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다른 프리랜서들과 소통해야 하는 6가지 이유

2014.04.29

|

362

 

[위시켓] 다른 프리랜서들과 소통해야 하는 6가지 이유

 

5-valuable-online-communities-for-freelancers-d5794c4f6e

 

다른 프리랜서들과 소통하는 게 필요할까요?
항상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킬 만한 주제입니다. 아마 주위에 프리랜서가 있다면 연락하고 지내는 게 좋겠지요.

사실 프리랜서들은 보통 다른 프리랜서들을 직접적으로 고용할 일이 없습니다. 동료와 연락하는 것은 시간낭비처럼 보일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프리랜서 공동체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상당한 이점입니다. 여러모로 동료와 소통하는 것은 프리랜싱 사업에 도움이 되니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다른 프리랜서들과 소통함으로써 얻는 이점이 단점보다 훨씬 많다고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른 프리랜서들과 알고 지내야 하는 6가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동료들과 알고 지내야 하는 이유

다른 프리랜서들은 여러분의 경쟁 상대입니다. 온라인 상에서든 오프라인 상에서든 연락하고 지내는 건 시간낭비 같아 보이지요?
그렇게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많은 걸 놓치고 있는 겁니다.

다음은 다른 프리랜서들과 알고 지내야 하는 6가지 이유입니다.

1. 프리랜서를 이해할 수 있는 건 프리랜서뿐이다.
솔직히 말해서 자신이 프리랜서가 아니고서야 친구나 가족이라 해도 여러분이 뭘 하는 지 잘 모르지요. 그들은 집에서 한 발짝도 안 나가는 여러분이 “사무실에서 보내는 힘든 날들”에 대해 말한다면 갸우뚱 할 겁니다.

2. 경험 많은 프리랜서는 비공식적으로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다.
여러분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프리랜서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는 멘토의 힘을 빌리는 겁니다. 공식적인 멘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이 많이 있긴 하지만 비공식적인 멘토 역시 도움이 됩니다.

3. 경험 많은 프리랜서라 할 지라도 가끔은 도움이 필요하다.
만약 여러분이 경험 많은 프리랜서라면 아마도 멘토가 필요한 시점은 지났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다고 해서 도움이 전혀 필요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다른 경험 많은 프리랜서들에게 연락할 수 있다면 여러 힘든 프리랜싱 문제와 관련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프리랜서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관점으로 볼 때 고용하는 입장이기도, 고용되는 입장이기도 하다.
하루는 프리랜서로 일하고 다음날엔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회사에서 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프리랜서이냐 한 회사의 직원이냐 하는 구분은 매우 유동적이지요.

5. 프리랜서들은 가끔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다른 프리랜서들에게 넘길 수도 있다.
제가 직접 다른 프리랜서들을 고용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가끔 저한테 맞지 않는 프로젝트가 들어오면 다른 프리랜서들에게 추천합니다. 만약 다른 프리랜서들이 다음 번에 당신에게 자신이 하기 힘든 프로젝트를 넘겨줄 수도 있으니까요.

6. 누구든 친구가 필요하다.
게다가 친구 없는 사람 있나요? 친구가 있으면 우울할 때마다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온라인 친구가 건넨 친절한 말 몇 마디로 기분이 좋아진 적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동료와 연락이 끊어지는 경우

동료와 연락을 주고 받는 건 좋은 현상이지만 올바른 방식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가 여러분을 귀찮아 하기를 원치 않으실 테니까요.

다음은 동료를 짜증나게 할 만한 소통의 나쁜 예들입니다.

  • 연락하자마자 일거리 구걸하기
    그 프리랜서가 구인 중이라고 써 붙이지 않는 이상 일거리가 없을 공산이 큽니다.
  • 끈질기게 물건 팔아달라고 들이대기
    잘 모르는 사람이 물건 팔아보려는 이유 하나만으로 연락하는 걸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 스스로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기
    우정은 쌍방향이어야 합니다. 당신이 연락해서 하는 게 스스로에 대한 얘기뿐이라면 잘못된 방식입니다. 잘 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부재 중이니 메시지를 남겨주세요’를 사용하기
    자동화는 편리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편리하지만 그 동시에 친구와의 연락에 소홀해 질 수 있지요. 하루에 몇 번씩이라도 질문이 오면 답을 해 주세요.
  • 다른 프리랜서들 폄하하기
    다른 프리랜서들 뒷담화는 하면 할수록 하는 사람들끼리 친해지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당신이 질 나쁜 가십을 즐기는 사람으로 보일 뿐이지요.
  • 연락이 안 되는 상태로 남아있기
    프로필을 제대로 등록해 놓았나요? 사진도 함께요? 블로그 주소는요? 연락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으면 스팸메일만 주구장창 날아올 겁니다.
  • 연락이 닿지 않을 때 화부터 내기
    만약 어떤 프리랜서에게 연락을 취했는데 답장이 안 온다면 그냥 잊어 버리세요. 왜 답장이 안 오는지 모르는데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세요.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070 – 7399 – 1793
http://www.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개발자디자이너리소스아웃소싱위시켓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