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개발/성공사례] "온라인 미팅을 통해 수도권에 있는 개발업체를 쉽게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2015.11.18

|

827

20151117_블로그본문_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프로젝트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시켓을 통해 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 개편 프로젝트를 진행하신 정병규 클라이언트님의 이용사례입니다.

위시켓을 이용하게 된 계기부터 개편된 홈페이지가 나오기까지의 진행 과정을 여러분에게 공유해드립니다.

20151027_블로그본문_와홈_프로세스_1

“연구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홈페이지 개편을 결정했습니다”

저희가 운영하던 기계 건설 공학 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는 주로 연구논문이나 자료를 찾기 위한 사람들이 많이 방문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티 활동은 저조한 편이었죠. 또한 이전 홈페이지는 구조상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페이스북 연동을 통해 연구자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하여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댓글 또한 페이스북 아이디로 남길 수 있게 바꿔 연구자들이 교류가 좀 더 쉽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센터 위치가 수도권 밖이기 때문에 개발업체를 찾기가 어려웠고, 미팅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전에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부산에 있는 업체를 통해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개발 중간에 담당자가 바뀌고, 처음 계획했던 대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등 문제점이 많았죠. 그래서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해줄 업체를 찾는데, 저희 센터가 부산에 있다 보니 여러 개발업체를 찾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또한 서울에 있는 업체를 통해 개발을 할 경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지에 대한 우려심도 있었죠. 그러던 중에 위시켓을 알게 되었고, 바로 개발업체와 접촉하지 않고 작업자와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를 받아보기로 결심했습니다.       20151117_블로그본문_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_프로세스_2

“다른 프로젝트들의 개발 비용을 통해 견적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등록하기 전에 위시켓 사이트 상에 공개된 프로젝트들을 살펴보니 이전에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고, 개발 견적도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획이 완료되기 전 단계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프로젝트들을 확인하고, 저희 홈페이지 개편에 대한 큰 틀만 정해서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위시켓 검수 매니저님이 기획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고, 예상 견적도 산정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프로젝트 검수가 무엇인가요?

위시켓 사이트에 ‘프로젝트 등록’을 해주시면 프로젝트 검수 담당자가 확인 후, 24시간 이내에 전화 연락을 드립니다. 검수 통화를 통해 프로젝트 예상 견적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51117_블로그본문_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_프로세스_3

“사업자 파트너스 중에서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총 20명의 파트너가 저희 프로젝트에 지원해주셨습니다. 그 분들의 지원내용과 포트폴리오를 참고해, 저희 프로젝트에 정말로 관심이 있고 유사한 경험이 있는 파트너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습니다. 저희 센터의 홈페이지는 보기보다 DB 양이 많고 규모가 많이 큰 편입니다. 그래서 개인 지원자들 보다는 사업자 파트너가 적합하다고 생각했죠. 그 중에서도 저희와 계약한 파트너님은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포트폴리오가 있어서 최종적으로 이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20151118_기계 건설 공학 연구정보센터_사진(사진 – 기계·건설 공학 연구정보센터 연구원들)

      20151117_블로그본문_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_프로세스_4

“온라인으로 미팅을 진행했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부산에 위치하고 대부분의 파트너들은 수도권에 거주하다 보니, 온라인 메신저(네이트온)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메신저 상에서 대화를 해야 하니 어려움이 있긴 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미팅을 진행하면 따로 회의록을 작성할 필요도 없고 대화내용을 기록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장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파트너 측에서 부산에 방문해서 직접 개발 방향에 대한 미팅을 진행하고, 더 구체적인 사항들은 저희 센터 직원들과 이메일로 자료를 주고 받았습니다. 특히 파트너 측에서 개발문서 양식들을 제공해 주어서 이 부분은 편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0151117_블로그본문_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_프로세스_5

“이번 개편의 중점은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노출시켜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한 것입니다”

개발 초기에 파트너로부터 대략적인 메인 화면 컨셉 시안을 받았는데, 이전 홈페이지와 크게 달라진 것이 없고 소극적인 개편이어서 많이 실망했습니다. 그래서 파트너에게 수정 요청을 드렸고, 최종적으로 나온 디자인 시안을 보니 저희 의견이 많이 반영되고 획기적으로 바뀐 부분도 있습니다. 이번 개편의 경우, 메인 화면의 폭과 길이가 3배 가량 커졌고 사진과 동영상 같은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많이 노출시켰고, 좀 더 많은 컨텐츠들이 노출되어 연구자들이 좀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0151117_블로그본문_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_프로세스_6

“기계공학과 건설분야의 연구자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정보센터(MATERIC)입니다”

기계 건설 공학 연구정보센터(MATERIC)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정보활용사업으로 기계공학과 건설분야의 연구자들을 위한 모든 연구정보와 연구자 정보, 연구동향 등을 파악하여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동향정보, 연구자 인터뷰, 해외학술대회 참관기 등이 있으며 국내에는 기계공학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건설분야의 연구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며 약 9만명의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계건설공학연구정보센터 랜딩페이지(이미지 – 개편된 기계·건설 공학 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

“기계, 건설공학을 하는 분들이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는 사이트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연구자들이 좀 더 많이 들어와 필요한 자료를 받아서 가는 것도 좋지만, 연구자 스스로 연구자료를 생산하고 교류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연구자들이 참여해 자신들이 생산한 논문이나 연구를 위한 자료들을 서로 교류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기계공학이나 건설공학을 하시는 분들이 수시로 커뮤니티를 하는 사이트가 되는 것이 우리 센터의 가장 큰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블로그하단이미지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외주 성공사례IT 프로젝트 성공사례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 성공사례개발 외주 성공사례개발 프로젝트 성공사례기계건설공학 연구정보센터 홈페이지웹개발 외주 사례웹사이트 개발 외주위시켓위시켓 이용사례위시켓 프로젝트 성공사례위시켓 후기홈페이지 개발 외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