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제작, 분쟁 걱정 없이 진행할 수 있는 Tip

2020.09.14

|

429

  – 이 글은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을 통해 진행된 ‘애플리케이션 제작’ 후기글입니다. :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개 이상의 개발, 디자인 업체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원하는 프로젝트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들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 기간/ 경력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내부 인력이 있는데도, 개발 리소스가 부족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전국 유명 무속인과 철학관을 소비자와 연결해 주는 오토 플랫폼, ‘천명’입니다. 저희는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점괘를 통해, 조금이나마 더 즐거운 경험을 하고, 희망찬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서비스가 론칭되어 웹과 앱으로 천명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기까지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제작 초반, 내부 개발 인력은 있었으나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프로젝트를 고도화시키는 것이 우선이라 리소스의 제약이 너무 많았어요. 추가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도 파일럿 테스트가 필요한데, 내부 인력으로 소화할 수 없으니까 계속 딜레이 됐죠. 고민 끝에 외주를 통해 전문 개발 인력을 빠르게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도 위시켓을 이용해봤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있었어요. ​

(이미지 1: 애플리케이션 ‘천명’ 소개)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 제작, 분쟁 걱정 없이 프로젝트에만 집중했어요.”

개인적으로, 저희는 예전부터 크고 작은 사업들을 많이 시작했었는데요. 그때마다 납기일이 지켜지지 않거나, 개발자가 중간에 잠적한 사건들이 많아 굉장히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더 이상 사업을 지속할 수 없을 정도로 타격이 컸었기에, 당시에 이런 부분을 해결할 방법을 찾다가 위시켓을 알게 됐어요. 위시켓은 외주 계약을 처음 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을 잘 캐치해 주는 것은 물론, 계약 종료 후에 유지 보수도 어떻게 진행할지 가이드라인을 잘 제시해 줬습니다. 예를 들어, 앱스토어까지 등록이 끝나야 계약 완료인 것인지, 한 번 등록을 시도하면 끝난 것인지, 이런 애매모호한 부분들을 명쾌하게 알려줘서 인상 깊었어요. 프로젝트 진행 중에, 개발자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매니징 해준 것도 참 좋았습니다. 분쟁이 있을만한 부분들을 미리 캐치해 주니까, 분쟁 가능성들을 미연에 방지해 주는 거 같아서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어요. 분쟁이 발생할 때, 대처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분쟁이 발생하지 않게 해주는 작업들이 더 유의미하니까요. 애플리케이션 제작 과정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매우 많았는데, 활발히 소통하고, 아주 매끄럽게 진행되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미지 2: 위시켓 서비스 소개)

​”숙련도가 아주 뛰어난 것은 물론, 진정성 있는 개발자를 만났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외주에 대한 좋지 않은 경험 때문에 검증이 안된 사람에게는 프로젝트를 맡기지 않았습니다. 스타트업을 하는 다른 지인분들도 외주를 했다가 데인 적이 너무도 많은데, 위시켓은 지원자 포트폴리오나 평판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책임감이나 전문성 모두 뛰어난 개발자를 만나볼 수 있었어요. 지금의 파트너님은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미리 구체적으로 알려주셨고,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또한 저희가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세심하게 살펴봐주셨죠. 애플리케이션 제작 과정에서도 기한 내에 어떤 일을 할지 정하고, 기간 엄수를 잘해주셨습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사실 이게 잘 되기 힘든 부분입니다. 개발자가 나름대로 자신의 실력/ 한계에 대한 스탠스가 명확해야 가능한 일인데요. 어느 정도의 시간이 있어야 버그를 고칠 수 있을지 알려면 그만한 실력과 경험이 필요한데, 파트너님은 그런 부분들이 완벽에 가까워서 좋았어요. 또, 내부적으로 프로덕트를 고칠 필요가 있었는데, 파트너님이 그에 관해 굉장히 명확하게 가이드를 주셔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프로젝트에 신경을 많이 써주셨다는 게 느껴졌어요. 굳이 요청하지 않아도 먼저 제안해 주시고, 적극적으로 나서주시니 산출물도 잘 나오고 기분 좋게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3: ‘kimminjib2’ 파트너 소개)

  이미 스타트업들 사이에서 위시켓은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IT 아웃소싱 플랫폼으로 소문이 자자한 것 같습니다. 고급 기술을 가진 개발자들도 많고, IT 외주 분야에서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매니징 서비스를 제공하니까요. 앞으로도 저희는 내부 개발 인력으로 할 수 없는 고도화된 일이나, 내부 인력이 맡기에는 리소스가 많이 드는 일에 위시켓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4: 클라이언트가 직접 남긴 ‘kimminjib2’ 파트너 평가)

​ ​

지금 바로, 위시켓에서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시작해보세요.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애플리케이션 제작애플리케이션 제작 방법애플리케이션 제작 비용애플리케이션 제작 외주애플리케이션 제작 후기앱개발어플 개발어플리케이션 개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