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지식이 없는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 5가지

2016.07.27

|

620

20160727_wishket_FG_f

기술적인 지식이 없는 클라이언트에게 그와 관련된 내용을 얘기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기술적인 측면을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쉽게 설명하는 것은 개발자에게 아주 중요한 능력이지요. 클라이언트가 당신의 능력을 믿길 원한다면, 그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개발 지식에 대해 설명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웹 기술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방법 5가지

1. 최대한 많은 시각적 자료를 이용하세요

Use Visual Assets as much as Possible
서면 콘텐츠는 확실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때, 시각 자료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뇌는 텍스트보다 시각적인 콘텐츠를 훨씬 쉽게 해독해내고 더 쉽게 기억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를 전달할 때 시각 자료를 함께 보여주면 커뮤니케이션의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몇몇 숙련된 프리랜서들은 새로운 컴퓨터를 살 때마다 가장 먼저 스크린 캡쳐 툴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프리랜서가 현재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 캡쳐를 통해 보여주면 당연히 클라이언트는 좋아할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메일과 같은 비동시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이용한다면, 스크린샷이나 gif파일을 첨부하세요. 요점을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비디오 캡쳐를 첨부해도 좋습니다.

2. 클라이언트의 경험과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세요

Leverage Relatable Frames of References
다수의 클라이언트들은 이미 웹 혹은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최소한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비교의 기준으로 삼아 여러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기술 계획과 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해보세요. 많은 개발자들이 기술적 공통점을 언급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쇼핑 카트와 전자 상거래 모듈은 아마존을 예시로 들어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소셜 상호작용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공통점을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관리 기능은 워드프레스를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20160727_wishket_FG_image1

3.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현명하게 선택하세요

Choose Your Communication Channels Wisely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클라이언트마다 선호하는 채널 역시 다르기 때문에 융통성을 발휘하여 그들이 좋아하는 채널을 통해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이 선택한 채널을 받아들일 수 있게 설득할 줄도 알아야 하지요.
여러분이 선택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보통 이메일이거나 프로젝트 관리 툴일 것입니다. 글로 써서 소통을 하는 채널이 스스로 통제하기가 쉽기 때문이지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이메일 프로젝트 관리 툴이 여러분의 공식 커뮤니케이션 툴임을 분명하게 밝히세요. 서면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가능케 해줍니다.

  • 답변의 법적 유효성을 증명합니다
  • 답변을 다시 읽어보고, 가다듬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 서신의 교류 빈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기대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업무를 진행하는 와중에 쉬지 않고 채팅을 할 수 없는 노릇이지요.
만약 중요한 내용을 채팅이나 통화를 통해 주고 받았다면, 그 대화의 핵심 내용을 이메일이나 프로젝트 관리 툴을 이용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의가 끝난 후 즉시 회의에서 다뤄진 중요한 사안의 항목과 각 항목의 기한을 서면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매번 정리된 항목들을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는 것이지요. 서면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팀, 그리고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귀중한 문서 자료가 됩니다.

4. 공감하는 모습과 한결같은 모습을 보이세요

Be Empathetic and Constant
여러분의 긍정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의 기억 속에 오래 남게 됩니다. 항상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들이 여러분과 비슷한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은 단순히 소프트웨어, 앱,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지요. 짜증, 초조함, 회피 등의 부정적인 신호를 드러내게 되면, 여러분과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는 서서히 무너지게 됩니다.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생각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세요.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공감해야 합니다. 말투를 유의하고, 침착함을 유지하며,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특히나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대화에서는 더더욱 태도를 신경 쓰세요. 이러한 노력이 있다면 힘든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을 믿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전문성에 감사와 믿음을 표할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와중에 어떤 요소들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때때로 전혀 생각지 못했던 방향 수정이 이루어지기도 하지요. 따라서 꾸준히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꾸준한 소통만이 건강한 관계를 가능케 합니다.

20160727_wishket_FG_image2

5. 클라이언트에게 선택권을 주세요

Offer Choices Involve Clients in Decision-Making
위의 네 가지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클라이언트는 기술적인 측면을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선택권을 제시한다면 완벽할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를 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더 큰 흥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의 팀을 더 잘 이해하고, 잘 감독할 수 있게 됩니다
  •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감을 더 크게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이 내리는 결정의 결과를 뚜렷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업적인 측면’에서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A 방법을 선택할 경우 사용자들이 얻게 되는 것과 추가되는 비용을 설명하고, 반대로 B 방법을 선택했을 때 절약할 수 있는 비용과 사용자들이 잃는 것을 구체적으로 수치화해서 설명하세요.

지금까지 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기 쉬우면서, 여러분의 요점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지름길을 선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과 클라이언트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유용합 팁을 담은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자 커뮤니케이션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성공프리랜서 커뮤니케이션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