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급여

2021.12.30

|

5335

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급여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급여차이

우리는 모두 브랜드와 사업이 판매와 수익을 위해 웹 사이트보다 앱에 더 많이 의존한다는 사실을 안다. 이는 웹 사용자보다 모바일 사용자가 더 많기 때문이다. 또한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는 브라우저에서 다양한 도구들과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비교할 수 있다. 그러나 앱은 브랜드의 사유 재산이기에 이에 적용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 따라서 브랜드는 모든 웹 사용자들을 앱 사용자들로 전환할 의향이 있다.

이는 기술 회사들에 있는 직원들의 고용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앱 관련 작업들을 신참들이나 경험이 풍부한 앱 개발자들에게 더 많이 맡기기 때문이다. 기술 회사에는 이미 웹 개발자들은 많지만 현재 현재 모든 웹 사이트가 앱이 필요하기에 앱 개발자들은 부족하다. 이로부터 나오는 가장 흥미로운 질문은 오늘날에 웹 개발자의 급여가 앱 개발자의 급여와 어떻게 다른 지이다.

오늘날 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프리랜서 세계 – 몇년 전까지만 해도 앱 개발자들은 웹 개발자들만큼 급여를 받지 못했다. 그러나 오늘날, 앱 개발자들은 더 많은 돈을 번다. 이는 더 작은 규모의 프리랜서 개발자들에게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고객들은 최고의 앱 디자인을 위해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다. 동일한 고객들은 웹 사이트 개발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없다.

솔직히 말하자면, 프리랜서 세계에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일할 준비가 된 양질의 웹 개발자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앱 개발자들은 웹 개발자들의 수만큼 널리 퍼져 있지 않기에 더 높은 가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앱 개발자의 수요는 더 높다. 실제로 Payscale은 앱 개발자의 급여가 웹 개발자보다 평균적으로 40% 높다고 추정한다. 수치로 말하자면, 웹 개발자는 약 $50,000를 버는데, 이에 비해 앱 개발자는 약 $70,000를 번다. 심지어 Forbes도 웹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앱 개발자의 기하급수적인 수요에 비해 선형적임을 확인했다.

오늘날 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급여 분석

웹 개발자들 – 웹 개발자들의 급여 그래프는 가을에 있다. 2020년에 웹 개발자는 $80,000 정도를 벌 수 있었지만 2012년에는 갑자기 $65,000까지 떨어졌다. 이는 전례가 없었던 20%의 하락이다. 이 현상의 이유는 중저가 스마트폰, 특히 중국 브랜드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 스마트폰 소유 수준이 35%에서 46%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중국인들은 당시 기술 혁명을 목격했다.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소유 수준은 56%로 증가했고, 그 당시 미국 시민의 70% 정도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다.

브랜드는 당시 빠르게 반응했고 그들이 하던 것처럼 웹 개발자들을 고용하는 것을 피했다. 그들은 이로 생긴 공석을 앱 개발자들로 대체했다. 당시 앱 개발자들의 공급이 불안정했기에 앱 개발자들의 평균 급여는 약 $100,000 정도의 매우 높은 수준에서 시작했다. 오늘날의 상황에서, 웹 개발자 급여의 낮은 정도는 $40,000까지 가고, 높으면 $90,000 정도이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굉장히 숙련되어야 한다.

앱 개발자 – 모바일 사용자의 증가 이외에도 앱 개발자들에게 유리한 것이 하나 더 있다. 그건 기업들을 억만장자로 만들어 준 몇몇 모바일 앱들의 엄청난 성장이다. 인스타그램, 스냅챗, 게임 앱, 유튜브와 페이스북 앱까지 매우 유명해졌다. 따라서 고객을 위한 웹사이트와 앱을 개발하는 것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은 입소문을 탈 수 있는 혁신적인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실제로 혁신적인 앱을 만들 양질의 앱 개발자들을 찾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투자할 준비가 된, 많은 다양한 앱들을 기반으로 하는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따라서 앱 개발자 경력은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이고 알려지지 않은 영역을 탐색하는 측면에서 다소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자신에게 도전할 의향이 있고 투입한 힘든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면, 앱 개발은 초기 경력을 위해 학습 기간에 집중해야 하는 영역이다. 현재 앱 개발자들의 급여 범위는 꽤 넓다. 최저는 $60,000이지만 최고는 $140,000이다. iOS 앱 개발자들은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보다 더 많은 급여를 받는다. 그러나 경험을 하면서, 고객 서비스에서 글로벌 사용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앱을 개발하는 일로 이동함에 따라 급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결론

당신이 웹 개발자이고 이제 막 시작했다면, 경력과 기술적 발전의 측면에서 미래가 달려 있는 영역인 앱 개발로의 전환을 해야한다. 실제로 HTML5 기반 모바일 앱은 HTML+CSS+JSS의 조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freelancinggig.com/blog/2018/10/16/web-developer-vs-app-developer-salary/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급여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급여차이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월급웹 개발자 VS 앱 개발자 페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