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프로젝트에 딱맞는 합리적인 '앱제작 비용' 찾는 법

2020.07.31

|

4230


안녕하세요? 빠르고 안전한 외주를 도와드리는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앱제작’을 고민합니다. 하지만 처음 개발 외주를 시작하는 것이라면, ‘앱제작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예산이 드는 것은 아닐지, 그렇다면 가장 합리적인 견적은 어느정도 될지 궁금하고 또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막막할 수 있죠. 사실 여러 개발업체들과 컨택하고, 비교하다보면 내 개발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의 공수와 비용이 들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견적을 받는 일은 번거롭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 위시켓은 앱제작 비용이 고민인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시켓 데이터를 바탕으로 앱개발 비용을 공개하는 것은 물론, 가장 확실하게 여러분의 프로젝트 견적을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주목해 주세요!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와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원하는 개발 프로젝트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들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지원 내용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우선 위시켓에서 진행된 2만여 건의 개발 프로젝트 중, 앱 관련 프로젝트만 선별하여 뽑은 ‘앱제작 비용’을 공개하겠습니다.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의 예상 금액을 분석해본 결과,
‘앱제작 비용’의 최저 금액은 200만원이고, 최고 금액은 5억원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iOS앱, 하이브리드/네이티브 앱, 쇼핑몰, 쇼핑몰, 소개팅, SNS…’

여러분이 고민하고 있는 그 앱 아이디어,
적정 견적은 어느정도 될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앱제작 비용,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날까요?

천차만별인 앱제작 비용 때문에 당황하셨나요? 앱을 개발할 때는 이미 만들어진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요청하는 사항들에 따라 맞춤 제작합니다. 따라서 어떤 앱을 제작하고 싶은지에 따라 견적이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죠.
위시켓에 등록된 2건의 프로젝트를 비교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좌측 프로젝트는 ‘스케줄러 앱’ 제작 건이고, 우측 프로젝트는 스타벅스 앱의 ‘사이렌 오더’처럼 앱으로 주문/결제를 하면, 특정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을 수 있는 ‘O2O앱 플랫폼’개발 건인데요.

일반적으로 앱 서비스 이용자의 종류가 많을수록 비용이 더 높아집니다. 그만큼 어플 안에서 상호작용이 많고,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이죠. 우측 프로젝트는 음식 구매하는 사람, 음식점 사장님, 관리자(앱서비스제공자) 이렇게 3가지 종류의 사람들이 앱과 엮여 있습니다. 누군가가 앱으로 음식을 구매하면 음식점에서 확인하고, 처리하는 등 유저 간에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하고, 최종 관리자가 이들을 관리하는 기능 또한 필요합니다. 게다가 대응해야 하는 플랫폼 수도 많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용 앱이 모두 필요하고, 모바일 앱뿐만 아니라 PC용 웹사이트도 필요하기 때문에 견적이 더욱 높아집니다.
좌측 프로젝트의 경우, 유저가 자신의 일정을 입력하고 확인하는 게 메인 기능인 앱입니다. 유저가 입력한 정보를 가공하거나 관리자가 활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간단하죠. 서버를 구축할 필요도 없고, 안드로이드만 대응하면 됩니다. 또한 앱 설계(기획)와 디자인 또한 의뢰자 측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금액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앱제작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1)기능
필요 기능의 종류와 난이도에 따라 앱 제작에 드는 소요 기간, 비용이 달라집니다. 앱 서비스에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가요? 쇼핑몰 앱이라면, 회원 가입, 장바구니, 결제 기능은 필수일 겁니다. 좀 더 세부적인 기능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회원 가입 시 유저에게 어떤 정보를 받고 싶으신가요? SNS를 통해 회원 가입하는 것도 가능해야 할까요? 혹시 적립금이나 쿠폰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나요?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을 나눠 리스트업 해보세요. 꼭 필요한 기능만 갖춘 앱을 만들 수 있고, 예산에 맞춰 범위를 컷팅해야 할 경우 도움됩니다.

2)디자인
앱 디자인 역시 의뢰자의 요구사항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어느 정도의 디자인 퀄리티를 원하는지, 디자인해야 할 페이지 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견적이 달라집니다.
서비스의 주 타깃을 정하고, 유저가 앱을 사용하며 어떤 느낌(ex. 신뢰감, 편안함, 세련됨 등)을 받아야 하는지 정의해보세요. 그에 따라 전반적인 앱 디자인 콘셉트와 키 컬러가 달라지죠. 디자인 요구사항을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벤치마킹하고 싶은 앱 디자인을 찾아보세요. 원하는 디자인 방향을 설명하는 데 도움될 겁니다.

3)관리자 페이지
유저가 사용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서비스 관리자가 사용하는 기능도 필요합니다. 앱을 만들면 저절로 관리자 페이지가 생기는 게 아닙니다. 유저용 앱과 마찬가지로 관리자 페이지 역시 기획하고 개발해야 하는 영역이죠.
유저의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활동 이력 등 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이메일 주소를 모아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도 있고, 관리해야 할 수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사항들을 관리하길 원하는지에 따라 관리자 페이지에 추가될 기능이 달라지므로 이 역시 앱을 의뢰하기 전에 고민해야 할 사항입니다.

4)플랫폼, 기기, 그리고 버전
앱 플랫폼은 크게 Android와 iOS가 있고, 그에 따라 기기와 버전도 다양합니다. 모든 환경에 대응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예산은 한정적이므로 주요 타깃층이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서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 방식에 따라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 앱, 또는 웹 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개발 방식 별로 장단점이 있고, 여러분이 어떤 앱 서비스를 개발할지에 따라 적합한 개발 방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 프로젝트에 딱맞는 합리적인 ‘앱제작비용’은?

이제 어떤 요소들에 따라 앱제작 견적이 달라지는지 이해하셨을겁니다. 그렇다면 합리적인 견적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선, 위에서 설명드린 요소들을 어느정도 구체화한 후에, 문서화해야 합니다. 개발업체 몇 군데에 요구 사항이 정리된 문서를 전달하고, 원하는 바를 명확히 설명해 주면, 보다 정확한 견적을 알 수 있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업체에 일일이 문의하고, 견적을 받는 과정은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합리적인 견적을 파악하고, 여러 업체들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위시켓을 이용해보세요.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2만 건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데이터를 토대로 컨설팅을 도와드립니다. 상담 후, 프로젝트가 사이트에 공개되면, 위시켓에 가입한 8만개의 개발업체가 견적과 지원내용을 작성하여 지원합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쇼핑몰 앱제작쇼핑몰앱제작비용앱제작앱제작 견적앱제작 방법앱제작 비용앱제작 비용 알아보기앱제작 업체앱제작견적앱제작업체들어플제작어플제작 견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