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컨택폼,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적용하기

2021.01.06

|

2914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웹사이트를 디자인 하면서 연락처(contact) 페이지를 쉽게 생각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연락처 페이지는 웹사이트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페이지들 중 하나입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 페이지를 통해서 회사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가능한 경우에는 담당자와 라이브 채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의 연락처 페이지에는 컨택폼(contact form)이 필수사항입니다. 사용자들은 웹사이트의 컨택폼을 통해서 여러분의 기업과 간단하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컨택폼은 기업이 그것을 통해서 얻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상당히 다양하긴 하지만, 대부분은 사용자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제목, 내용 등을 입력할 수 있는 빈칸들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제출하면 사이트 운영자에게 즉시 전송되기 때문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나 오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만들고 싶은 기업들이라면 이러한 컨택폼은 반드시 갖추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과 다르게 컨택폼을 이용하면 일관된 형식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컨택폼을 이용하는 이유는, 이것이 가장 편리한 연락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전화기를 들어서 직접 전화번호를 누를 수도 있고, 이메일 서비스에 로그인해서 메일을 작성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연락처 페이지에 있는 컨택폼을 이용하면 내용을 입력해서 제출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면서도 빠른 방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컨택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워드프레스(WordPress) 웹사이트에서 이 양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내용

컨택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라이브 채팅 등의 방법으로 쉽게 연락할 수 있고, 기업이나 브랜드는 그러한 질문에 대해서 쉽게 답변을 해줄 수 있습니다. 컨택폼에서는 문법적인 오류가 있어서는 안 되며, 간단하고 읽기 쉬워야 하며, 브랜드의 개성과 연결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제부터 설명하는 네 가지 단계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컨택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컨택폼의 모범 사례

  웹사이트에서 컨택폼을 만들 준비가 되셨다면, 그 과정에서 지켜야만 하는 몇 가지의 모범 사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디에서도 문법적인 오류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컨택폼에는 텍스트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한 글자라도 잘못 된 것이 있다면 기업의 전문성이 떨어지고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컨택폼은 단순한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빈칸에서는 고객의 이메일 주소와 문의 내용을 포함해서 기본적인 정보만 요청해야 합니다.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아주 간단한 것만 물어보려고 왔는데, 작성하는 데만 10-15분씩이나 걸리는 내용을 채워 넣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컨택폼들을 살펴보다 보면, 전화번호와 집 주소를 필수항목으로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 양식을 효율적이면서도 보기 좋게 만들고 싶다면, 여러분이 따라야 하는 몇 가지의 간단한 아이디어들이 있습니다. 우선, 컨택폼의 배경은 첫인상이라고 할 수도 있으므로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즉, 문의하기 화면의 배경은 브랜드의 개성을 연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의 고객들은 대부분 연락처 페이지와 컨택폼이 세련되면서도 멋진 것을 기대하지만, 동시에 심플한 것을 좋아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컨택폼 만드는 법

  고객들이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서 질문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웹사이트에는 컨택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는 컨택폼이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추가기능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컨택폼을 만들어 놓으면 고객들이 이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걸지 않고도 여러분에게 연락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컨택폼을 만들어 놓으면 그 외에도 여러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컨택폼은 스팸을 걸러줍니다. 스팸 봇(spam bot)은 여러 웹사이트를 돌면서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여러분의 사이트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의도와는 다르게 스팸 메일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컨택폼에서는 그럴 염려가 없습니다. 컨택폼을 활용하면 고객들이 연락을 취한 후에도 스팸 메일을 받을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컨택폼을 구현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 양식을 활용하면 모든 고객들로부터 일관된 형식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고객들이 이메일을 통해서 의견을 보낸다면, 여러분이 적절하게 대응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컨택폼을 만들어 놓으면, 여러분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직접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에 컨택폼을 구현해 놓으면 고객들의 문의사항에 대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아끼고 싶다면, 컨택폼에 접수 확인 이메일 전송 기능을 연결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고객들이 메시지를 작성해서 제출하고 나면 자동으로 확인용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이메일 안에는 고객의 요청을 처리하는 과정에 대한 안내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응답을 받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 지에서부터 문의한 내용에 대한 관련 동영상을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컨택폼에 이러한 접수 확인 이메일 전송 기능을 연결시키면,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1단계: 최고의 컨택폼 플러그인 선택하기

컨택폼 만들기의 첫 단계는 최고의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은 다운로드를 한 다음에 관리용 대시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플러그인들 중에서는 추가 기능과 지원을 제공해주는 것에 대해서 유료인 것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컨택폼 플러그인들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건 WPForms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초보자들도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이용해서 컨택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컨택폼 플러그인을 고를 때는,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희는 컨택트 폼 7(Contact Form 7)도 좋아하는데, 여기 링크에서 다운받은 다음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워드프레스에서 컨택트 폼 7 설치하기

컨택트 폼 7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서 관리용 대시보드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플러그인(plugins)”로 가서 “신규 추가(add new)”를 선택하십시오. 이 페이지에서는 검색으로 찾을 수도 있는데, 검색결과에서 컨택트 폼 7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올바른 플러그인이 보인다면, 여러분은 그저 “지금 설치하기(install now)”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3단계: 워드프레스에서 맞춤형 컨택폼 만들기

여기까지는 컨택트 폼 7을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봤고, 이제부터는 여러분의 브랜드나 웹사이트 디자인과 어울리는 자체적인 컨택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컨택트 폼 7의 메뉴를 살펴보면, 새로운 양식 추가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한 양식 만들기 양식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여러분은 여러 구성요소들을 드래그 앤 드롭방식으로 가져와서 직접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들고 있는 양식 위로 입력 필드를 끌어다 놓으면 그 즉시 적용되어서, 최종적인 모습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택폼에 추가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입력 필드는 이메일 주소, 이름, 내용 작성 칸입니다. 컨택폼을 만들 때는 여러분이 고객으로부터 얻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지를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양식 안에 여러분이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들을 포함시켜서 완성시켰다면, 이제 최종 디자인을 저장하면 됩니다.  

4단계: 워드프레스 웹페이지 안에 컨택폼 추가하기

마지막 단계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있는 연락처 페이지 안에 컨택폼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관리자 페이지를 보면 기존의 페이지를 편집하거나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기(add)” 버튼을 클릭하면 앞에서 저장해 놓은 양식을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경 작업을 마무리했다면, 웹사이트에 이런 변경사항을 즉시 적용되어서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결론

  컨택폼을 만들 때 참고해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아주 인기도 많고 인상적인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초이스 스크리닝(Choice Screening)의 컨택폼은 조금 길기는 하지만, 고객들이 서비스에 대해서 알고 싶은 정보나 개선을 위한 의견에 대해서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웨이필드 그룹 컨트랙팅(Weifield Group Contracting)의 컨택폼 역시 아주 심플하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고객에게 요청하고 있는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문의 내용이 전부입니다. 컨택폼은 여러분의 회사 스타일과 디자인이 일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컨택폼은 고객들이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서 질문하거나 회사에 연락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편리한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기업과 브랜드에게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컨택폼이 없는 경우, 고객들은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서 연락하기가 망설여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컨택폼이 있다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이 해당하는 페이지 안에서 원하는 질문을 하거나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는 컨택폼이 기본으로 설정되지는 않지만, 코딩을 전혀 모르는 경우에도 웹사이트에 손쉽게 양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플러그인을 선택한다면 쉽게 설치할 수 있고, 브랜드의 개성이나 메시지에 맞는 양식을 맞춤형으로 디자인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컨택폼을 통해서 얻는 정보는 언제나 일관된 형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빠르게 응답하고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 이 글은 ‘Easy Contact Form Template & Setup for WordPress Websites’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contactformWordPressWordPress blog블로그 컨택폼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 블로그웹사이트 컨택폼컨택폼컨택폼 만드는법컨택폼 만들기컨택폼 사례컨택폼 장점컨택폼 제작컨택폼 제작방법컨택폼 제작법컨택폼이란컨텍폼홈페이지 컨택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