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웹사이트를 만드는 5가지 단계

2014.07.08

|

1432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혹시 웹사이트 제작을 고민중이신가요? 그렇다면 머릿속에 있는 사업 아이템이나 웹사이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요? 이번시간에는 웹사이트 제작을 위한 일련의 단계들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 개 이상의 개발업체와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원하는 개발 프로젝트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견적/ 예상 기간/ 포트폴리오/ 경력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우선, 여러분이 직접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거나 웹개발자를 고용해야할텐데요. 어느 쪽을 택하든 간에 여러분은 다음 5단계를 거쳐야합니다.

    • 웹사이트의 목적을 정한다.
    • 콘텐츠와 기능을 어떻게 할지 결정한다.
    • 레이아웃을 짠다.
    • 실행 계획대로 밟아간다.
    • 웹사이트를 만든다.

웹사이트를 만드는건 재밌는 일이지요. 재밌어보여서 무작정 시작하기도 쉽고요. 하지만 잘 짜여진 단계를 따라가는게 만드는데 시간은 좀 오래 걸려도 더 효율적인 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추후에 사이트 수정도 금방합니다.

1. 분명한 목적을 가질 것

만들려는 것이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를 위한 사이트인가요,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인가요, 아니면 사업 홍보를 위한 사이트인가요? 웹사이트의 목적을 제대로 파악해야 제대로 된 웹사이트 구축 과정을 밟아나갈수 있습니다. 일단 목적을 정했다 싶으면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누구를 타겟으로 할 것인지, 그리고 타겟층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것인지 말이지요.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방문자로 하여금 물건을 사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메일링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유도할 것인지 등을 정해야겠지요. 마케팅 전문가인 브래드쇼어는 포브스지에 다음과 같은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목적을 정확히 알아야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수 있다. 만약 목적과 관련된 질문에 정확한 답을 찾지 못했다면 당신의 온라인 자산은 낭비되고 있는셈이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툴이나 어플리케이션은 어떤 사이트를 만들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목표를 세우면 디자인 과정은 알아서 정해지니 그걸 중심으로 개발하면 됩니다.

2. 아웃라인 짜기

명확한 목적과 목표를 세운 후에는 웹사이트에 포함시킬 주요 콘텐츠와 기능에 대한 아웃라인을 짜세요.

  • 댓글란, 게시판, 그리고 구독 서비스를 포함시킬 것인가?
  • 콘텐츠를 만들어 낼 작가나 편집자를 섭외할 것인가?
  • 그래픽 디자이너나 개발자를 고용해 단순 템플릿과는 다른 독특한 모습을 가미할 것인가?

아웃라인을 짤 때는 위와 같은 질문을 검토해 보아야합니다. 경험이 많은 개발자라 할지라도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으면 이런 기본적인 구조부터 점검합니다.

3. 와이어 프레임 만들기

와이어 프레임이란 웹사이트의 실제 구조나 레이아웃을 위한 청사진을 의미합니다. 아웃라인을 이미 짜놓은 상태라면 레이아웃을 컴퓨터로 그려보거나 그냥 백지에 그려보면서 와이어 프레임을 만들어 볼 수 있겠지요. 사이트의 목적은 사이트가 형태를 잡기 시작할 때 특히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본 레이아웃을 써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겠습니다만, 독특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할수도 있습니다. 헤더나 칼럼 등이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 결정할 때에는 사람들이 보통 온라인에서 글을 읽을때 시선이 F자나 Z자를 그리며 읽는다는 것을 고려해서 결정하세요.

4.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실행 계획

와이어 프레임을 완성하고 나면 거의 실제 웹사이트를 만들 준비가 완료됐다고 보시면 됩니다만, 여전히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하 는 것들이 남아있습니다. 먼저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세요. 도메인 이름은 여러분 웹사이트의 테마나 목적에 가장 잘 부합하는걸로 고르세요. 여러분의 사업 브랜드에서 따와도 되고 아예 다른걸 만들어도 됩니다. 그 다음에는 웹호스팅에 가입하세요. 여러분의 웹사이트와 해당 데이터베이스가 서버나 컴퓨터 여러 대에 호스팅되어 있어야 인터넷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은 여러 변수에 따라 다르겠지요.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것인지(예를 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것인지 아님 다른것을 사용할 것인지), 사이트를 서포트하기 위해 어떤 툴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사이트가 처리하는 트래픽양은 어떤지 등에 따라서 달라질 겁니다.

5. 웹사이트 만들기

개발자로서 웹사이트를 만들어 나갈때에는 목적, 아웃라인, 그리고 와이어 프레임을 참조하며 만듭니다. 웹페이지를 보여주고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돕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이트를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절약해주는 웹사이트 템플릿 역시 많이 있지요. 하지만 정말 독특한 여러분만의 레이아웃을 만들고 싶다면 만들어진 템플릿을 쓰지말고 HTML, CSS 같은 웹언어를 사이트의 목적과 필요도에 맞게 선택해서 처음부터 여러분이 직접 만들어보세요. 웹사이트에 여러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동안 기억해야 할 점은 웹디자인의 세 가지 구성요소입니다. 바로 클라이언트측 코딩, 서버측 코딩 그리고 데이터베이스기술이지요. 이 세 가지 요소는 웹사이트의 속도와 수행 능력, 그리고 보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사이트의 가용성을 결정하며 심지어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할때 몇 번째로 뜨는지 까지 결정합니다. 웹콘텐츠나 이미지 혹은 비디오를 올릴 때에는 키워드 조사를 해보고 해당 검색 엔진에 알맞게 여러분의 웹페이지를 최적화시키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면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좀 더 높은 순위로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지 및 관리

웹개발은 절대 끝나지 않는, 항상 진행 중인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속해서 콘텐츠를 만들어내야 트렌드에 맞춰갈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게시판이 있다면 커뮤니티를 유지하기 위해 관리자 역할을 계속해야 하구요. 마지막으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와 어플리케이션이 항상 최신 소프트웨어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을 제대로 처리한다면 완벽히 작동하는 웹사이트를 가질 수 있을거예요!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유념해야할 다섯가지 사항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지금, 웹사이트 제작을 시작해보세요.

위시켓에는 여러분의 웹사이트 제작을 도와줄 7만 개의 개발업체와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서비스와 현재 준비상황, 원하는 기능 등을 적어 위시켓에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해 주세요! 위시켓 IT 전문 매니저가 전화상담을 통해, 여러분의 현재 상황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작업자들도 프로젝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 시 나눈 대화들을 작업자의 용어로 변경합니다. 그 후에는 위시켓 사이트에 프로젝트가 최종 등록되어 하루 평균 5명의 지원자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빠른 아이디어 실행을 위해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 외주온라인 아웃소싱웹개발웹사이트만들기웹사이트제작위시켓위시켓 블로그프리랜서 가이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