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대금을 안전하게! – '대금보호시스템' 이란?

2017.04.21

|

939


[위시켓 가이드 #01]

170421_wishket_guide_t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위시켓에는 여러분이 아웃소싱 프로젝트를 안심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오늘은 안전한 아웃소싱 계약을 위한 위시켓의 안전장치 중 하나인 ‘대금보호시스템’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금보호시스템은 실제로 많은 클라이언트님이 위시켓을 이용하시며 만족하시는 포인트 중 하나인데요. 대금보호시스템이 무엇이고, 왜 안전한지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금보호시스템이 왜 필요한가요?

기존 외주 시장에서는 선금, 잔금 지급 방식으로 계약하는 것이 관행입니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작업자에게 선금(착수금)을 지급하고, 프로젝트가 끝나는 시점에 잔금을 지급하는 방식이지요.
이런 계약 방식은 의뢰자와 작업자 모두에게 리스크가 큽니다.
의뢰자는 작업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최소한의 결과물 확인 없이 프로젝트 시작 전에 선금을 지급하게 되고, 프로젝트 도중 일정 지연, 연락 두절, 개발사 도산 등 프로젝트 산출물을 보장받지 못하는 문제를 겪습니다.
작업자는 프로젝트를 완수했는데도 불구하고, 추가 업무를 요구받거나 대금 지급일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등 잔금 지급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자분들은 계약 시 선급금을 요청하세요. 보통 전체 금액의 50% 정도를 요구하시고, 많을 땐 80%를 요구했던 적도 있었어요. 그런데 선금을 주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대금이 입금된 순간부터 작업자분들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대화하기도 힘들고, 전화도 잘 안받으시고… 커뮤니케이션하기가 힘들었죠.”
“의뢰자와 작업자가 다이렉트로 계약하는 경우에는 직접 대금을 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대금이 전달되고 나면 태도가 180도 달라지는 경우를 종종 봤어요. 계약 전과 약간만 달라져도 의뢰자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이 크게 보이고 불안해지죠.”
– 클라이언트사 인터뷰 내용 중에서

이미 개별적으로 작업자를 구해 외주를 진행해본 분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할 만한 사연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위시켓은 의뢰자, 작업자 모두 대금 걱정 없이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에스크로 방식의 ‘대금보호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대금보호시스템이란?


대금보호시스템_설명이미지

[대금보호시스템 설명]
기존 외주 시장에서 선금, 잔금 지급 형태의 계약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막기 위한 위시켓의 안전장치입니다.

① 대금 결제
프로젝트 시작 시점에 클라이언트(의뢰자)는 위시켓 대금보호계좌에 대금을 입금합니다.
위시켓은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대금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② 프로젝트 산출물 전달
파트너(작업자)가 프로젝트 산출물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합니다.

③ 대금 지급 승인
클라이언트는 결과물을 확인 후, 대금 지급을 승인합니다.

④ 대금 지급
클라이언트의 대금 지급 승인을 확인 후, 위시켓에서 파트너에게 대금을 전달합니다.


대금보호시스템을 통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때까지 대금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의뢰자는 프로젝트 산출물을 확인하고 작업자에게 대금을 전달할 수 있어 선금 손실의 위험이 없고, 작업자는 작업한 업무 범위만큼의 대금을 보장받을 수 있어 안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프로젝트 시작 전에 대금을 입금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존 시장에서 선금, 잔금 지급 형태의 계약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막기 위함입니다. 대금보호시스템을 통해 선금 지급 후 개발사 도산, 일정 지연, 퀄리티 하락 등 프로젝트 산출물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위시켓의 대금보호계좌에 입금하신 대금은 위시켓에서 보호하다가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파트너에게 전달합니다. 프로젝트 산출물을 확인하고 대금을 지급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Q. 대금을 분할하여 결제할 수 있나요?

프로젝트 중간 산출물이 존재할 경우, 차수를 분할하여 계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디자인과 개발 업무가 필요한 프로젝트라면 디자인 업무를 1차, 개발 업무를 2차로 분할합니다. 1차 디자인 업무가 시작되기 전에 클라이언트는 1차 대금을 입금합니다. 파트너가 업무를 끝내고 디자인 산출물을 전달하면, 1차 대금을 파트너에게 지급합니다. 2차 업무도 이와 마찬가지로, 업무 시작 전에 대금을 입금하고 프로젝트 완료 후 산출물을 확인하고 대금을 지급합니다.

Q. 계약 후 프로젝트 도중 작업물의 퀄리티가 마음에 안 들면 어떻게 하나요?

파트너와 합의 하에 진행한 업무만큼의 비용만 지급하고 프로젝트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계약이 완료되면 프로젝트별로 위시켓 커뮤니케이션 매니저가 배정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신속한 해결을 도와드립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 플랫폼it아웃소싱it외주wishket대금보호시스템아웃소싱 계약외주 계약위시켓위시켓 대금보호위시켓 대금보호시스템위시켓 장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