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창의력, 안녕하신가요?

2014.07.31

|

572

[위시켓 / 프리랜서 가이드]

800-400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오늘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가장 큰 무기, 창의력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창의력은 정해진 주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최대한 다른 것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앞서있는 동시에 꿈을 키워나가는 것이지요. 이 두 가지 요소는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창의력을 요구하는 직업이 재미있게 느껴진다 해도 불안정한 직업이라는 단점을 빼놓을 수 없지요. 스스로 지쳐 나가 떨어질 수도, 거절당할 수도, 운이 없을 수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이 그 동안 쌓아놓은 모든 커리어를 한 번에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다른 직업보다 그렇게 될 위험이 큰 직종이지요.
 
가장 창의력 넘치는 직업이라고들 하는 음악, 예술, 그리고 글쓰기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대강 10년 정도는 뛰어난 작품을 발표하며 상승세를 타곤 합니다. 운이 좋은 케이스라면 남은 일생 동안 초년에 성공한 작품 하나만으로도 먹고 살 수 있을 겁니다. 믹 재거의 경우 아직도 전세계 어느 곳을 가서 “점핑 잭 플래시”를 부르면 삼만 명이 들고 일어나 환호하는 저력을 자랑하니까요. 믹 재거와 키스 리차드가 그 곡을 쓴 게 저 옛날 1968년인데도 말이지요. 아니면 리히텐슈타인처럼 죽을 때까지 자기 스타일대로 만화책을 그리면서 살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하나만 가지고 꾸준히 먹고 살기 힘들면 어떡할까요? 잭슨 폴락의 경우 물방울 페인팅 이후로 이렇다 할 작품을 내놓는 데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 이후 다른 작가들의 성공을 시기하며 살게 됐다고 사람들은 말하지요. 들리는 말에 의하면 좌절한 나머지 혀를 내두를 정도의 알코올 중독에 빠지게 됐다고 합니다.
 
창의력을 요구하는 프리랜서의 삶을 통해 여러분은 어쩌면 매일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 하는 작업환경에 놓일 지도 모릅니다. 만약 10년 주기로 새로운 무언가를 요구하는 직종에 종사한다면 30년 이상 그 직종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살아남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디서 그렇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걸까요? 그들은 어떻게 변화의 물결 한 가운데서도 창작활동을 지속하는 걸까요?
 
 
창작활동을 하는 프리랜서가 창의력 유지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세 가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째, ‘절대 냉소주의자가 되지 말 것’

냉소주의는 곧 창의력의 무덤입니다. 당신이 여전히 뛰어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고 그 아이디어가 세상을 한결 살기 좋은 곳으로 바꿀 거라는 믿음이 있어야 비로소 영감이 생깁니다. 의심과 회의는 그런 믿음을 수그러들게 하고 냉소주의는 결국 창의력을 차갑게 식게끔 하지요.
 

둘째, ‘헤드폰을 없앨 것’

영감은 도처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걸 두 눈으로 보아야 합니다.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일종의 “전달자”와 같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들은 모든 종류의 자극과 생각, 의견들을 흡수한 후 여기서 영감을 받아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해서 세상에 내 놓지요. 이를 이해하면 여러분이 더 많이 보고, 관련 지어보고, 비교해 보아야 여러분의 작업이 더 풍부해 질 거라는 사실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세상과 좀더 접촉하고, 자극 받아야 작업의 소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 사이에 둘러싸여 있지 말고 가끔은 세상으로 나오세요. 진정으로 창의적인 사람들은 끊임없이 세상을 포용합니다. 자신의 영혼과 상상력에 영양을 공급해 주세요.
 

셋째, ‘돈이 다가 아니라는 것’

항상 최고의 인재들과 어울리세요. 우리가 좋든 싫든 우리의 작업은 어쩔 수 없이 항상 다른 작업들과의 비교대상이 되곤 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냥 커피 한 잔 하는 게 다가 아니지요. 같이 어울리면 영감을 얻고 도전의식이 생기고 지지를 얻습니다. 그 어떤 직업보다도 소속감이 필요한 직업이 프리랜서니까요. 이건 특히 광고계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그 쪽 분야에서는 창의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만큼 창의력 대결이 심한 곳이기도 하니까요.
여러분의 창의력을 그저 돈벌이로 여기는 클라이언트와 일하지 말고, 창의력을 키워주고 북돋아 주는 클라이언트와 일을 하세요. 물론 전자가 돈이야 많이 주겠지만 그런 사람과 일을 한다면 그저 자기 영혼을 페이에 팔아 넘긴 셈이 될 수도 있어요. 항상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일을 시작한 목적의 전부가 돈이 아니라는 사실을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과거나 현재가 아닌 미래이고 바로 당신이 그 미래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는 걸 말입니다.

블로그하단이미지4

 
 
변화라는 건 종종 또 다른 기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상당 경우 문제점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걸 염원하는 발칙한 존재인 동시에 시간이 흐를 수록 보수적인 존재가 되어가는 거겠지요. 변화가 일으키는 폭풍이 두려운 게 사실이니까요.
창의력은 여러분이 변화에 흔들리지 않게끔 막아주는 방패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해요. 당신이 프리랜서건 아니건, 이 글이 여러분의 창의력을 다시금 샘솟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여러분의 커리어는 훗날 당신이 이뤄낼 모든 업적에 비하면 그리 크지 않아요. 당장 말단에서 잡무를 하는 여건이더라도, 항상 창의력을 발휘하면서 작업한다면 그 분야의 믹 재거, 리히텐슈타인이 되는 건 아주 어려운 일은 아니니까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위시캣위시켓위시켓 블로그창의력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상식프리랜서정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