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무엇이 다를까요?

2021.09.07

|

7658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무엇이 다를까요?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기술이 기업과 국가를 포함한 우리의 삶을 꾸준히 변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점점 더 많은 학생이 컴퓨터 과학, 프로그래밍,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련된 일자리를 찾아 몰려들고 있습니다. 미국 교육통계센터(NCES)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컴퓨터와 정보 과학 학위 수여가 2012년에서 2017년 사이 무려 50.7%나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기술 분야의 다양한 커리어 패스로 인해 “졸업 후 과연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구체적으로 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은 분야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사용되지만, 각 직종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는데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에게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차이를 설명해 보라고 하면 쉽게 대답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커리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IT나 컴퓨터 과학과 같은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은 커리큘럼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뉩니다. 두 역할 모두 직접 코드를 작성하고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만, 프로젝트에 투업되어 수행하는 실무에는 적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웹 개발과 소프트웨어 개발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각각이 요구하는 구체적인 업무와 핵심 기술, 그리고 직업으로서의 전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무엇을 어떻게 개발하는지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웹 개발자는 주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웹사이트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개발하는 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데스크톱과 모바일용 컴퓨터 프로그램을 주로 개발합니다.

두 직업 모두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경험, 디테일을 챙기는 꼼꼼함,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하지만 워크플로우, 유지보수 요구사항, 복잡도 측면에서 비교하면 그 차이가 드러납니다. 예를들어, 웹 개발자는 수시로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하며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기업 웹사이트를 개발해야 합니다. 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다른 현업부서의 요구사항보다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에서 기술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학생들이 선택하는 진로는 궁극적으로 커리어 목표 및 개인적 관심사와 일치해야 하므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기전에 각 직종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 개발자 되기

웹 개발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데이터 수집을 위한 백엔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웹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보이고 작동하는지를 책임집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에서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 비영리 단체, 정부 기관 및 개인을 위해 업무 조직과 협력하여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웹사이트를 설계하고 개발합니다. 또한, 웹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브라우저에서 일관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유지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미국의 노동통계국(BL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따르면, 웹 개발자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웹 디자인 프로젝트의 윤곽을 잡기 위해 클라이언트/비즈니스 리더와 협업한다.

· 웹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의 기능을 개발하고 테스트한다.

· HTML/CSS, XML, JavaScript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작성한다.

· 그래픽, 비디오, 오디오 콘텐츠를 웹사이트에 통합

· 웹사이트의 장기적인 동작을 위해 기술 요구사항 정립

· 사용자 데이터 및 비즈니스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요소 개발

· 웹사이트 트래픽 및 성능 모니터링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웹 개발은 스킬셋과 전문 분야에 따라 백엔드(back-end)1, 프론트엔드(front-end)2, 풀스택(full-stack)3 개발이라는 세 가지 전문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영역에서 일하는 개발자는 서로 다른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1. 백엔드 웹 개발자: 이 분야의 전문가는 기본 및 고급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웹사이트와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해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주로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로직 등 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를 맡아 사전 정의된 스펙에 따라 새로운 API와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주로 관심이 있습니다.

2. 프론트엔드 웹 개발자: 클라이언트(client-side) 개발자라고도 부르며 UI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보이고 동작하는지를 담당합니다. 특히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에 쉽게 접근하고 탐색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론트엔드 웹 개발자는 웹사이트가 화면에 보이고 동작할 때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운영체제, 브라우저, 장치와의 호환성을 확인합니다.

3. 풀스택 웹 개발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에 모두 능숙한 개발자입니다. 대부분의 풀스택 웹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뿐만 아니라 HTML, XML, JavaScript, MySQL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풀스택 웹 개발자는 컴퓨터 과학과 업무 모두에서 깊은 지식을 보유한 기술 리더나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중 어떤 역할을 선택하더라도 정보 시스템 또는 컴퓨터 과학을 학교에서 공부한다면 경력에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기술이 동등하지는 않으며 어떤 기술이 수요가 더 높은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는 대학원 과정에 필요한 정보이며 여러분의 경력에 필요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되는 법

웹 개발자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

BLS에 따르면, 대부분의 웹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핵심 기술은 숙련된 HTML/CSS 코딩스킬, Javascript 및 PHP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 웹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에 대한 이해입니다.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그래픽 디자인 경험(프론트엔드 개발) 또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전문 지식(백엔드 개발)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웹 개발자는 새로운 웹 앱을 위한 디자인 시안을 만드는 것부터 기존 웹사이트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을 어떻게 호스팅하고, 사용자가 어떻게 다양한 네비게이션 프레임워크와 상호작용하며, 매력적인 콘텐츠가 어떻게 사용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개발자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과 자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테일을 챙기는 꼼꼼함: 웹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추가되는 모든 신기능은 오류를 제거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테스트를 거칩니다. 따라서 웹 개발자는 코드, 레이아웃, 기능, 콘텐츠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창의력: 웹 개발자는 특성 디자인 문제에 대해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기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웹 전문가는 기능과 디자인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한편 회사의 핵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충실하게 구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디자인 가이드를 준수하고 기존 마케팅 자료와 통일감 있는 색상, 글꼴, 이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 콘텐츠 관리: 웹사이트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비하지 않는다면 가치가 떨어집니다. 블로그 게시글과 비디오 및 기타 온라인 자료를 게시하는 것은 검색 엔진 순위를 올리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이것이 웹 개발자가 워드프레스(WordPress), 드루팔(Drupal), 허브스팟(HubSpot)과 같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경험이 있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직업 전망과 연봉

더 많은 기업이 웹사이트 전체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IT 팀을 사내에 두고자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능 있는 웹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BLS에 따르면, 이에 따라 재능 있는 웹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BLS에 따르면, 웹 개발자 채용이 2018년에서 2028년 사이에 1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다른 모든 직업의 평균을 훨씬 상회합니다. 수요가 급증하는 한 가지 이유는 이커머스가(e-commerce)가 과거 어느 때보다 주류가 되었고, 기업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에 기반을 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쇼피파이(Shopify)에 따르면, 2019년에는 약 3조 5천억 달러의 매출이 온라인 거래를 통해 창출됐고, 2021년에는 4조 9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지 않는 기업조차도 웹사이트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운 세일즈 리드를 창출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며 글로벌 충중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급여 측면에서 보면, 웹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학력, 기술 수준, 업무 경험에 따라 연봉이 결정됩니다. BLS에 따르면, 웹 개발자의 연봉의 중간값은 2018년 5월 기준으로 약 6만 9천 달러였고, 상위 10%는 약 12만 4천 달러를 받았습니다. 초봉의 경우 약 3만 8천 달러에서 시작하지만 일부 회사는 더 높은 수준의 연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되기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기타 모바일 장치에서 실행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하며 최적화합니다. 자바, 파이썬, C#, SQL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이러한 컴퓨터 과학 전문가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제어하는 복잡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마이크로소프트나 오라클 같은 거대 기술 회사에서 일하며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합니다. 여기에는 버그 수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새로운 인앱 도구 개발 등이 포함됩니다. BLS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합니다.

· 사용자 니즈 분석 및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 개발

· 기존 컴퓨터 프로그램 및 시스템에 대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권장

· 특정 고객(소비자, 기업 등)을 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

· 코드 구현에 필요한 상세한 모델 및 다이어그램 생성

· 향후 참조를 위해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설계의 모든 부분을 문서화

· 일관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코드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현재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호환되는지 확인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최초 계획에서 최종 배포에 이르기까지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크게 관여합니다. 그러나 웹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이 분야의 전문가도 전문 분야에 따라 보통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자로 분류합니다.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미국 직업정보 시스템(NCOD, National Center for O*NET Development)에 따르면,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주로 소비자 고객을 위한 특정 데스크톱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툴, 게임을 개발합니다. 때로는 같은 프로젝트에서 일하기도 하며 소프트웨어가 기능과 성능을 보장하며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만들 책임이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자: NCOD에 따르면, 이 역할을 수행하는 개발자는 일반 대중보다는 기업 고객을 위한 시스템 레벨 소프트웨어를 주로 개발합니다.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사용하여 제조에서부터, 항공, 우주, 기타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을 위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기업의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기타 중요한 인프라를 관리하는데 사용됩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직책은 저마다 고유한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개발자에게 실제 코딩을 맡기는 반면 다른 회사에서는 일상적인 개발 작업을 전담 프로그래머에게 맡깁니다. 개발 직무에 지원하는 학생은 본인의 관심사와 학부 과정에서 갈고 닦은 기술과 잘 맞는 채용 공고를 찾아야 합니다. 더욱 실무적인 역할을 원한다면 코딩 스킬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제시하는 공고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

웹 개발자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많은 스킬과 자질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도 동일하게 해당하며 특히 코딩,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분야라면 더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는 매우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구조화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투입되는 프로젝트는 보통 소속된 회사, 담당 고객, 현재 해결해야 할 비즈니스 문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보통 다음과 같은 직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 분석 스킬: 사용자 행동과 그들이 선호하는 바는 지속적으로 변하므로 시간이 흘러도 데스크톱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여전히 유용하도록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변화하는 디자인, 콘텐츠, 관리 요구사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용자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애플리케이션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비판적 사고: 모든 소프트웨어는 특정한 문제나 니즈를 해결해야 하며, 이는 개발자가 여러 솔루션이 가진 장단점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최선의 접근 방식을 찾는 것이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의 핵심이며, 디테일에 대한 깊은 관심과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 대인관계능력: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웹 개발자만큼 이해 관계자와 밀접하게 일하지는 않지만, 대규모 프로젝트에 투입되면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능력이 여전히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성공하려면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나와는 매우 다른 생각을 가진 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 과학 전문가 또는 IT 전문가와도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과 연봉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직무의 미래는 웹 개발자 보다 훨씬 더 낙관적입니다. BLS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채용이 2018년에서 2028년 사이에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런 높은 수요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 조금 더 편중되어 있습니다. BLS는 시스템 개발 부문이 10% 성장하는 데 비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26%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 후 진로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여러분의 장기적인 목표에 맞춰 수강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며, 대부분의 회사는 IT, 컴퓨터 과학 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학사 또는 석사 학위를 가진 지원자를 찾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의 약속된 미래와 더불어, 이 분야의 개발자는 다른 IT 관련 분야보다 평균 급여가 더 높습니다. BLS에 따르면, 2018년 5월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평균 연봉은 약 10만 3천 달러였습니다. 하위 10%는 6만 2천 달러보다 적게 벌었고, 상위 10%는 연간 16만 천 달러 이상을 벌었습니다. 중앙값이 보더라도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산업은 소프트웨어, 제조 및 금융분야 입니다.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서버 측 개발 분야. 백엔드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웹사이트의 클라이언트 측(client-side)에서 모든 것이 매끄럽게 자동할 수 있게 해준다.

2 웹에서 동작하는 UI(User Interface) 부분을 말하며, 사용자가 눈으로 보고 인식할 수 있는 영역

3 GUI 프론트엔드부터 데이터베이스 백엔드에 이르는 모든 소프트웨어 스택을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다른점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업무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 차이웹 개발자 VS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