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경쟁력 있는 창의적 기업가가 되는 방법 5가지

2016.04.22

|

705

20160422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 시장 규모가 점점 더 커지는 것은 전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Intuit의 2020 레포트에 따르면, 2020년에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인력은 미국 인구의 40%에 다다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기업은 80%에 달하는 숫자가 가까운 미래에 ‘프리랜서 인력 고용’을 대폭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보다 먼저 프리랜서 시장이 발달한 일본 역시 정규직 업무환경이 나빠지면서 프리랜서의 인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요.
이처럼 정규직을 포기하고 풀타임 프리랜서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러분이 경쟁력 있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선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 경쟁력을 갖춘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5가지를 준비했습니다.

경쟁력 있는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5가지

1.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계약을 통해 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좋은 결과물’을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얻고 계약을 협상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신속하고 프로페셔널하게 응답해야 하지요. 그래야 지속적으로 업무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1인 기업이 되기 위해선 단순히 앉아서 디자인이나 코딩을 하는 것이 아닌,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 하고, 프로젝트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며, 그에 합당한 금액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미리 리스크를 계산하고 계산된 리스크를 감수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걷는 길에는 항상 감수해야 하는 리스크가 따라다닙니다. 특히 경쟁이 심한 분야에서 일을 하는 프리랜서라면 더욱 심하지요. 사실 이런 경우에는 9시부터 6시까지 일하는 사무실에 앉아 있는 것이 훨씬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이 모든 혜택과 안정성을 자신의 자산으로 채워나가야 합니다.

3. 최신 정보와 기술을 가장 발 빠르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여러분은 항상 최신 기술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에 익숙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관련 시장 동향을 수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단순히 개발, 디자인적인 지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관련 시장 트렌드까지 미리 이해하고 있다면, 클라이언트의 브랜드가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의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먼저 나서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업계 최고의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지요.

4.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워야 합니다

가장 뛰어난 프리랜서들은 업계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낸 사람들이지요.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할 수 있는 장점과 기술을 가진 이들이지요. 흥미로운 포트폴리오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와 더 많은 접점을 만들 수 있는 블로그든, 혹은 해당 분야와 관련된 기사를 작성하는 등 방법은 다양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눈에 띄는 방법을 개발해낸 뛰어난 기술자가 되어야 합니다.

5.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기업가들처럼 1인 기업들은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이를 통해 영감을 받습니다. 그들은 언제나 더 큰 목표를 성취한 자신의 모습을 그립니다. 커리어 분석가인 댄 핑크(Dan Pink)는 전통적인 보상(혹은 보너스, 혜택) 방식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합니다.

돈은 확실히 동기 부여의 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돈만이 여러분을 움직이는 동력은 아닙니다. 여러분은 모든 방향에서 자신들의 잠재성과 재능을 뽐낼 수 있는 자유를 사랑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급여보다는 업무의 자유를 선택한 것이지요. 이제 여러분을 단순한 프리랜서가 아닌,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1인 기업으로 프레임을 바꿔 보는 건 어떨까요?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가이드wishket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창의적 1인기업풀타임 프리랜서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경쟁력프리랜서 미래프리랜서 시장 규모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