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애자일 조직'만 쓴다는,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기법

2020.07.01

|

4606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규모가 큰 팀에서는 애자일 하나만으로는 현실성이 없습니다. 정확한 장기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조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폭포수 모델은 그 자체만으로는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운데요. 프로젝트가 끝날 무렵이 되기 전까지 제대로 작동하는 소트프웨어를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이번시간 위시켓은 이러한 약점들을 제거하기 위해, 두 가지 모델을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전적인 정의로 보자면,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는 애자일 방법론과 기존의 폭포수 관리 기법의 요소들을 섞어서 여러분에게 맞는 접근법을 만들어내는 것인데요. 애자일 조직들 사이에서는 이런 식으로 혼합해서 만든 프로젝트 관리 기법이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프로젝트 관리연구소에 따르면 작년 한해 동안 애자일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들의 60%나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사용한다고 밝혔을 정도죠.
뛰어난 애자일 조직을 만들고 싶다면,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 기법에 집중해주세요:)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 9천 개의 개발업체와 개발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원하는 개발 프로젝트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개발업체들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 기간/ 경력 등을 한 번에 알아보세요!



자, 이제부터 몇 가지의 질문을 던져볼 것입니다. 질문에 답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여러분이 하이브리드 기법에서 포함시켜야 하는 요소들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세요!

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인가?

프로젝트의 목표는 유연할 수도 있고, 유연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의 주된 목표가 기존의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상품을 판매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래서 팀에서 그런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던 중이었는데, 따져보니 그것보다는 부가 상품을 구입하게 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만약 팀의 목표가 유연하다면, 부가기능을 개발하는 것으로 노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팀의 목표가 유연하지 않다면, 지금까지 하던 대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계속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겁니다.

프로젝트의 마감 시점은 언제인가?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길 때마다, 그에 적합한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사용하세요. 마감일을 반드시 지켜야 하는 프로젝트라면, 보다 체계적인 것이 필요할 겁니다. 마감일이 유연하다면, 우선순위를 자유롭게 바꾸어가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스타일을 혼합한다면, 마감일을 지키는 것을 보다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애자일 방식은 조직에서 보다 빠르게 업무를 완료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좀 더 규모가 큰 조직이라면, 여기에 폭포수 모델의 요소들을 추가해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죠.

누가 참여하고 있는가?

프로젝트 팀의 규모와 조직체계는 매우 다양합니다. 같은 부서에서 소규모의 사람들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리소스가 필요한 경우, 팀원들이 변경될 수도 있죠. 어떤 팀원들에게는 애자일 방식이 더 편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폭포수 모델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를 활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의 약점을 개선하고, 각 팀 간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으며, 팀원들이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전에도 프로젝트를 완료한 경험이 있는가?

수많은 조직에서 폭포수 모델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그것을 통해서 이미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냈던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예전에도 수십 번이나 프로젝트를 잘 수행했다면, 굳이 애자일의 유연성이 필요하지는 않을 겁니다. 애자일은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좋은 전략인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에서 오래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이미 익숙한 폭포수 프로젝트에 애자일의 요소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폭포수 모델의 요소들을 활용한다면, 뭔가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때에도 조직 전체에서는 일정한 목표에 집중하게 만들 수 있죠.

구조적 애자일(structured Agile) 스타일을 활용하면, 마감일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위에 던진 질문들을 통해서 얻은 내용을 잘 활용한다면, 하이브리드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가 된 겁니다. 이제부터는 그 전략을 직접 만들어보겠습니다.

01.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고치고 싶은 문제를 정한다.

프로젝트 관리 스타일을 한꺼번에 전부 바꾸는 것보다는 조금씩 천천히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바꾸고 싶은 것이 아주 많을 수 있습니다. 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기존의 프로젝트 관리 스타일에서 팀원들이 가장 성가시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팀원들과 먼저 이야기를 해보세요.
여기에는 두 가지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첫째는 여러분이 고쳐야 하는 단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고, 둘째는 새로운 시스템을 처음 시작하는 과정에서부터 팀원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개선해야 할 점들이 아주 많다면, 그중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3개에서 5개 정도 추려내세요. 그리고 팀원들이 제기한 문제들을 모두 개선하겠다고 선언하세요. 이 모든 과정은 조금씩 천천히 진행해야 하며, 기존의 워크플로우가 전혀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내버려 두어서는 안됩니다.

02. 가장 먼저 적용하고 싶은 하이브리드 요소를 선택한다.

최근의 프로젝트 중 마지막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면, 그 프로젝트를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새로운 프로젝트에서는 그런 문제들을 올바르게 조치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의 요소들을 포함시켜서 계획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 방식으로 전환할 때는, 기존의 관리 방침들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폭포수 모델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 안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정기적으로 진행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각각의 팀 사이에서는 일상적으로 서로 대화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작은 변화만 생기더라도 지연 시간이 길어지고, 재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겪었다면,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전체 업무를 스프린트로 세분화하고, 여기에 정기적인 스탠드 업을 추가하는 노력을 해볼 수 있을 겁니다.

03. 팀원들을 훈련시킨다.

훈련이라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팀원들에게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여러분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비용을 투자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이미 구조적 애자일 환경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팀원들이라고 하더라도, 여러분의 접근 방식은 새로운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는 말을 팀원들이 모두 알고 있다고 가정해서는 안 됩니다. 훈련 과정은 초보자들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철저하고, 명확하고, 단순해야 하죠. 가능하다면 약어와 같은 줄임말은 사용하지 말고,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애자일 프로젝트와 관련된 용어들을 명확하게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훈련이 잘 되면, 조직의 분위기가 만들어집니다. 훈련 과정에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자일이란 무엇인가?
폭포수 모델이란 무엇인가?
우리 조직에서는 왜 하이브리드 기법으로 전환해야 하는가?
이러한 전환을 통해서 여러분이 기대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04. 프로젝트에 하이브리드 방식의 구성요소들을 추가한다.

위의 과정들은 프로젝트 관리 방식의 전환에 있어서 단단한 기반을 만들어줬을 겁니다. 지금부터는 결실을 맺기 시작할 단계인데요. 이제 여러분의 첫 번째 하이브리드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도전할 시간입니다.
혼합된 전략을 사용하기로 한 번 결정했다면, 그러한 결정을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프로젝트의 중간에 그 관리 방식을 바꾼다면, 조직 전체에 혼란만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끝까지 한 번 수행하고 나면,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분석해서 다음번의 프로젝트에서는 더 나은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죠. 만약 중간에 관리 방식을 바꾼다면, 그동안 얻은 데이터도 전부 쓸모가 없어집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처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팀원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변화라는 건 원래 어려운 것이며, 더 좋게 발전하기 위해서라면 더욱 그럴 겁니다. 계속해서 피드백 채널을 열어 둔다면, 여러분이 팀원들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의 업무를 진심으로 더 쉽게 만들고 싶어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05.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첫 번째 프로젝트를 마쳤다면, 팀원들을 모두 불러 모으세요. 어떤 것이 효과가 있었으며, 여전히 개선해야 하는 점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이야기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가 잘 진행됐다면,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요소들을 더 많이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 깊이 탐구해야 하는데요. 고쳐야 할 다른 문제들이 아직 더 남아 있을 수도 있고, 또는 현재의 프로젝트 관리 방식을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마다, 하이브리드 방식의 요소들을 계속해서 추가하세요. 그런 다음 팀원들과 함께 그러한 접근법을 고쳐 나가야 합니다.

06. 프로젝트마다 하이브리드 전략을 조정한다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 분야의 전문가들은, 매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자신들의 접근법을 수정합니다. 계속해서 배우고, 계속해서 수정해보세요. 몇 번의 하이브리드 프로젝트에서 성공을 (또는 실패를) 하고 나면, 이제는 잠재적인 함정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애자일과 폭포수 모델을 적절히 혼합해서 그러한 문제들을 피할 수 있을 겁니다.
100% 완전한 애자일 방식이나, 아니면 100% 완전한 폭포수 모델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이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관리의 강점입니다. 즉, 두 가지의 요소를 반드시 혼합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가장 적합한 스타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단순한 폭포수 모델로도 가능한 프로젝트에, 억지로 4주짜리의 애자일 기법을 끼워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그냥 폭포수 모델만 이용해서 진행해도 됩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위시켓에는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도와줄 7만 9천 개의 개발업체와 디자인업체 그리고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원하는 개발/ 디자인 프로젝트와 원하는 기능등을 적어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해주세요!
위시켓에서는 무료 프로젝트 등록 한번으로 견적/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분석,제안 내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빠른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지금 바로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 이 글은 ‘How to Make Agile Better with Hybrid Project Management’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gile 조직린 스타트업애자일애자일 방법론애자일 조직애자일 조직 문화애자일 프로젝트조직 문화폭포수 기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