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파이 단점?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장단점 7가지

2021.09.16

|

26632

쇼피파이 단점?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장단점 7가지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쇼피파이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 , 괜찮을까?”

코로나 19로 많은 이들의 생활이 바뀌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우리 삶에 가장 와닿는 것은 단연 언택트(비대면) 소비 트렌드일 것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1천억원으로 전년보다 19.1% 증가했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이제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물건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 익숙해진 것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1인 및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 열풍 또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점포보다 비교적 저렴한 임대료, 간단하게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쇼핑몰 솔루션 ,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는 경험자의 창업 노하우까지. 여러모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기에 딱 좋은 환경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앞다투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쇼핑몰 솔루션 을 선택하느냐는 문제일 것입니다. 수많은 쇼핑몰 솔루션 들 중에서 대표적인 한 곳이 바로 ‘쇼피파이’입니다. 이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국내의 쇼핑몰 솔루션인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솔루션 플랫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만큼 이곳의 기본적인 기능와 편리성은 검증되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서비스든 개인에 따라 장단점은 존재하는 법. 백 가지의 장점이 있더라도 누군가에겐 한 가지의 ‘쇼피파이 단점’이 크게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있어 어떤 쇼핑몰 솔루션 선택지가 최선일지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개인에 따라 느낄 수 있는 쇼피파이 단점

출처: https://emptyfullconsultancy.tistory.com/9

1. 쇼피파이란?

쇼피파이는 인벤토리 관리, 배송, 마케팅, 데이터 분석까지 온라인 쇼핑몰 운영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모두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워드프레스, 마젠토와 같은 쇼핑몰 솔루션 들은 호스팅을 따로 구매하여 설치하는 독립 설치형 제작 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면, 쇼피파이는 월 이용료만 지불하면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을 가질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제공 기능

  • 주문 처리
  • 제품 관리
  • 할인 기능
  • 디자인 관리
  • 결제 기능
  • 마케팅 기능
  • 확장 기능
  • 통계 기능

2) 드랍쉬핑 (Dropshipping)

개인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운 쇼피파이 단점

출처: https://pixabay.com/ko/illustrations/dropshipping-3264486/

드랍쉬핑’은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주문을 처리하는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형태를 의미합니다. 판매자가 여러 플랫폼을 이용하여 생산자와 구매자의 중간 다리 역할만 맡기 때문에 무자본, 무재고 상태에서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드랍쉬핑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유통방식과는 달리 ‘드랍쉬핑’은 창고 관리 및 비용, 오더제품 포장 및 배송, 재고조사, 반송 및 인바운드 발송 처리, 지속적인 제품 주문 및 재고 수량관리와 같은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드랍쉬핑’은 가장 쉬운 리테일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런 ‘드랍쉬핑’이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플랫폼이 바로 쇼피파이입니다. 한 번 앱을 깔면 여러 플랫폼에 입점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쇼피파이 장점

1) 편의성

쇼피파이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편의성입니다. 첫째로 서버 및 개발 비용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CEO 토비아스 뤼케의 취지처럼, 모든 소프트웨어와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도 개발자, 디자이너 없이 손쉽게 쇼핑몰을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직관적이고 친숙한 관리 인터페이스입니다.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이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 초보 사장님이라도 큰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내에서 상세한 문서 및 비디오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언급했듯, 드랍쉬핑 방식이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초보 셀러들이 공급처, 브랜드, 생산처, 도매상 확보에 크게 고민할 필요 없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2) 안정성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신용카드 정보나 고객들의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하고 중요한 정보들을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사이트는 언제나 빠르고 안전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쇼피파이는 모든 서버 유지 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관리하며, 상점과 쇼핑 카트를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매우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를 보장합니다.

3)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트 로딩 속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이트 로딩 속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계 최고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인 아마존의 데이터에 따르면 1초의 로딩 지연은 그들에게 연간 16억 달러의 매출 손실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유명한 맛집이나 쇼핑 매장을 방문할 때, 줄이 너무 길면 금세 다른 대안을 찾아서 떠난다는 사실을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시키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쇼핑몰 웹사이트가 로딩되는 데 너무 긴 시간이 걸리면 사람들은 금세 다른 사이트를 클릭해 떠날 것이므로 느린 로딩 시간은 잠재적인 매출 손실을 의미합니다. 다행히 쇼피파이는 다른 웹사이트들과 비교하여 로딩 속도가 매우 빠른 수준이기 때문에 이는 중요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쇼핑몰 테마/디자인 템플릿의 다양성

쇼피파이 단점 중 다양성 추구의 어려움

출처: https://themes.shopify.com/?locale=ko&shpxid=c962176f-1C1D-4297-42F3-961630142192

쇼피파이는 다양한 무료 템플릿 테마를 제공합니다. 사이트 내의 테마 스토어에서만 100개 이상의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료, 유료 테마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산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테마 포레스트’와 같은 외부 사이트에서도 수백 개의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테마는 코드를 편집할 수 있다면 완전히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쇼핑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완전히 부합하는 스타일리쉬한 온라인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쇼피파이 단점

1) 비싼 가격과 추가적인 비용들

쇼피파이는 무료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비즈니스가 성장한다면 더 많은 기능들이 필요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처음 시작은 가장 기본적인 기능의 Basic Shopify(29달러, 약 34,000원)로 시작하더라도, 고급 기능을 갖춘 Advanced Shopify(299달러, 약 35만 1,200원)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면 경제적 부담이 매우 커질 것입니다.
경제적 부담을 가져오는 쇼피파이 단점

출처: https://www.shopify.co.kr/pricing

또한 쇼피파이에서는 앱 스토어(App Store) 개념으로 사용자들이 운영에 필요로 하는 부가 기능들을 플러그인 앱의 형식으로 구매,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앱 중에서는 무료 앱도 있지만 유료인 앱도 많은 편입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기본적인 플랜 이용료에 더해 이러한 앱 사용료까지 미리 고려해야 실제 사용료가 정해진 예산을 뛰어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교적 저렴한 월 이용료를 보고 선택한 이들에게 큰 변수가 될 수도 있는 ‘쇼피파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해외시장 타겟팅 시 여러가지 제약

또다른 쇼피파이 단점 중 하나는 한국에서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 에 도전하는 경우, 미국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지 않을 때 받게 되는 여러가지 제약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체 결제 시스템인 Shopify Payment의 사용이 제한되는 것이 가장 큰 ‘쇼피파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이용 시에는 PayPal, KG 이니시스와 같은 외부 결제서비스 플랫폼을 거쳐야 합니다. 결제 수수료만 있고 거래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는 Shopify Payment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외부 결제공급업체를 사용하며 거래 수수료를 더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소상공인이라면 무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3) 사용자 테마 커스터마이징의 어려움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운 쇼피파이 단점

출처: https://pixabay.com/ko/photos/소프트웨어-개발자-웹-개발자-6521720/

쇼피파이는 테마를 제작하기 위해서 ‘Liquid‘라고 불리는 자체 php언어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본 테마를 사용자의 필요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하는 작업은 전문 개발자나 해당 언어로 코딩하는 방법을 학습한 사람만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테마를 커스터마이징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시, 코딩 지식이 없는 사장님이라면 기본적인 테마 안에서 불편함을 감수하거나 대신 코딩을 해줄 사람을 고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4) 컨텐츠 매니지먼트의 어려움

또 다른 ‘쇼피파이 단점’으로는, 쇼피파이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이 아니며, 오로지 제품 판매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는 사실이라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동영상, 이미지 슬라이드 등의 풍부한 컨텐츠를 팔고자 하는 물건과 함께 넣고 싶다면 다른 쇼핑몰 솔루션 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4. 결론

  • 쇼피파이는 전반적인 쇼핑몰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며, 드랍쉬핑 최적화되어 가파르게 성장 중인 쇼핑몰 솔루션 입니다.
  • 전반적으로 쇼피파이 단점 항목 개수는 장점과 비슷한 편입니다.
  • 온라인 쇼핑몰 창업 첫 도전이라면 쉬운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쇼핑몰을 쉽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좋은 쇼핑몰 솔루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다만 예산이 적고, 장기적으로 한국에서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개성있는 컨텐츠와 테마 커스터마이징을 원한다면 쇼피파이 단점 이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더 다양한 쇼핑몰 솔루션 후보들을 두고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드랍쉬핑쇼피파이쇼피파이 단점쇼핑몰 솔루션온라인 쇼핑몰 창업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