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클라이언트' 들의 7가지 특징

2013.06.04

|

783

좋은 클라이언트들의 7가지 특징

clients

    Okjsp Android Pub 같은 커뮤니티를 보면, 피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글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심지어는 피해야 할 클라이언트 들의 List를 만들어 공유하기도 한다. 많은 프리랜서들이 피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는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좋은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말이다.  좋지 않은 클라이언트와 일을 시작하면 프로젝트가 몇 배로 힘들어진다.  피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활발한 이야기들은 그러한 경험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방어 본능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결과 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좋은 클라이언트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클라이언트가 좋은 클라이언트인지와 그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Client-experience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생각보다 많다.  위시켓을 통해서 beSUCCESS나 Planitrip 같이 좋은 클라이언트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고, 좋은 클라이언트란 무엇일까에 대해서 나름의 특징들을 정리해 보았다.

좋은 클라이언트의 7가지 특징

1. 요구사항이 명확하다

좋은 클라이언트의 가장 큰 특징은 요구사항이 명확하다는 점이다. “그냥 뭔가 세련됬으면 좋겠어요.”  “페이스북 같은 느낌의 어플을 만들고 싶어요” 같은 추상적인 요구 사항이 아니다. 자신의 회사가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들이 항목별로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다. 명확한 요구사항은 프리랜서로 하여금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추가적인 급여 인상없이는 더 많은 업무를 요구하지 않는다.

2. 합리적인 프로젝트 기간을 제시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기간은 제작 기간과 수정/보완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결과물이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따라 제작 기간보다 수정/보완 기간이 훨씬 더 긴 경우도 있다. 하지만,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프로젝트의 수정/보완 기간을 예측하지 못한다.  좋은 클라이언트는 수정/보완의 가능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으며, 그러한 조정의 시간을 계획하에 두고 있다.

3. 언제든지 커뮤니케이션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독립적으로 혼자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들이 가장 당황하는 순간 중에 하나는 프로젝트에 관련된 문의를 해야 하는데 클라이언트와 연락이 안되는 경우이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발생한 문제를 즉시 처리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겉잡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언제든지 프리랜서에게 질문을 받거나 커뮤니케이션을 할 준비가 되어있다.

Signature

4. 무리하게 낮은 가격을 제시하지 않는다 약속은 약속이고, 계약은 계약이다.  시장 가격 보다 낮은 가격에 계약을 하게 되면, 당연히 quality도 낮아 질 수 밖에 없다.  돈을 적게 받으면서,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뽑으려고 하는 프리랜서들은 많지 않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한다. 단기적으로는 시장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이익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소탐대실 하는 결과가 나올 수 도 있다는 걸 안다.

5. 약속한 시간에 대금을 지불한다 프로젝트의 금액과 대금 지불 시기는 대부분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에 결정한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약속한 대금 지불 시기를 존중해준다. “1주일 안에 입금을 해 드릴께요.” 라고 말을 했다면, 이를 반드시 지킨다. 대금 지불 시기를 지키지 않아서, 기업 평판이 안 좋아진다면 추후 프로젝트에 프리랜서를 찾기 힘들어 진다는 것을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안다.

6. 프리랜서를 신뢰하려 노력한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자신과 계약을 한 프리랜서를 신뢰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의 실력을 의심하고 검증해 과는 과정은 계약 전 단계에서 이루어 져야 됨을 알고 있다. 프로젝트에 관한 프리랜서들의 제안들에 귀를 기울이려고 노력을 하고,  그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

7. 프리랜서라는 직업을 존중한다 많은 프리랜서들이 자기 직업에 대해 높은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고, 수준 높은 일들에 관심이 있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이런 점들을 인정하고 이해한다. 그들에게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제공하려고 한다. 프리랜서를 일회적으로 보거나, 고용을 하려는 시도를 하려고 하기 보다는 그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존중받는 프리랜서가 자신이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더욱 애정을 가지고 임할 것임은 자명하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개발 외주개발자개발자 프리랜서디자인 아웃소싱디자인 외주디자인 프리랜서아웃소싱앱 개발 프리랜서앱 디자인외주웹 개발 프리랜서웹 디자인위시캣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웹사이트위시켓 홈페이지좋은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