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국내 기업들의 메타버스 사례 8가지

2021.10.06

|

62316
메타버스, 메타버스 사례,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메타버스란?

요즘 가장 주목받는 개념 중 하나인데요.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 우리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최근 메타버스 전문가를 최고 기술 책임자(CTO)로 임명했는데요. 주커버그는 발표문을 통해 “Metaverse를 구축하기 위한 보다 폭넓은 노력의 일환”이라며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사업에 더욱 힘을 싣는 행보를 보였습니다.  IT 서비스 개발을 의뢰하고 적합한 개발 업체를 매칭 받을 수 있는 플랫폼, 위시켓에서도 제페토, 메타버스 키워드 검색량이나 관련 프로젝트 의뢰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21년 3분기에는 1분기 대비,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 의뢰 수가 8배나 증가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도대체 메타버스(Metaverse)란 무엇이며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메타버스 뜻’과 ‘메타버스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개발 시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의미 

Metaverse는 ‘가공, 추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즉,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그 안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까지 가능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특징

현실 세계와 동일한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메타버스 사례’로 싸이월드를 떠올리면 그 특징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에서 미니홈피를 꾸미기 위해서는 ‘도토리’라는 가상통화를 충전(구매)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구매한 도토리로 배경음악을 바꾸거나, 미니홈피 스킨, 캐릭터의 의상을 구입할 수 있었는데요. 즉, 현실 세계처럼 사회,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싸이월드는 국내 메타버스의 원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메타버스 사례

메타버스(Metaverse)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5G, 콘텐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융합해 더욱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제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도 메타버스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국내 기업들의 ‘메타버스 사례’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케이스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제페토’인데요. 제페토 외에도 해외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 ‘모여봐요 동물의 숲’과 같이 이미 구축되어있는 플랫폼을 활용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 국내 메타버스 사례 ]

메타버스 뜻, 구찌 제페토 메타버스 개발, 메타버스 사례, 메타버스 플랫폼
출처 : 구찌 공식홈페이지


제페토 
– 홍보/마케팅(유통)
BGF리테일은 올해 8월 제페토 내 맵인 한강 공원에 ‘CU 제페토 한강공원점’을 개점했습니다. 점포 내부는 실제 CU 인기 상품을 실제 편의점과 같은 형태로 진열해두었고, 편의점 위 루프탑에서는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패션
구찌는 제페토 내에서 패션 아이템을 출시했습니다. 구찌 본사가 있는 이탈리아 피렌체를 배경으로 ‘구찌 빌라’를 구축해, 구찌 상품을 착용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금융
미래에셋증권은 제페토 를 통해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에셋증권 제페토 월드’ 내 제페토 지점을 개설해 계좌 개설이나 상품 교육 등의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해외 메타버스 사례 ] 

출처 : 블랙핑크 공식 트위터


포트나이트
– 엔터테인먼트
지난해 4월, 미국 힙합 가수 트레비스 스캇은 온라인 배틀 게임 포트나이트를 통해 라이브 콘서트를 개최했습니다. 라이브 콘서트를 보기 위해 동시접속자 1,230만 명이 접속했고, 게임 내 굿즈 판매로 콘서트 수익은 2,000만 달러에 달했다고 합니다.  
또, 방탄소년단은 포트나이트를 통해 다이너마이트(Dynamite)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를 최초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로블록스 
– 홍보/마케팅
현대차는 로블록스 내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라는 테마파크를 구축했습니다. 게임 유저들은 현대차 차량을 새롭게 도색하고 디자인하거나 시승해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놀이들은 로블록스에서 게임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기업이 마케팅을 위해 맵을 제작한 사례가 아닌, 로블록스 게임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생산한 콘텐츠라는 점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 
– 엔터테인먼트
‘동물의 숲’ 유저들은 꿈번지 코드를 활용해, 다른 유저의 섬을 방문할 수 있는데요. 이 점을 활용해 블랙핑크는 데뷔 5주년 기념 ‘블랙핑크 섬’을 오픈했습니다. 섬에는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세트장, 의상, 댄스 연습실 등 블랙핑크가 실제 작업을 했던 공간을 재현해두었습니다.  
– 정치
정치에서도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선거 활동에 동물의 숲을 활용했습니다. ‘바이든 섬’을 만들어서 꿈번지 코드를 공개하고, 바이든 진영의 로고를 ‘동물의 숲’ 게임 내 간판, 티셔츠 아이템에 반영할 수 있도록 4종류의 디자인도 공개했습니다.  
 

2.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케이스

제페토, 로블록스와 같은 플랫폼을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해, 메타버스 시장에 진입하는 케이스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2025년 기준 메타버스 시장 규모를 2800억 달러, 우리 돈 314조 5800억 원으로 전망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분주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 사례,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제페토
출처 : SK텔레콤 뉴스룸


메타버스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내 사례로는 SK텔레콤의 ‘이프랜드’ 서비스 런칭을 들 수 있겠습니다. 또, 부동산 플랫폼 직방은 가상오피스 ‘메타폴리스’를 구축해 실제 분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은행이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해 가상 지점에서 금융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케이스별 메타버스 개발 방식 및 고려해야 할 점

메타-버스(Metaverse)가 하나의 큰 트렌드가 되어간다는 건 알겠는데, 우리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
위에서 설명한 메타버스 사례 와 동일하게 ‘제페토’와 같은 기존 플랫폼에 가상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과,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개발하는 2가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제페토 기반 가상 맵(공간) 개발 방식 및 개발 회사 찾는 법

첫 번째는 기존 가상현실 플랫폼에 우리 서비스/제품 홍보하기 위한 가상 맵(공간)을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주목받는 플랫폼인 ‘제페토’에 우리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는 가상 맵(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페토’ 기반의 공간 구축을 위해서는 먼저 ‘제페토’에서 제공하는 빌드잇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맵을 제작할 수 있는 개발사를 찾아야 합니다. 

제페토 빌드잇, 메타버스 사례
출처 : 제페토 스튜디오
메타버스 개발, 메타버스 플랫폼, 유니티 개발


이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점은 빌드잇 프로그램을 통해서 맵을 개발해본 경험입니다. 사실 어떤 개발사라도 빌드잇 프로그램을 스터디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만 주어진다면 맵 구현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제페토 빌드잇 프로그램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사라면, 기존 경험을 기반으로 예상되는 이슈를 파악한 후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페토 빌드잇 프로그램 활용 경험뿐만 아니라 맵을 오픈하기 위한 심사 과정(1주-2주 정도 소요)까지 경험해본 개발사라면 더 좋겠죠?
위시켓에서는 9월 현재 기준 총 11개의 제페토 맵 구축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데요. ‘제페토’나 로블록스 등 기존 플랫폼을 활용한 기업 서비스/제품 홍보를 구상 중이라면, 아래 프로젝트들을 참고해 요구사항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제페토’와 같이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의 빌드잇 프로그램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사들을 수소문할 필요 없이, 위시켓에서 한 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방식 및 개발 회사 찾는 법

위시켓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위에서 언급한 제페토, 직방의 메타폴리스와 같이 게임, 콘텐츠, 부동산 등 여러 산업 분야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것이죠. 
플랫폼 개발을 위해서는 어떤 개발사가 적합할까요? 
메타-버스(Metaverse)는 이제 막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에, 아직 메타버스 개발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개발을 위해서는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4가지 요소 아바타, 공간(Map), 제스처나 모션, 아바타의 활동에 대한 보상을 주는 경제시스템이 함께 갖춰져야 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은 MMORPG와 같은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게임 개발 경험을 갖춘 개발사가 적합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바타나 맵 등에서 구현되는 3D 에셋 등은 Unity3D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통해 구현되는데 이러한 개발툴 또한 게임 개발사가 선호하는 개발 언어입니다. 이 외에도 AR, VR 개발 경험이 있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에 확장성을 부여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도 ‘NFT 가상전시 반응형웹 플랫폼 구축’, ‘메타버스 기반 헬스케어 웹 및 앱 개발’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 의뢰가 들어오고 개발 진행 중에 있는데요. 위시켓에서 진행된 ‘메타버스 사례’도 살펴보고 여러분이 구상 중인 서비스의 필요 기능과 요구사항을 정리해보세요. 

이미 정리된 요구사항이 있고,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진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위시켓을 통해 이미 서비스 구현 경험이 있는 개발회사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지금까지 메타버스 뜻 그리고 국내 기업들의 활용 사례들과 함께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제페토 가상 맵(공간) 개발’까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제페토’에 자사 서비스/제품 홍보 공간을 만들거나,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이미 메타버스 개발 건을 상담해본 위시켓 매니저와 1:1 무료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위시켓 매니저가 유선 상으로 구현 가능 여부, 요구사항 정리, 그리고  견적과 일정까지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콘텐츠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메타버스메타버스 뜻메타버스 사례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