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지출 없이도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

2021.12.28

|

2570

광고 지출 없이도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고객을 불러모으는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방법

지난 몇 달간 모든 시간과 노력, 그리고 돈을 쏟아부어 어디 내놔도 뒤지지 않을 멋진 웹사이트를 만든 당신. 오픈과 동시에 고객들이 물 밀듯이 몰려와 새로운 웹사이트를 즐기고 제품은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갈 것이라는 꿈에 부풀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파리만 날린다고요? 여러분이 고심하여 만든 카피라이트를 누가 읽었는지 알 길이 없고 영업사원은 아무런 이메일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잘 만들면 사람들이 찾아오겠지”라는 순진한 생각은 방문객을 늘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만이 기술이 아니라 고객을 불러 모으는 것 또한 기술입니다. 이는 제가 기업 고객과 일할 때 가장 많이 받는 요청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광고 지출 없이도 더 많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팁 1 – 검색 엔진 최적화(SEO)

회사의 대표나 프리랜서라 해도 그 위에는 항상 누군가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구글입니다.

강력한 권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까다롭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 엔진으로부터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전략적으로 만들고 디자인하는 예술이자 과학입니다.

SEO 전문가의 수요가 많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 노출도에 따라 비즈니스가 성공하거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SEO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전 세계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다음과 같이 각 사이트에 점수를 매기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이트 속도: 페이지와 콘텐츠를 불러오는 속도

· 양질의 콘텐츠: 콘텐츠가 가치 있고 읽기 쉬우며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실제로 묻는 질문에 답해줄 수 있는지

·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디자인이 얼마나 사용자 친화적인가

· 참조: 다른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참조하고 있는지(이것은 결국 위에서 말한 양질의 콘텐츠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수록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또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여러분의 마케팅과 영업 전략이 자연 검색(Organic Search)1 을 통한 방문자에 의존하고 있다면 웹사이트가 SEO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Yoast에서 초보자를 위한 무료 SEO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팁 2 – 양질의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방문객을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억 명의 사람이 매일 온라인에서 질문을 던지며 원하는 답을 찾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회사가 목표로 하는 특정 집단(타겟 청중)에게 그들이 원하는 답을 주기위해 존재합니다.

SEO 최적화를 거친 블로그는 손이 많이 가지만 여전히 자연 검색을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한 가지 팁은 틈새시장의 고객이 질문에 답해줄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저는 운영 중인 블로그에 한 번씩 게시물을 올립니다. 주로 “자영업자의 번아웃”, “CEO와 직원의 사고방식”, “중소기업을 위한 마케팅”과 같이 롱테일 키워드2에 반응하는 글로, 구글 검색 결과에서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제 블로그는 “마케팅 전략”과 같은 검색 키워드의 결과로 1페이지에 표시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틈새 영역에 대해 1페이지에 표시되며 한 달에 수백 명의 방문자를 확보합니다.

블로그를 쓰고 싶으시다고요? 차라리 글을 써 줄 누군가 고용하세요. 글이 아니라도 비디오, 팟캐스트, 발표 슬라이드라도 괜찮습니다. 타겟 청중이 궁금해할 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어떤 매체라도 상관없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란 사람들을 사이트로 불러 모으고, 회사의 비즈니스에 신뢰를 부여하며, 여러분에게 연락을 취하고, 궁극적으로 무언가를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팁 3 – PR, 제 3자의 추천, 외부 기고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늘리는 또 다른 방법은 더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제 3자가 여러분을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미디어에서 누군가 언급하거나, 해당 업계의 영향력 있는 사람과 TV 또는 유튜브 인터뷰, 공개적인 석상에서 발언 및 브랜드 파트너십, 타겟 청중이 이용하는 대규모 블로그에 게스트로 참여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작게 시작하되 독창성이 있어야 합니다.

메이저 언론에 노출되기는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돈 주고 전문 PR 컨설턴트를 고용하지 않더라도 기자에게 바로 연락해 회사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기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들려 줄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블로거와 언론인은 SNS에서 뉴스 제보자와 인터뷰할 사람을 찾는 글에 #journorequest 라는 해시태그를 붙이고 있으므로 이를 팔로우하면 기회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므로 항상 파트너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세요. 과거에 PR 업무를 해봤기 때문에 나의 회사가 어디서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얼마나 난처한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팁 4 – 소셜 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한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시키기

저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가였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서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청중을 확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다고 시도조차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하지만,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려면 양질의 콘텐츠가 많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콘텐츠를 SNS로 널리 퍼뜨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에서 타겟 청중이 관심을 가질 만한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 페이스북의 비공개 그룹과 같이 잠재 고객이 존재하는 비공개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세요.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만 머물지 마세요. 쿼라(Quora) 또는 레딧(Reddit)에서 잠재고객의 질문에 답변해주세요. 블로그 게시물을 미디엄(Medium)에 다시 게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페이스북 메신저나 왓츠앱(Whatsapp)을 통해 고객에게 개인적으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하다 보면 허영 지표(vanity metric)3의 함정에 쉽게 빠지곤 합니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좋아요”, 혹은 단순 노출 횟수 등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보았는가가 아닌, 얼마나 적합한 사람이 보았는가입니다.

제 고객 중 한 명은 저와 같이 작성한 기사를 링크드인에 올렸고 이를 본 사람은 고작 50명에 불과했지만 각각 수천만원의 가치가 있는 두 개의 리드4를 얻었습니다. 이제 양질의 콘텐츠가 높은 ROI로 나타난 좋은 예입니다.

청중을 확보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구글에서 높은 랭킹을 받는 것 역시 시간이 걸립니다.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금전적인 투자 없이 쉽게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여러분이 오늘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작게 시작하되 오늘 바로 시작하세요.

1 광고비 지불 없이 순수 검색엔지에서 찾아서 보여주는 결과. 구글에서는 유료 검색(Paid Search)결과가 상단에, 그 아래에 자연 검색(Organic Search) 결과가 노출된다.

2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빈도 수는 작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

3 매력적으로 보일 수는 있지만 조직이 거둔 성과에 대한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여 향후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지표

4 기업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관심이 있는 잠재 고객(개인 혹은 조직)

출처: https://medium.com/swlh/how-to-get-more-people-to-visit-your-website-without-spending-money-on-advertising-970e1908071d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웹사이트 트래픽웹사이트 트래픽 늘리기웹사이트 트래픽 늘리는 방법웹사이트 트래픽 증대웹사이트 트래픽 증대 방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