 '앱 개발 비용'은?

2019.10.28

|

5616

2만 건의 프로젝트 데이터로 알아본 '앱 개발 비용'은?
앱 개발 비용 최저 금액은 200만 원이고, 최고 금액은 5억 원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의 예상 금액을 분석해본 결과,
앱 개발 비용 최저 금액은 200만 원이고, 최고 금액은 5억 원입니다.

안드로이드 앱/iOS 앱, 하이브리드/네이티브 앱, 쇼핑몰, 소개팅, SNS..
만들고 싶은 앱 개발 예상 견적이 어느 정도일지 알아보세요.

CTA-1@1x

앱 개발 비용 차이가 나는 이유

앱 개발 비용,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나요?

예상 비용이 크게 차이 나서 당황스러우셨나요? 앱 개발은 이미 만들어진 완제품을 구매하는 게 아닌, 의뢰자가 요청하는 사항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어떤 앱을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로 달라지지요.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 2건을 비교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좌측 프로젝트는 ‘스케줄러 앱’ 개발 건이고, 우측 프로젝트는 스타벅스 앱의 ‘사이렌오더’ 기능처럼 앱으로 주문/결제를 하면, 특정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을 수 있는 ‘O2O 앱 플랫폼’ 개발 건입니다.

앱 개발 비용 산정을 위한 프로젝트 비교
(이미지 :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 2건 비교)

일반적으로 앱 서비스 이용자의 종류가 많을수록 견적이 더 높아집니다. 그만큼 앱 안에서 상호작용이 많고 구조가 복잡하다는 뜻이기 때문이지요. 우측 프로젝트는 음식 구매하는 사람, 음식점 사장님, 관리자(앱 서비스 제공자) 이렇게 3가지 종류의 사람들이 앱과 엮여 있습니다. 누군가가 앱으로 음식을 구매하면 음식점에서 확인하고 처리하는 등 유저 간에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하고, 최종 관리자가 이들을 관리하는 기능 또한 필요합니다. 또한, 대응해야 하는 플랫폼 수도 많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용 앱이 모두 필요하고, 모바일 앱뿐만 아니라 PC용 웹사이트도 필요하므로 견적이 더 높아집니다.
좌측 프로젝트의 경우, 유저가 자신의 일정을 입력하고 확인하는 게 메인 기능인 앱입니다. 유저가 입력한 정보를 가공하거나 관리자가 활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간단합니다(서버 구축 필요 없음). 안드로이드만 대응하면 되고, 앱 설계(기획)와 디자인 또한 의뢰자 측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금액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 외에도 예상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의뢰자가 원하는 주요 기능, 개발 방식(네이티브/하이브리드/웹앱), 기술 난이도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앱 설계(기획)가 되어 있는지, 작업자가 개인인지 업체인지에 따라서도 견적이 바뀝니다. 이처럼 견적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설명할수록 더 정확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지요.

IT를 잘 모르는데 작업자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의뢰 범위에 맞는 적정 견적을 안내받으려면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작업자의 용어인 IT 전문 용어로 요구사항을 설명하기는 어렵지요.
어떤 앱을 제작하고 싶은지 작업자에게 설명하기 막막하신가요? 위시켓에 프로젝트 등록을 하시면, 위시켓 전문가가 클라이언트님의 눈높이에 맞춰 상담해드립니다. 제작하고 싶은 앱에 대한 설명과 준비된 상태를 간단하게 작성해서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전화 상담을 통해 요구사항 구체화에 필요한 사항들을 여쭤보고, 그에 맞는 적정 견적을 안내해드립니다. 외주 의뢰에 필요한 전반적인 컨설팅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앱을 개발하길 원하시든지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미 20,517개의 프로젝트를 상담해본 경험 있는 전문가가 담당하기 때문이지요.

여러 작업자의 견적을 비교해보고 싶어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전화 상담을 받으신 후 프로젝트 진행을 원하실 경우, 위시켓 사이트에 프로젝트를 공개합니다. 공개된 프로젝트는 위시켓에 가입한 69,743명의 작업자들이 확인하고,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한 작업자들이 지원합니다. 작업자들은 프로젝트에 지원할 때 각자 산정한 금액과 기간을 입력하므로 여러 견적을 한 번에 받아보실 수 있지요.
여러 업체에 연락해서 일일이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견적을 받아보지 않더라도,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견적들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이미지 : 위시켓 서비스 이용 절차)

지금 바로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의뢰하려는 앱에 대한 적정 견적을 안내해드리고, 적합한 개발업체를 만날 수 있도록 위시켓 전문가가 맞춤 상담해드립니다.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위시켓 고객센터(02-6925-4849 / help@wishket.com)로 편하게 연락해주세요. IT 전문가가 아닌 분들도, 외주를 처음 맡겨보는 분들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위시켓이 도와드리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관련 글]

2019년 앱 개발 업체 순위 TOP 10

IT 아웃소싱, 처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5가지 팁

내 프로젝트에 맞는 최적의 개발 업체, 어떻게 구할까?


RE_위시켓 하단 블럭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앱 개발 비용앱 제작 비용앱개발 비용어플 개발 비용어플 제작 비용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