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프린트'로 4일 만에 아이디어 검증하기

2021.06.10

|

1977

‘디자인 스프린트’로 4일 만에 아이디어 검증하기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디지털 혹은 실물 제품을 제작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거나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 ‘디자인 스프린트'(Design Sprint)를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는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팀과 팀원 모두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보장해주며 몇 개월 걸릴 작업을 몇 주로 단축해주는 프로세스입니다.

일반적인 제품 개발 사이클에서는 제품 출시 이후에나 고객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에서는 제품 개발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기 전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가 제시하는 단계를 따르면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단 4일 만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멋지고 대범한 아이디어를 검증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수천 개의 기업과 스타트업에서 이 방법론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고 업무 영역 및 팀 간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며,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

디자인 스프린트는 제품이 개발할 가치가 있는지, 노력을 들여 구현할만한 기능인지, 그리고 밸류 프로포지션(Value Proposition)1이 실제로 유효한지 검증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또한, 실험과 협업 및 반복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디자인 스프린트’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여러 분야의 팀과 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일반적인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것으로 한주를 시작하여, 인터랙티브 하이파이(Hi-Fi) 프로토타입2과 실제 사용자의 피드백으로 한주를 마무리합니다.

검증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4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1일 차에는, 과제를 정의하고 한주를 계획합니다. 2일 차에는, 어떤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토타이핑을 할 것인지 정합니다. 3일 차에는, 하이파이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4일 차에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합니다. 이는 비대면 혹은 고객과 직접 만나 수행하게 됩니다.


2 High-Fidelity 프로토타입을 줄여 하이파이(Hi-Fi) 프로토타입이라 부르며, 높은 디테일과 UI와 인터랙션으로 최종 상품에 가까운 형태를 갖춘 프로토타입을 지칭함

디자인 스프린트 1,2일차

1, 2일 차 – 워크샵 데이 (제품과 팀에 대해 알아보고 한 주의 계획을 세움)

일정한 포맷에 맞춰 토론을 나누고 한 주간 진행할 스프린트를 계획합니다. 해결할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전문가들과 함께 최대한 많이 도출합니다. 화요일에는 이 중 최고의 솔루션이 무엇인지에 투표를 통해 선정하고, 수요일에는 제작할 프로토타입의 스토리보드를 만듭니다.

대면으로 진행하는 경우 마커, 포스트잇, 화이트보드 등이 필요합니다. 이 영상을 보면 어떤 사무용품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원격으로 진행하는 경우 피그마(Figma)의 온라인 디자인 협업도구인 Miro 또는 FigJa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작업 예

3일 차 – 프로토타이핑 (모든 디자인 스프린트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는 순간)

다른 무엇보다 정말 빠르게 작업해야 합니다. 다음 날 진행될 사용자 테스트에 사용되는 정상 동작하는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여러분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 하루이며 올바른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 서비스를 만든다면 Webflow, Wix 또는 Squarespace를, 스마트폰 앱을 위한 무료 툴이 필요하다면 Bravo Studio 또는 Adalo가 있습니다.

Webflow를 사용하면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과 블록3을 드래그앤드롭으로 화면에 끌어 놓으며 즉시 대화형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스프린트가 완료된 후에도 이어서 작업하고 도메인을 할당과 실제 웹 서비스를 오픈까지 가능합니다. 생성된 코드를 내보내고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Bravo Studio는 피그마 또는 어도비 XD와 연동되며, 프로토타입에 생명을 불어넣고 네이티브 iOS 및 Android 앱4으로 변환해주는 무료 앱 제작 도구입니다. 이는 코딩이 필요한 디자이너에게 아주 획기적인 도구입니다. 매우 뛰어난 디자인 유연성을 통해 제품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앱에 대한 미리보기와 테스트 후,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는 단계를 거친 후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올릴 수 있습니다.

Adalo는 화면에 필요한 요소들이 블록으로 제공되며 이를 화면에 끌어다 놓으며 앱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앱을 구성하는 페이지를 서로 연결하면서 앱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간단한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많은 프로토타이핑 도구들은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이 간단하게 바로 가져다 쓸 수 있는 UI 요소(예:버튼, 검색창, 글 상자 등)를 제공하고 있다.

4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각 플랫폼에 맞는 언어로 개발한 앱을 말한다. 개발 기간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좋은 성능과 각 플랫폼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4일 차 – 사용자 테스트 (메모하고 녹화할 것, 모든 피드백이 중요함!)

프로토타입이 준비되면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할 차례입니다.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Lookback SessionStack을 사용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만나 진행하는 경우에도 화면을 통해 사용자의 반응과 움직임을 기록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기록된 비디오는 쉽게 공유하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소프트웨어 모두 사용자의 테스트를 녹화/재생하거나 라이브 스트리밍 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비디오 타임라인과 결합하여 보여줍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현재 구글, 우버, 페이스북, 뉴욕타임스, 트위터, 드롭박스, 에어비앤비, 슬랙(Slack), 미디엄(Medium)과 같은 세계 유수의 기업에서 디자인 스프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모든 기업과 스타트업에서도 디자인 스프린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조금 더 계획적으로 움직이고 한 주 전체를 온전히 투자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 스프린트를 매주 수행하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면 이 프로세스를 반드시 고려해봐야 합니다.

아무도 쓰지 않을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몇 달을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1주일 만에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사용자와 테스트함으로써 제품 개발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검증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검증은 리스크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디자인 스프린트비즈니스모델스프린트아이디어 검증프로토타입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